[수도권]“수목葬 우리 동네 안돼” 후보지 결정 연기

  • 입력 2007년 11월 30일 02시 59분


코멘트
내년 지자체 화장장 의무화에도 곳곳서 충돌

광명 납골시설 주민반발로 석달째 공사 중단

27일 오전 경기 광명시 일직동.

광명시가 추진하는 봉안당(납골시설)의 공사를 시작하려는 광명시 공무원과 용역직원 400여 명이 이 공사를 막는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주민 300여 명과 대치하고 있었다.

광명시는 올해 초 일직동 2만6600m³에 3만여 기의 유골을 안치할 수 있는 봉안당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봉안당 용지와 맞닿아 있는 석수동 주민들의 반발로 8월부터 3개월간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석수동 주민 A 씨는 “봉안당이 광명 땅에 지어지지만 안양에서 5분 거리여서 석수동 주민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광명시 측은 “그동안 충분히 대화했다”며 공사를 강행하려 했다. 이날 양측은 몸싸움까지 벌였고 공사는 결국 시작하지 못했다.

이처럼 경기지역 곳곳에서 장사(葬事)시설 건립을 놓고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사이의 마찰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장사시설 현황
시설현황
하남광역화장장화장로 16기, 납골당 등
부천추모공원화장로 6기, 납골당 등
용인시립장례문화센터화장로 10기, 납골묘 납골당 등
안산추모공원화장로 6기, 납골당 등
광명봉안당3만 기 안치 납골당
경기도수목장가평군 상면 행현리 등 후보지 6곳 가운데 선정
자료: 경기도

○ 화장 늘지만 화장장, 장묘시설 태부족

경기지역의 화장률은 2006년 말 현재 64%.

그러나 공설화장장은 수원시 성남시 두 곳뿐이며 화장로는 24기다. 고양시에 있는 서울시립화장장을 포함해도 화장로는 50기가 채 안된다.

경기도 측은 앞으로 화장 비율이 80%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20∼30기의 화장로가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5월 공포돼 내년 5월부터 시행되는 ‘장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지자체마다 화장장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또 수목장(樹木葬) 등 자연친화적 장묘시설 설치를 확대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장묘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부정적 인식 때문에 추가 설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표적인 곳이 하남시. 김황식 하남시장은 지난해 광역화장장 유치 계획을 발표했다가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닥쳤고 결국 전국에서 처음 주민소환이 추진되고 있다.

부천시와 용인시도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추진 중이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차질을 빚고 있다.

이를 감안해 안산시는 아예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장사시설 유치 제안을 받기로 했다.

○ 수목장도 반발은 마찬가지

수목장은 환경친화적 장례 방식으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경기도는 7월 수목장림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가평군 상면 행현리와 상동리, 남양주시 수동면 내방리 등 3개 시군 6곳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후보지는 모두 도가 보유하고 있는 임야로 경기도는 내년 5월 공사를 시작해 같은 해 12월 수목장림을 개장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10월 말부터 2주간 지역별로 주민설명회를 열었지만 주민들이 반발하거나 불참해 무산 또는 축소됐다. 결국 당초 30일까지 최종 후보지를 결정하려던 계획은 다음 달 중순으로 연기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건물을 세워야 하는 납골당보다 수목장 같은 자연장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앞으로 더 필요하다”며 “주민들을 계속 설득하는 것 외에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성호 기자 stars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