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케이블카 찬반 팽팽

  • 입력 2002년 8월 2일 18시 37분


주5일 근무제 확산 등으로 국립공원 탐방객이 크게 늘어나면서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여부에 대한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2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도가 한라산 영실∼윗새오름 3.4㎞ 구간, 올 5월 전남 구례군이 지리산 온천∼성삼재 3㎞ 구간에 각각 관광용 케이블카 신청을 해왔으나 찬반 양론이 팽팽해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립공원 탐방객이 급증하자 일부 지방자치단체와 관련 업체 등이 “기존 등산로만으론 탐방객을 수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탐방객 편의를 위해 케이블카를 설치해야만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구례군 등 일부 지자체는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는 등산객에 의한 등산로 훼손을 줄이고 노약자와 장애인 등에게 탐방기회를 부여하며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또 설계 감리업체인 동명기술공단 정주현 상무는 “모든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할 필요는 없고 개발 압력과 이용객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설치하되 산림 훼손을 최소화하는 공법을 채택하면 된다”고 말했다.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할 경우 기존 등산로를 폐쇄할 수도 있고 지나치게 탐방객이 몰리는 문제는 ‘인원 제한’ 조치로 해결하면 된다는 것.

관련 지자체 등은 “캐나다의 밴프국립공원과 일본의 로쿠산국립공원 등 일본 캐나다 호주 등지의 많은 국립공원이 케이블카를 설치해 많은 탐방객을 유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녹색연합,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등 환경단체들은 △케이블카가 설치될 경우 케이블과 지주로 인해 자연경관이 훼손되며 △관광객이 몰려들어 자연 훼손이 가중되고 △정상부에 휴게소 매점 등이 설치될 경우 유흥지가 될 우려도 높다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들은 “미국 국립공원의 경우 케이블카 설치를 극히 제한함으로써 경관과 생태계를 보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문제를 검토하고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설치조건 및 기준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삭도검토위원회’를 구성해 케이블카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 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일부 지자체들이 월악산과 지리산 월출산 등에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했으나 환경부가 부결한 바 있다.

한편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올 5월 네티즌 3628명을 대상으로 주5일 근무 실시에 따른 탐방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2%가 ‘국립공원을 더 자주 찾겠다’고 응답했다.

현재 국립공원에 케이블카가 설치된 곳은 설악산과 내장산 등 2곳이며 대구의 팔공산도립공원에는 관광용 곤돌라가 설치돼 있다.

정성희기자 shch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