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한일 협력 어떤것보다 중요” 다카이치 “양국, 한층 높은 차원으로”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
친명(친이재명)계 원내·외 인사 최대 모임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의 상임공동대표인 유동철 부산 수영 지역위원장이 9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유 위원장은 지난 10월 부산시당위원장 경선에서 ‘컷오프(공천 배제)’ 당한 뒤 정청래 대표 측과 공개적으로 각을 세…

檢, 대장동 항소 포기
법원이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들이 부당하게 취득한 범죄수익 가압류·가처분 신청 가운데 현재까지 7건에 대해 ‘담보 제공 명령’을 내렸다.성남시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은 이달 1일 이들의 부동산과 예금 등에 대해 부동산 처분금지 가처분 2건을 포함해 모두 자산 14건을 동결해달라고 서울중…

영어유치원 등 유아 대상 영어학원 입학시험, 이른바 ‘4세·7세 고시’를 금지하는 법안이 9일 국회 교육위원회를 통과했다. 교육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학원설립·운영자, 교습자 또는…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9일 전국법관대표회의의 ‘내란전담재판부(내란전담) 설치법’ 우려 표명과 관련해 “사법부의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에 설치가 필요해진 것”이라고 반박했다.허영 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전국 법관들이 국민 눈높이와 동떨어진 결정을 내렸다”며 이같이…

김건희 특검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를 둘러싼 ‘수사 무마’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9일 김건희 여사에게 명품백을 선물한 최재영 목사를 소환했다.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은 이날 오전 10시30분께부터 최 목사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한다. 최 목사는 지난 2022년 9월 서울 서초구…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김남국 전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과의 인사 청탁 문자로 논란이 된 문진석 문진석 원내운영수석부대표의 거취 논란에 대해 ‘아직 역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9일 밝혔다. 전날 문 수석은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에게 공개 사과하고 수석직 거취를 원내 지도부에 일임했다.민주당 김현…

이재명 정부
이재명 대통령은 9일 “우리 사회가 나은 방향으로, 불합리한 점을 개선해 정상화하려면 약간의 갈등과 저항이 불가피하다. 그것을 이겨내야 변화가 있다. 저는 그게 개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53회 국무회의를 주재 “개혁이란 원래 뜻이 ‘가죽…

국민의힘
이재명 대통령이 9일 국무회의에서 “입법을 두고 견해를 달리하는 부분이 많이 있는 것 같다”며 “그런데 이 부분도 국민적 상식, 원칙 바탕으로 국민들의 의사, 주권자 뜻을 존중해서 얼마든지 합리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여권이 추진 중인 내란 재판부 설치, 법…

오세훈 서울시장이 내년 6·3 지방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민주당 후보들을 거론하며 “서울시의 시정에 무지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생뚱맞은 코멘트를 내놓고 있다”고 했다.다만 오 시장은 한강버스를 거론하며 “그나마 다행인 것은 여론조사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 …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청와대 복귀는 망가진 국정을 다시 정상궤도로 돌리는 결정”이라고 말했다.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재명 정부는 약속을 지킨다.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청와대 복귀가 시작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그는 “이번주 해수부가 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