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학생 10명중 1명 ‘교육소외’에 운다

  • 입력 2004년 9월 6일 21시 47분


코멘트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교육소외’ 학생이 전체의 10% 이상에 달하나 자치단체의 재정난 등으로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경북대 신상명(申常明·교육학) 교수는 최근 경북도교육청의 자율특색사업 워크숍에서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현황’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 늘어나는 소외계층

정부나 자치단체의 도움 없이는 끼니를 걱정해야 하는 빈곤층은 전국적으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150만명을 포함해 전 인구의 11%에 달한다.

여기다 최근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급증하고 있는 이혼이나 별거 등에 의한 가정해체 현상은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소외를 낳고 있다는 것.

대구와 경북지역의 교육소외 계층은 전체 학생의 10∼11% 선으로 추정됐다.

○ 열악한 학습조건

교육소외 계층으로 분류되는 학생 중 34%는 부모 대신 조부모 등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학습공간이 부족하고 교재 등을 마련하는데도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도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농어촌 소규모 학교들은 교사들이 도시에서 출퇴근을 하거나 가족과 떨어져 생활하면서 개인적인 삶의 질이 떨어져 결과적으로 가르치는데 의욕마저 낮아지는 결과를 빚고 있다.

자치단체가 교육복지에 지원하는 돈도 대구와 경북지역은 아주 낮은 수준이었다.

최근 3년간 경북지역 자치단체가 학교에 지원한 금액은 총 25억7000여만원이었고, 대구지역 자치단체는 21억8000만원이었다.

이는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11, 13위로 지원금액은 경기도(2160억)와 서울(561억) 등에 비해 턱없이 적었다.

○ 정서적 배려도 중요

교육소외 계층에 대한 경제적 지원 실태를 잘 보여주는 학교급식비의 경우 대구시교육청과 경북도교육청은 매년 대상인원의 절반 가량인 2만여명에게만 지원할 수 있을 정도로 재정사정이 열악하다.

하지만 선진적 교육복지를 위해서는 경제적 지원 못지않게 소외계층에 대한 ‘따뜻한 마음 나누기’가 중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신 교수는 “가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교육을 받을 절대적 권리가 침해되는 것은 후진국의 모습”이라며 “경제적 지원이 100% 안되더라도 교육에서 소외되는 학생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나누며 껴안는 교육복지 정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경북도교육청이 최근 도내 교육소외 계층 학생 4만여명을 대상으로 ‘무엇을 가장 원하는가’를 설문조사한 결과 ‘좋은 친구’를 첫 번째를 꼽았다.

그 다음으로 체험학습 및 견학이었고, 경제적 도움은 세 번째였다.

이권효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