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월까지 손발 묶인 홍준표…흔들리는 ‘정치적 입지’

  • 뉴스1
  • 입력 2023년 7월 26일 21시 06분


코멘트
홍준표 대구시장이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열린 ‘2023 대구투자설명회’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2023.6.29/뉴스1 ⓒ News1
홍준표 대구시장이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열린 ‘2023 대구투자설명회’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2023.6.29/뉴스1 ⓒ News1
홍준표 대구시장이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열린 ‘2023 대구투자설명회’를 마치고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6.29/뉴스1 ⓒ News1
홍준표 대구시장이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열린 ‘2023 대구투자설명회’를 마치고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6.29/뉴스1 ⓒ News1
‘폭우 골프’ 발언으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홍준표 대구시장이 26일 당원권 정지 10개월 중징계를 받았다.

윤리위가 광역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당원권 정지 결정을 내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홍 지사 자신으로선 지난 2015년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지 8년만이다.

홍 시장은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아 당원권 정지 결정에 따른 제약은 없지만, 대선주자급 당의 원로서 정치적 입지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홍 시장은 당대표와 대통령 후보를 지내는 등 국민의힘 중요 정치 지도자로서 더 엄격한 윤리규정 지켜야 한다”며 “특히 차기 대선에서도 당내 유력한 후보로서 국민은 그의 언행과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면서 개인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그가 소속된 정당인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평가하기 마련”이라고 했다.

그는 “윤리위가 다른 정당과 다르게 윤리적 측면에서 엄정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한 것은 정당이든, 정치인이든 민심을 얻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윤리위가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는 내년 총선이야말로 어느 정당이 혁신하고 개혁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집중호우로 전국적으로 인명 피해가 발생한 지난 15일 대구 골프장을 찾아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후 홍 시장은 부적절한 처신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지만 김기현대 대표가 18일 진상조사 지시를, 윤리위는 홍 시장에 대한 징계 논의에 돌입했다.

당 일각에서 제명 가능성까지 제기되자 홍 시장은 대국민 사과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후 징계 절차가 개시되자 SNS에 과하지욕‘(跨下之辱, 가랑이 밑을 기어가는 치욕)이란 사자성어를 올렸다가 삭제하고 별도의 입장 없이 봉사활동에만 매진했다.

김기현 대표 체제 이후 당내 인사에 대한 징계는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설화 논란에 이어 세 번째다. 국민의힘 이처럼 당내 인사에 대한 징계를 거듭하는 것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구설 논란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문제를 일으킨 인사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징계가 이뤄진다는 본보기를 통해 총선에서 각종 막말 논란이 일어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우선 내년 총선을 9개월여 앞둔 가운데 10개월 당원권 정지 결정으로 차기 총선 공천 과정에서 홍 시장의 영향력이 줄어들 것이라는 게 당 안팎의 관측이다. 홍 시장은 두 번의 당대표와 대선 후보를 거치며 당의 중요 인물이자 보수의 텃밭인 대구 지역에서 좌장으로 통했다.

하지만 이번 징계가 당초 예상과 달리 10개월 정지 결정이 나오는 과정에서 ’우군이 적다‘는 점이 노출됐다는 분석도 있다.

애초 당 내부에서는 ’경고‘ 조치 등 경징계에 그쳐야 한다는 주장과 중징계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동시에 터져나왔다. 경징계를 주장하는 쪽에서는 지역의 큰 인물이자 당의 주요 자산인 만큼 지켜줄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중징계를 주장하는 쪽에는 당에 분란의 싹을 키워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결국 중징계 주장에 무게추가 크게 쏠리면서 내년 총선 이후 시점까지 당원권을 제한하는 10개월 정지가 나온 것이다.

당 일각에서는 이번 징계 결정 배경에 김기현 대표와 홍 시장간 갈등이 작용했다는 분석도 있다. 홍 시장은 김기현 대표 체제 이후 연일 당에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에 김 대표는 현역 광역단체장이 당 상임고문을 맡는 것은 관례에 맞지 않다며 해촉하는 등 갈등을 빚었다.

무엇보다 아픈 대목은 이날 윤리위 결정이 오롯이 홍 시장 자신의 ’도덕적 문제‘가 낳은 결과라는 점이다. 김영환 충북지사와 형평성 논란이 제기될 수 있지만 2006년 ’수해 골프‘로 제명 처분을 받은 홍문종 의원 사례도 있기 때문에 징계 자체에 대해서 반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홍 시장은 2011년 당시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대표로 취임했지만 오세훈 서울시장 무상급식 중단 투표 논란, 재보궐 패배, 재창당 쇄신안 당내 반발 등으로 사퇴했다. 이후 2015년 경남도지사 시절에는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당원권 정지를 받는 등 굴곡진 정치 행보를 이어왔다.

홍 시장은 징계 결정 직후 페이스북에 “더이상 이 문제로 갑론을박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윤리위 결정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그는 두 차례 글을 수정해 “더이상 갈등이 증폭되고 재생산 되는 것은 원치 않는다. 나는 아직 3년이라는 긴 시간이 있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