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교과서로 논술 잡기]사회영역

  • 입력 2007년 6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주제: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

<쟁점 1>개인의 집합체가 사회인가? 아니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인가?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 윤리학에서는 개인 윤리가 중심이 되어 왔다. 개인의 자아실현, 행복, 욕구충족 등이 주된 주제로 다루어져 왔다. 개인의 도덕적 삶의 완성은 곧 사회 도덕성의 완성이며 사회정의의 실현이라는 것이다. 동양의 공자는 인(仁·내면의 도덕성)을 회복하고 예(禮)로써 실현할 것을 강조하였고, 서양의 아리스토텔레스는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를 결부시켜(개인의 자아실현은 사회 또는 국가 공동체의 질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설명하였다. 그러나 사회란 단순한 개인의 총합 그 이상이며, 사회의 기본 구조는 그 사회에 속한 개인의 성격과 미래, 나아가 개인의 지능과 능력까지도 결정하는 엄청난 힘을 지녔다는 것이 밝혀짐에 따라 사회 윤리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인간 소외의 문제를 자본주의 사회 구조의 모순에서 찾으려고 했던 마르크스주의나,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를 분리하여 설명하는 니부어의 등장도 이러한 일종의 사회 윤리적 배경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쟁점 2>도덕적인 개인이 도덕적인 사회를 만드는가? 아니면 도덕적인 사회가 도덕적인 개인을 만드는 것인가?

“아무리 개인이 도덕적으로 살려고 해도 그가 살고 있는 사회의 도덕성이나 사회 구조가 잘못되어 있다면 개인의 그러한 노력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사회의 전체 구조가 잘못되어 있는데, 개인에게만 올바른 삶을 살아가라고 요구할 수 있는가? 개인에게 선하게 살아가라고 요구하기 전에, 우선 잘못된 관행과 제도를 고쳐야 할 것이 아닌가?” [니부어]

니부어는 사회적 도덕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게 된다. 사회 집단의 도덕성은 개인의 도덕성보다 현저하게 떨어진다. 즉 개인적으로 상당히 도덕적인 사람도 자기가 소속된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는 이기적으로 행동하기 쉽다는 것이다. 님비현상과 핌피현상 같은 집단이기주의는 그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를 일치시켜 바라보는 전통적인 윤리관에 반대하고 현대사회의 윤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양심과 덕목의 실천만으로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우며 개인의 선한 의지만으로는 정의를 실현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사회적 도덕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사회 정책과 제도의 개선을 통한 문제 해결이 필요하고, 개인의 도덕성 함양뿐만 아니라 개인의 도덕성이 올바르게 표현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마련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생각 확장하기>

(가) 아무리 개인이 도덕적인 삶을 살려고 노력한다 해도 사회제도나 전체적인 사회구조가 비도덕적이고 바람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그 사회의 미래는 결코 밝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개인의 도덕성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도덕성도 요구하는 이유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현대 한국사회의 여러 가지 제도와 구조의 운영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각종 부조리와 비도덕성은 현대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중요한 윤리적 문제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과서]

(나) 일제시대 한 일본인 지주가 조선인 소작농의 굶주림을 보았다. 안락한 자신의 삶에 비해 너무나 곤궁한 소작농의 모습은 지주의 가슴을 아프게 하였다. 결국 일본인 지주는 소작농을 불러다가 배불리 먹이고 약간의 곡식을 내주었다. 아무리 하찮은 사람이라도 같은 사람으로서 차마 그냥 두고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소작농은 일시적으로나마 최악의 상태를 모면할 수 있었고 지주의 행위에 한없는 고마움을 갖게 되었다. 과거에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자신의 모습이 너무도 부끄러웠다. 그는 이후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되었다.

글 싣는 순서(사회)
번호주제
1개항(1876) 어떻게 볼 것인가?
2지역개발, 무엇이 문제인가?
3우리 곁의 민주주의
4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디까지?
5사회 속의 개인
6의무냐, 목적이냐?
7법은 도덕의 최소한인가?
8붕당의 현대적 의미
9지도, 그대로 믿어도 되는가?
10정치 속의 여성
11성장과 분배, 두 마리 토끼인가?
12개고기가 나쁜 음식인가?
13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
14역사란 무엇인가?
15지형의 변화, 어떻게 볼 것인가?
16국제사회를 바라보는 눈
17자본주의의 변신-시장이냐 정부냐?
18TV 속에 비친 우리 사회
19국가란 무엇인가?
20주전론과 주화론
21가라앉는 섬, 누구의 책임인가?
22정치문화와 한국
23누구를 위한 세계화인가?
24동양적 사고와 서양적 사고

■논제

1. 위의 사례에서 보여 주는 일본인 지주의 행위를 개인 윤리적인 측면과 사회 윤리적인 측면에서 분석해 보시오.

2. 사진에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고, 사업의 타당성도 합리적으로 검토하지 않은 상태에서 혐오시설을 유치하기로 결정한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주민들이 집단으로 반발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집단이기주의로 보는 시각이 있다. 이러한 시각에 대한 학생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정홍배 청솔 아우름 통합논술 강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