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기 사망에 국민의힘 “검찰 주객전도 부실수사…특검하라”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2월 10일 10시 38분


코멘트
국민의힘이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검찰의 부실 수사를 질타하며 “특검만이 해답”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당대표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설계자 1번 플레이어를 두고 주변만 탈탈 터니 이런 거 아니겠나”라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저격했다.

그러면서 “옵티머스 의혹 때도 모 대선주자의 최측근이 수사가 시작되자 돌아가신 안타까운 일이 있었는데 이번 대장동 의혹 때도 수사가 진행되면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장동 게이트의 또 다른 핵심 관계자인 유모 씨가 사망하였다”며 “꼬리 자르기 수사가 낳은 참극이니 특검만이 해답”이라고 주장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유 씨는 유동규에 이어 성남도시개발공사 이인자로 불리던 사람”이라며 “검찰의 뭉개기 수사가 초래한 참사로 최소한의 수사 정당성도 이제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 씨는 성남도시개발공사 황무성 사장 중도 사퇴 강요 의혹과 대장동 게이트 로비 의혹을 밝혀줄 핵심 인물이었다”며 “황 사장 중도 사퇴는 유동규가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장악한 후 대장동 사업을 ‘그분’ 마음대로 설계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도 사퇴 과정의 (사망한) 유 씨의 육성이 담긴 녹취록이 이미 나왔고 황 사장의 추가 폭로가 있었다”며 “하지만 검찰 수사팀은 녹취록이 공개되고 수사를 늦추고 눈치를 봤다. 직권남용죄를 적용한 경우 정진상 실장, 이재명 후보에 대한 조사와 혐의 적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수석대변인은 “대장동 게이트 발단이 된 황 사장의 사퇴 강요 부분에 대해 수사를 이제 어떻게 하려고 하느냐”며 “수사 능력과 의지를 상실한 수사팀은 스스로 특검을 자청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혜 의원 역시 검찰의 부실 수사를 질타하며 특검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인이 오롯이 책임을 져야 할 일이 아니었다”며 “대장동 그분은 놓아둔 채 꼬리 자르기를 한 수사, 주연을 못 본 척하고 조연들만 죄를 묻는 주객전도의 부실 수사가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은 사람들이 특검을 해야 할 이유가 더욱 분명해졌다”고 덧붙였다.

경기 일산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오전 7시 40분 고양시 한 아파트단지 화단에서 숨져있었다.

유 전 본부장은 2014년 8월 김만배 씨 등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민간업자들로부터 한강유역환경청 로비 명목으로 2억 원의 뒷돈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9일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14일 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