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 서술형 평가(3, 4, 5, 6학년)

  • 입력 2006년 5월 9일 05시 32분


코멘트
■3학년 국어 - 셋째 마당, 생각하는 생활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안에 들어가기에 어울리는 이어 주는 말을 써 보세요.

(1) ㉮ ( ) (2) ㉯ ( ) (3) ㉰ ( )

2. 이 글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안에 이어 주는 말을 넣어보세요.

(1) 집을 보던 은숙이는 갑자기 무서워지기 시작했습니다. ( ) 뿔 달린 귀신이라도 나올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2) 은숙이는 밤늦게 돌아온 동생에게 화가 난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 ) 동생이 아주 반가웠습니다.

※ 다음 문제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도록 빈 곳을 채워 글을 완성하세요.


(1) 장마가 들어서 비가 아주 많이 왔습니다._____________

(2) _____________ 그래서 학교에 지각을 하였습니다.

(3) 동화책의 내용이 너무나 슬펐습니다._____________

4. 다음 이어 주는 말 뒤에 알맞은 문장을 써 넣어 보세요.

(1) 엄마는 비가 온다는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

(2) 나는 얼른 안방으로 달려갔습니다. 그러나 _____________

(3) 제일 먼저 빵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_________________

■3학년 사회 - 2-2.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

※ 한솔이는 우리 반 부모님이 하는 일을 조사한 후, 두 가지 표로 나타냈습니다. 다음 자료를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가)와 (나)의 두 자료를 비교하며 잘 알게 된 점을 간단히 쓰세요.

2. 다음 질문에 어울리는 대답을 생각해서, 한솔이가 사는 고장의 특징을 쓰세요.


※ 수빈이네 반 부모님이 하는 일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물음에 답하세요.


3. 이 그림을 하는 일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때, 어울리는 기호를 쓰세요.

(1) 자연에서 얻는 일 (2) 공장에서 만드는 일

(3) 편리하게 도와주는 일

4. ‘자연에서 얻는 일’이 발달한 고장의 특징을 간단히 쓰세요.

■4학년 수학 - 4. 삼각형

1. 다음 약속을 보고, ‘정삼각형’을 ‘이등변삼각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까닭을 쓰세요.


2. 다음은 컴퍼스를 이용하여 한 변이 3cm인 정삼각형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 부분을 알맞게 설명하여 보세요.


※ 친구들이 삼각형에 대해서 설명한 것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설명을 바르게 하지 못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4. 그 사람의 설명이 바른 내용이 되도록 고쳐 쓰세요.

■4학년 과학 - 4. 강낭콩

1. 씨앗이 싹트는 데에는 물이 필요합니다.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이것을 확인하는 실험을 설명하세요.


(1) 두 개의 페트리 접시에 탈지면(솜)을 깔고, 각각 강낭콩을 놓는다.

(2) ( )

2. 다음은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살펴보는 실험 장치입니다. 물음에 답하세요.


(1) 이 실험은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것인가요?

(2) 두 화분에서 자라는 강낭콩의 특징을 비교하여 써 보세요.


3. 다음 관찰 기록을 보고, ‘꽃이 피는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 )안에 간단히 정리하세요.


- 꽃이 피는 식물은 씨앗에서( )한살이의 과정을 거친다.

■5학년 국어 - 둘째마당 사실과 발견

1. 다음 [가]와 [나]는 각각 무엇을, 어떤 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있습니까?


※ 다음 글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2∼3)


2. □안에 들어갈 분류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3. [가]의 내용을 <보기>처럼 표로 분류해 보세요.


■5학년 수학 - 3. 약분과 통분

1. 준기는 진분수가 쓰인 카드 한 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카드는 분모와 분자의 합이 40이고, 차가 16이다. 준기가 가지고 있는 분수를 기약분수로 나타내고, 풀이과정을 쓰세요.

2. 다음 부등식이 성립하도록 □ 안에 넣을 수 있는 모든 자연수의 합을 구하고, 풀이과정을 쓰세요.


3. 상렬, 명수, 호동 세 사람의 몸무게를 재어 보았더니

상렬이와 명수의 몸무게의 합은 세 사람의 몸무게의 합의 3/5이고, 명수와 호동이의 몸무게의 합은 세 사람의 몸무게의 합의 2/3 라고 합니다. 몸무게가 가벼운 순서대로 이름을 쓰고, 풀이과정을 쓰세요.

4. 3, 4, 5, 6, 7, 8, 9의 숫자가 각각 적혀 있는 7장의 숫자 카드 중에서 2장을 뽑아 한 장은 분모로, 다른 한 장은 분자로 하는 분수를 만들 때, 크기가 2보다 큰 분수를 모두 구하고, 풀이과정을 쓰세요.

■6학년 과학 - 2. 지진


※ 다음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의 횟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그래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지진 발생에 관한 물음에 답하세요.

1. 지진이 가장 많이 발생한 연도는 언제입니까?

2. 우리나라는 지진에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나요? 또,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다음은 최근 발생하여 큰 피해를 본 지진을 나타낸 자료입니다.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최근 큰 지진이 발생한 곳을 세계 지도에 표시해 보세요. 위에 제시된 지진 이외에도 큰 지진을 더 조사하여 세계 지도에 표시해 보세요.


4. 세계 지도에 지진이 발생하는 지역을 표시해 본 결과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요?

■6학년 사회 - 1. 1. 2.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 다음 사진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위의 세 지도는 4세기부터 6세기까지 백제, 고구려, 신라의 최대 세력 범위(전성기)를 나타낸 것입니다. 세 국가가 전성기를 이룩하였을 당시 공통적으로 차지하고 있던 지역은 어느 곳 인지 쓰고, 지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 다음 사진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2. ㉮는 고구려를 대표하는 ‘수렵도’라는 작품이고, ㉯는 신라문화를 대표하는 ‘금관’입니다. 두 유물을 통해 알 수 있는 고구려와 신라의 문화적 특징을 말하고, 두 국가의 문화적 성격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를, 두 국가의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각자의 의견을 말해 보세요.

※ 다음 사진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위의 사진은 우리나라에서 매년 음력 정월대보름 낮에 거행되는 ‘동재싸움’, 일명 차전놀입니다. 이 놀이의 역사적 배경이 되는 두 주인공은 누구인지 알아보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이와 유사한 형태의 배경을 지닌 놀이를 찾아보세요.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