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불황의 늪… 자영업자 폐업률-인구 유출 전국 최고
울산의 불황이 깊어지고 있다. 불황 여파로 지난해 울산의 인구 유출과 자영업자 폐업률이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주력 산업 침체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다. 7일 한국은행 울산본부가 발표한 ‘2018년 울산지역 자영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의 자영업자 수 감소율은 14.3%였다.…
- 2019-02-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울산의 불황이 깊어지고 있다. 불황 여파로 지난해 울산의 인구 유출과 자영업자 폐업률이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주력 산업 침체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다. 7일 한국은행 울산본부가 발표한 ‘2018년 울산지역 자영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의 자영업자 수 감소율은 14.3%였다.…

대구시 무형문화재인 날뫼북춤 보존회원들이 7일 대구 중구 대구시청 앞마당에서 기해년 시민의 평안과 만복을 기원하며 지신밟기를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경북 포항의 지진 피해 이재민들이 전기요금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포항시는 2017년 지진 때문에 집이 파손된 주민들이 임시로 거주하는 북구 흥해읍 희망보금자리 이주단지의 전기요금 경감 대책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경감 대책에 따르면 시는 한국전력공사 북포항지사와 협의해…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 속에서도 경북 울진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가 올해 취업률 95%를 기록했다. 2013년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옛 평해공고를 특목고로 전환한 공립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는 원전산업기계과와 원전전기제어과로 구성돼 있다. 경북도에 따르면 15일 졸업하는 이…

대구 북구 대현동 주민센터는 북구 공무원들이 가장 기피하는 인사 발령지다. 주민 A 씨(66·여) 때문이다. A 씨는 수십 년간 거의 매일 찾아와 각종 민원을 들어 달라며 떼를 쓰고 사소한 일을 트집 잡아 분이 풀릴 때까지 고성과 막말을 일삼는다. 혼자 사는 기초생활수급자인 A 씨는 …

7일 전남 목포시 북항 인근 해변도로에서 숭어와 가오리 등을 잡기 위해 강태공들이 낚싯대를 길게 드리우고 바다낚시 삼매경을 즐기고 있다. 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광주의 경리단길’로 불리는 동구 동명동에서 상인과 주민들이 상생을 모색한다. 7일 광주 동구에 따르면 4, 5년 전부터 상권이 확대되고 있는 동명동의 상생 방안을 찾기 위해 가게 132곳의 상인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했다. 동명동은 2000년대부터 학원가가 형성됐고 주부들이 자녀가…

청소년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직업 체험의 산실이 될 순천만 잡월드(조감도)가 3월 착공한다. 7일 순천시에 따르면 순천시 해룡면에 순천만 잡월드가 2020년 10월 개관을 목표로 건립 공사를 시작한다. 국비 240억 원, 지방비 245억 원 등 485억 원이 투입돼 연면적 8000m²…

‘자연 생태계의 보고’인 충남과 전남북 4곳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한 돛을 올렸다. 지난해 접수 자체가 거부됐던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재도전이 성공할지 주목된다. 7일 충남, 전남북 5개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충남 서천, 전북 고창, 전남 신안, 전남 보성·순천…
![[시사중국어학원]부가가치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07/94016002.1.jpg)
![[시사일본어학원]이왕 하는 거 열심히 할게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07/94015996.1.jpg)

서울대 소속 모 교수가 학생을 대상으로 성추행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7일 서울대 인문대 학생회 페이스북에 따르면 지난달 31일에는 ‘교수님, 이만 물러가시죠 -서어서문학과 A교수 사건에 부쳐’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게시글에 따르면 학생회는 그달 29일 서어서문학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7일부터 3박4일간 4번째로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는 기간에 비만과 당뇨병 등 성인병에 관한 정밀검사를 받았다고 일본 비즈니스 저널이 7일 보도했다. 매체는 김 국무위원장의 건강 상태를 걱정한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정밀검진을 적극적으로 …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이 설을 하루 앞둔 4일 집무실에서 급성 심장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설 연휴기간 ‘의료 공백’을 막기 위해 병원에서 숙식을 하며 과로를 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평소 윤 센터장이 격무에 시달리는 것을 아는 가족들은 주말 내내 연락이 닿지 않았지만 으레 응급상…
설 연휴를 맞아 동아일보가 서울 시내 대형마트 9곳의 시식코너 위생 관리 실태를 취재한 결과는 충격적이다. 기름때가 낀 지저분한 조리도구를 제대로 설거지도 안 한 채 사용하고, 먼지투성이 창고에서 시식용 음식을 손질하는 곳이 허다했다. 이런 음식을 지금까지 고객에게 권해 왔다니 기가 …
지난해에 이어 올해 대학 입학전형에서도 영어영역 4등급인 학생이 서울대에 합격했다. 또 성균관대 의예과와 중앙대 의학부에도 영어 3등급 학생들이 합격했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영어 절대평가가 도입되고, 서울대의 경우 영어 등급 간 차이가 0.5점밖에 안 되는 등 영어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