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자전거 도시 창원’ 기대반 우려반

  • 입력 2007년 3월 2일 06시 50분


코멘트
2일부터 경남 창원시 본청 직원 200여 명은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게 된다. 박완수 시장이 시청에서 3km 이내에 사는 직원들에게 사실상 의무적으로 자전거를 타도록 한 때문이다.

박 시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자전거 도시 창원’에 대한 기대가 크지만, 안전문제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탱크’처럼 밀어붙인다=시청에서 2km 떨어진 상남동 성원아파트에 사는 박 시장은 일주일 전부터 자전거로 출근하고 있다. 그는 “공무원들이 모범을 보이면서 관련 시설을 점검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2, 3년 후에는 시민들이 편안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인프라를 완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덜란드와 독일, 일본 등 이른바 자전거 선진국의 사례 연구는 벌써 마쳤다. 시민과 공무원으로 구성된 ‘바이크 체킹반’의 점검 결과를 토대로 시설을 보완 중이다. 창원시청에는 300대의 자전거를 세울 수 있는 시설을 마련했다.

자전거 이용 시설 재원 확보와 공영 자전거 운영, 자전거 보험 가입 등의 근거가 되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는 지난달 23일 공포했다. 다음 달에는 ‘범시민 자전거 타기 실천연합회’도 출범한다.

창원시 관계자는 “10%를 밑도는 창원시의 자전거 이용률을 2010년에는 2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며 “시민 인식 전환과 시설 보완이 지속적으로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미흡한 전용도로와 안전 문제=창원시의 한 직원은 1일 “일단 시작했으니 열심히 해 보자는 의견이 많지만 불만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자전거 출퇴근이 ‘자율’이 아니라 ‘의무’라는 점 때문. 특히 단체장이 바뀔 경우의 ‘지속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외환위기 직후와 2003년에도 경남도와 창원시 등이 공무원을 상대로 자전거타기를 독려했으나 곧 흐지부지됐다. 녹색자전거봉사단 관계자는 “서울에서는 한 구청장이 주도했던 공무원 자전거 타기 운동이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창원시의 한 과장은 “요즘 시판되는 자전거에는 대부분 라이트가 없어 야간에 위험하다”며 “여름과 겨울에는 불편이 많아 공무원들이 자전거타기를 꺼릴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보행자를 위한 지하도가 있는 곳은 지상 교차로가 없어 자전거를 타고 지나기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전거 전용도로가 고르지 못하고 횡단보도의 턱이 높아 안전을 위협한다는 지적이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