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아이스크림 무섭더라”…고준희가 6~7㎏ 찐 뒤 바꾼 습관[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9/134077976.3.jpg)
배우 고준희가 과거 자기 전 아이스크림을 매일 먹다가 체중이 6~7㎏ 늘었다고 밝혔다. 아이스크림은 당류와 지방이 함께 들어 있어 자주 먹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체중 관리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최근 저당·제로 아이스크림도 인기를 끌고 있지만, 제품에 따라 열량과 포화지방 함…
![고기 안주랑 먹어야 살 덜 찐다? ‘단백질 미끼’의 함정[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8/134070571.3.jpg)
지방이 적은 육류나 해산물, 두부와 콩류, 치즈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자연식품을 안주 삼아 술을 마시면 체중 증가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최신 연구 결과가 나왔다.반면 단백질이 부족한 안주를 선택하면 짭짤한 초가공식품을 과식할 가능성이 높아져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많…

율무는 고소한 맛과 단단한 식감이 특징인 곡류다. 충분히 불려 밥에 넣거나 볶아 우려내는 등 활용 방법도 다양하다. 국립식량과학원 농식품올바로는 최근 율무를 이달의 식재료로 소개하며 구입법과 보관법, 섭취 시 주의점을 안내했다.
![“상탈 위해 바나나도 끊었다”…허남준의 카니보어 식단, 괜찮을까 [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5/134054734.3.jpg)
배우 허남준(32)이 드라마 ‘멋진 신세계’에서 선보인 탄탄한 몸매의 비결로 ‘카니보어(Carnivore) 식단’을 공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육류와 동물성 식품 위주로 먹고 탄수화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방식이다.허남준은 최근 방송인 하지영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촬영할 때는…

음식 메뉴에 ‘첨가당 경고’ 표시를 하면 소비자의 당분 섭취를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설탕은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첨가당은 과일이나 우유 같은 천연 식품에 자연적으로 들어 있는 당이 아니라 음료·디저트·가공식품 제조…
![아침 자주 거르면 우울증 위험↑…간헐적 단식도 영향 있나[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26/133994859.3.jpg)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식사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들은 우울 증상을 겪을 위험이 더 높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식습관은 이런 연관성을 일부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울 성모병원 태혜진(건강증진의학과)·채정호(정신건강의학과) 교수팀은 이 같은 연구 …
![살 뺐다 다시 찌면 몸에 더 해롭다?…결론은 ‘반전’ [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21/133969730.3.jpg)
체중 감량 후 다시 살이 찌는 일이 반복되는 것을 ‘요요 현상’, ‘요요 다이어트’ 또는 ‘체중 순환(weight cycling)’이라고 부른다. 이는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일부에서는 지속적인 과체중 상태보다 더 나쁘다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세계적인 의학 저널 ‘…
![플랭크 오래 버틸수록 좋다?… 전문가들 “자세 바르면 30초도 충분”[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18/133944200.3.jpg)
9시간 38분 47초. 기네스북에 오른 플랭크 최장 기록이다. 체코의 요제프 샬레크가 2023년 5월 20일 작성했다. 여성 기록은 캐나다의 도나진 와일드가 기록한 4시간 30분 11초다.코어 강화 운동으로 잘 알려진 플랭크는 오래 버틸수록 효과가 좋다는 인식이 강하다. 일부 운동 애…

오젬픽·위고비 등 GLP-1 비만 치료제 이용자들 사이에서 근육 감소와 무기력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순 체중 감량보다 근육·체력 유지가 중요하다고 경고했다.
![급하게 빼면 ‘요요’ 온다?… 임상시험 결과는 정반대[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18/133941557.3.jpg)
‘살을 천천히 빼야 요요 현상을 막을 수 있다’는 통념과 달리, 빠른 체중 감량이 오히려 더 큰 감량 효과와 1년 뒤 더 나은 체중 유지 효과를 보였다는 임상 시험 결과가 나왔다.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린 2026년 유럽비만학회(European Congress on Obesity·E…
![쌀은 탄수화물 덩어리?…‘2% 지방’에서 놀라운 성분 발견[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15/133930489.3.jpg)
한국과 일본에서 주식으로 삼는 자포니카 쌀은 오랫동안 ‘탄수화물 덩어리’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열량은 높고 단백질·지방·비타민 등 영양소는 상대적으로 적다는 인식 때문이다. 실제로 다이어트나 혈당 관리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쌀밥부터 줄여라”라는 말이 빠지지 않는다.하지만 이 같은 통…
![“비싼 위고비 대신 계란?”…SNS 달군 ‘천연 위고비’ 식단 [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15/133907516.3.jpg)
삶은 계란에 올리브오일을 곁들인 ‘천연 위고비’ 식단이 SNS에서 확산하고 있다. 포만감과 GLP-1 반응 관련 연구가 있지만 비만치료제 대체는 어렵다.
![“평생 비만주사 맞기 싫어”…‘요요’ 잡는 알약·유익균 등장 [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13/133914300.1.jpg)
비만치료제 중단 뒤 찾아오는 ‘요요 현상’을 줄일 새로운 방법들이 공개됐다. 먹는 비만약과 장내 유익균이 체중 유지 가능성을 보여주며 주목받고 있다.
![‘요요 ≠ 의지 부족’…“살찐 몸으로 돌아가려는 신호 때문”[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12/133903843.3.jpg)
체중을 감량한 뒤 다시 살이 찌는 현상은 단순한 의지 부족이 아니라 지속적인 생물학적 배고픔 신호 때문 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사우스웨스턴 메디컬센터(UT Southwestern Medical Center) 연구진은 이번 결과에 대해 “체중을 다시 회복…
![다이어트 후 하루 8500보…요요 막는 ‘현실적 숫자’[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11/133896437.3.jpg)
다이어트 후 하루 8500보를 걷는 것이 감량 체중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체중을 줄이는 단계에서는 걸음 수 증가가 더 많은 체중 감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았지만, 감량 후 장기적으로 체중을 유지하는 데는 늘린 걸음 수가 중요한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