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과 치매의 역설적 관계…치료 힌트, 암세포가 쥐고 있다?
암이 알츠하이머병 치료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암과 알츠하이머병(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은 노화와 관련된 가장 흔한 만성 질환이다. 그런데 둘 사이에는 흥미로운 연관성이 있다. 역학 연구에서 암 생존자는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이 유의미하게 낮…
- 2026-01-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암이 알츠하이머병 치료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암과 알츠하이머병(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은 노화와 관련된 가장 흔한 만성 질환이다. 그런데 둘 사이에는 흥미로운 연관성이 있다. 역학 연구에서 암 생존자는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이 유의미하게 낮…

24·25학번 의과대학생 대표자 단체는 의과대학 정원 증원 논의에 앞서 현재 진행 중인 교육 파행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26일 밝혔다.24·25학번 학생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준비 없는 의대 증원은 곧 교육의 붕괴”라며 “24·25학번 교육 파행 해결을 촉구한다”고 전했다.의대…
![“1년 만에 당뇨 탈출”…56세 남성의 해법 두 가지[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6/133229701.3.jpg)
제2형 당뇨병은 ‘현대병’으로 불린다. 과거에는 ‘부자병’으로 여겨졌으나, 오늘날에는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이다. 단순히 말하면 먹는 양은 늘고 신체 활동은 줄어드는 생활 습관이 핵심 원인이며, 여기에 유전과 노화, 스트레스 같은 요인이 더해져 발생한다. 국내 …

성평등가족부가 생리대 위탁 생산 등으로 생리대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달 성평등부 업무보고에 이어 이달 20일 국무회의에서 국내 생리대 가격 문제를 잇달아 지적한 데 따른 조치다.25일 정부 등에 따르면 성평등부는 22일 내부 회의를…
“들이마시며 왼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고, 내쉬는 숨에 옆구리를 길게 늘리면서 상체 긴장을 풀어주세요.”8일 오전 서울 구로구 모자건강센터에서 산모들이 짐볼 위에 앉아 강사의 지시에 맞춰 천천히 몸을 풀고 있었다. 출산 후 약해진 근육을 자극하고 만성 통증을 예방하기 위한 ‘산후 맘…

지난 2024년 덴마크 수의식품청은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3종에 대해 리콜(조치)했다. 제품 속 캡사이신 수치가 높아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캡사이신은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활성성분이다. 우리 정부와 제조사인 삼양식품의 노력으로 덴마크 수의식품청은 불닭볶음면 3종 제품에…

겨울 스포츠 시즌을 맞아 스키와 스노보드 이용 중 무릎 부상을 입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전방십자인대(ACL) 파열은 겨울철 대표적인 중증 무릎 손상으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24일 대한민국의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시행 건수 및 유병률을 보고한 빅데이터 연구에 따르면 국내 전방십자…
![라면 먹고도 후회 안 하는 7가지 방법[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3/133219600.3.jpg)
한국인의 라면 사랑을 누가 말리랴. 1년 동안 1인당 평균 79개(2024년 기준)를 먹어 치운다. 하지만 먹고 나면 종종 후회한다. 왠지 몸에 못 할 짓을 한 것 같아서다. 라면은 영양 구조상 한계가 있는 식품이다. 혈당·혈압과 관련 있는 탄수화물·나트륨 함량이 높다. 반면 몸에 …

보건복지부는 정은경 장관이 23일 인천혈액원 헌혈의 집 구월센터를 방문해 헌혈자와 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헌혈에 참여했다고 밝혔다.올해 들어 헌혈 참여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일일 혈액 보유량은 적정 권고 수준인 ‘5일분 이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손상된 연골을 재생하는 ‘꿈’ 같은 일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의대 연구자들이 주도한 최신 연구에 따르면, 노화와 연관된 특정 단백질을 차단하는 약물을 투여한 노령 쥐에서 무릎 연골 손실을 되돌릴 가능성이 확인됐다. 같은 치료법은 운동선수에게 흔한 전방십자인대(A…

지난해 이른바 ‘사무장 병원’ ‘면허 대여 약국’ 등 불법 의료기관을 운영해 부당한 이득을 올린 고액 체납자로부터 환수한 금액이 191억 원에 달했다.23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사무장병원 등 불법 의료기관을 운영해 얻은 수익을 숨긴 고액 체납자를 중심으로 현장 징수 활동을 해 1…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본과 4학년 신혜원 학생이 2026년도 제90회 의사국가시험에서 전국 수석으로 합격했다. 순천향대가 의사국시에서 수석 합격자를 배출한 것은 2024년 이후 2년 만이다.이번 의사국시는 8~9일 양 일간 실시됐으며 총 1078명이 응시해 75.9%의 합격률을…
![추워서 감기 걸렸다? 알고 보니 ‘착각’ [건강팩트체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3/133216134.3.jpg)
#난방 안 된 차가운 방에서 잤다. 감기 걸렸다.#겨울비에 젖어 오들오들 떨었다. 감기 걸렸다.#칼바람 부는 날, 외투 없이 돌아다녔다. 감기 걸렸다.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법한 상황이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추위가 병을 만든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대 과학은 이 생각이 절반만…
![하버드 의사가 실천하는 ‘뇌 노화 늦추는 6가지 습관’ [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2/133210626.3.jpg)
루돌프 탄지(Rudolph E. Tanzi)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대 신경학과 교수 겸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뇌 건강센터 공동 소장은 신경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를 규명하는 연구 분야의 선구자로 통한다. 그는 치매의 가장 흔한 유형인 알츠하이머병 관련 주요 유전자 3개를 발견…

“담배회사는 뺑소니범입니다. 교통사고(흡연)로 인해 많은 사람이 다치고 죽었는데 운전자(담배회사)는 도망간 것입니다.” 15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국내외 담배회사 3곳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2심에서 또 패하자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은 “법원 판단을 존중하지만 과학과 법의 괴리…
시중에 판매되는 담배의 유해성분 정보가 국가 기관 검증을 거쳐 10월부터 공개된다. 액상형 전자담배도 공개 대상에 새롭게 포함됐다. 정부는 유해성분이 공개되면 흡연자가 건강을 염려해 금연에 나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내 담배 규제가 선진국에 비해 미…

2027학년도 의대 정원 결정을 앞두고 열린 전문가 토론회에서 “늘어난 의대 증원분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지가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총증원 규모보다 꼭 필요한 지역의 의료 인력 확보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보건복지부는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의사인력 양성 관련 토…

시중에 판매되는 담배의 유해성분 정보가 국가 기관 검증을 거쳐 10월부터 공개된다. 액상형 전자담배도 공개 대상에 새롭게 포함됐다. 정부는 유해성분이 공개되면 흡연자가 건강을 염려해 금연에 나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내 담배 규제가 선진국에 비해 미…

정부가 지역 암 의료 격차를 완화하고 검진을 통한 암 조기 발견율을 높이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암 치료와 생존자 돌봄을 강화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암 연구 기반도 구축한다.보건복지부는 22일 서울 중구 연세세브란스빌딩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5차 암관리 종합계획’(2026~…

식약처가 3-MCPD 기준치 초과를 이유로 ‘삼화맑은국간장’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를 내렸다. 이에 삼화식품 측은 다른 공인 기관의 재검사 결과는 정상이라며 검사 기계 오류를 주장하고 이의를 제기했다. 발암 가능 물질 논란을 둘러싼 진실공방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