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근력운동 4종’ 하루에 4분…걷기 힘든 노인들 확 달라졌다[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11/134090403.3.jpg)
하루 단 4분의 근력 운동만으로도 노인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신체 기능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이번 연구는 이미 걷는 데 불편함을 겪고 있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수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의과대학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노화 세포 다시 젊게?…‘꿈의 기술’, 인간 대상 첫 시험[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10/134084697.3.jpg)
노화를 늦추거나 되돌리는 ‘꿈의 기술’이 실현될 수 있을까.네이처 뉴스(Nature News)는 노화된 세포를 젊은 상태로 되돌리는 부분 재프로그래밍 유전자 치료가 처음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 들어갔다고 9일(현지 시각) 보도했다.미국 보스턴에 본사를 둔 생명공학 스타트업 …
![매일 소주 4잔 넘게 마시면…조기 사망 위험, 25명 중 1명[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10/134082596.3.jpg)
하루 한 잔의 술만 마셔도 알코올 관련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평생 사망 위험이 증가하고, 하루 평균 두 잔을 마시면 그 위험이 25명 중 1명 수준까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여기서 말하는 하루 두 잔은 미국 표준음주량 기준으로 16도 소주 약 0.6병에 해당한다. 이번 …
![무릎·고관절 수술 괜찮을까? 노인 15%, 심각한 인지 저하 궤적[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8/134068367.3.jpg)
무릎 연골이 닳아 걷기조차 힘들다. 계단은 물론 집안 이동도 버겁다. 의사는 인공관절 수술을 권하지만 선뜻 결정하기 어렵다. 수술을 받으면 통증은 줄고 활동성은 좋아질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수술 자체가 몸에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실제로 많은 고령자가 무릎 인공관절 치환…
![콜라·햄·라면 입에 달고 살면…치매 위험 최대 58% 증가[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5/134056333.3.jpg)
아침에 씨리얼 한 그릇, 점심은 햄버거와 콜라, 저녁엔 냉동 피자에 아이스크림 디저트. 바쁜 직장인이나 혼자 사는 사람이 한 번쯤 선택해 봤을 법한 식단이다. 편하고 맛있지만 이런 초가공식품 중심 식사가 장기적으로 뇌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콜라·스포츠음료…
![간질약의 반전…관절염 연골 손상 회복 효과 확인[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4/134048990.3.jpg)
골관절염은 연골이 점차 손상되고 소실되면서 진행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관절 질환이다. 연골을 재생하거나 손실을 뚜렷하게 늦추는 효과가 입증된 승인 약물은 아직 없다. 현재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주사는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는 있지만 관절 자체가 망가지는 진행을 막지는 못한다.그런데 …
![매일 1시간 걷고 주 2시간 근력운동…사망 위험 45% ‘뚝’[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4/134047422.3.jpg)
일주일에 90분에서 2시간 정도 근력운동(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사망 위험을 의미 있는 수준까지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걷기나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과 병행할 경우 건강 효과가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해 주요 보건 기관들은 주당 150분…
![소량 음주, 암 위험 높이는데…치매는 달랐다고?[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2/134035680.3.jpg)
소주 1~2잔, 맥주 반 캔 정도의 음주라도 주요 암과 만성 간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대규모 분석 결과가 나왔다. 반면 일부 심혈관 질환과 대사 질환, 신경계 질환에서는 ‘소량’ 음주가 위험 감소와 연관된다는 관찰연구 결과도 확인됐다.국제 학술지 ‘네이처 헬스(Nature He…
![불면증 있는 50세 미만 성인, 일부 암 위험 최대 3배[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1/134029939.3.jpg)
불면증이 50세 미만 젊은 층에서 증가하는 조기 발병 암 위험과 관련될 수 있다는 대규모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 결과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아직 정식 논문으로 출판되기 전 예비 연구 단계다.최근 세계적으로 50세 미만에서 발생하는 조기 발병 암이…
![단백질 vs 근력 운동…부모님 근력 유지에 더 중요한 것은?[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1/134028792.3.jpg)
나이가 들수록 부모나 주변 어르신의 근력이 점점 약해지는 모습을 보는 것은 흔한 일이다. 하지만 근력은 노년기에 더욱 중요해진다. 근력이 유지돼야 걷기와 계단 오르기, 물건 들기 같은 기본적인 일상 기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노년기 근력 유지에 가장 필요한 두 가지는 단백질 섭취…
![“생존기간 두 배”…췌장암 치료 바꿀 알약 나왔다[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6/01/134027350.3.jpg)
새로 개발한 실험용 경구 치료제가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 가운데 하나인 췌장암 환자의 생존 기간을 두 배로 늘렸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됐다. 기존 항암치료를 받았지만 암이 계속 진행된 췌장암 환자 중 일부는 이 약을 매일 한 알씩 복용한 후 통증이 줄고 일상 활동을 다시 할 수 있을…
![“코 스프레이 2번 뿌렸더니 기억력 쑥”…치매 치료 가능성 [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29/134018314.3.jpg)
코 스프레이를 2차례 투여한 결과 노화한 생쥐의 기억력과 인지 기능이 개선됐다. 미국 연구진이 뇌 염증 감소와 치매 치료 가능성을 확인했다.
![단백질 부족 노인, 근력 떨어져…화장실 이용 힘들수도[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29/134015283.3.jpg)
단백질을 충분히 먹지 않는 노인은 걷기·계단 오르기·장보기·화장실 이용 같은 기본적인 일상 기능이 더 빨리 약해질 수 있다는 대규모 국제 연구 결과가 나왔다.연구진은 특히 계란과 닭고기, 생선, 우유와 요거트, 콩류 같은 단백질 식품을 꾸준히 먹는 습관이 노년기 이동 능력과 일상생활 …
![왜 여성 치매 환자가 더 많을까…뇌세포 ‘사이 공간’서 단서 발견[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28/134010451.3.jpg)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약 3분의 2는 여성이다.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폐경 이후 급격히 감소하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여성의 인지 기능 저하와 관련됐을 수 있다고 추정해 왔다. 하지만 왜 여성에서 치매 위험이 더 높은지, 그 과정이 실제 뇌에서 어떻게 일어나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주 1회 공연·전시 관람, 운동만큼 생물학적 노화 늦춘다[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5/22/133961155.3.jpg)
노래 부르기, 그림 그리기, 독서, 공연 관람, 미술관이나 박물관 방문 같은 예술·문화 활동 참여가 사람의 생물학적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이번 연구는 예술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뿐 아니라 전시 관람 같은 감상 중심 문화 활동 참여 역시 생물학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