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표심 잡아라…朴 “청년 기개 살아야” vs 吳 “정의와 공정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30일 18시 59분


코멘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30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에서 가진 집중유세에서 기호 1번을 표시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30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에서 가진 집중유세에서 기호 1번을 표시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4‧7 보궐선거를 8일 앞둔 30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2030세대 붙잡기 전략에 돌입했다.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사전투표 시작일이 3일 앞으로 다가 온 것을 고려한 행보다. 민주당 지지층으로 분류됐던 2030세대가 최근 여론조사에서 부동층 또는 국민의힘 쪽으로 넘어가는 경향이 보이자, 여야는 이들을 붙잡는 것이 이번 선거의 주요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청년공약으로, 국민의힘은 2030과 함께하는 유세단을 운영하며 공감대 형성하기에 나섰다.

● 朴 “월세 지원 화끈하게…청년주택도 공급”
박 후보는 4‧7 보궐선거를 이날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일대 집중유세장에서 ‘서울선언6’을 발표하면서 “청년의 기개가 살아야 서울 미래 밝다”며 “청년 월세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1인 가구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박 후보는 “청년 및 1인 가구의 상당수가 월세여서 주거 안정성이 낮은 상황”이라며 “소위 ‘지옥고(반지하‧옥탑방‧고시원)’라 불리는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서울시에서 청년 5000명에게 월 20만 원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것을 화끈하게 늘리겠다”고도 했다. 박 후보는 또 직주일체형 청년주택을 2023년까지 2만호 추가 공급하고, 청년 1~2인 가구와 여성안심주택 품질 향상도 약속하며 청년 공약을 쏟아냈다.

박 후보가 청년층 표심잡기에 나선 건 20~30대 지지층이 최근 크게 이탈했기 때문이다. 최근 여러 서울시장 선거 여론조사에서 2030세대가 ‘정부견제론’으로 기울면서 민주당 지지층에서 떠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은 중장년층에 비해 진보 성향이 뚜렷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조국 사태’ 등 불공정 논란과 취업난, 부동산 정책 실정 논란과 김상조 전 대통령정책실장 전세금 인산 논란 등에 연이어 터지면서 지지 정당이나 후보자 결정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박 후보는 26일 20대 지지율이 낮은 배경에 대해 “과거의 역사 같은 것에 대해서는 40대와 50대보다는 경험치가 낮지 않나. 그래서 지금 벌어지는 여러 상황을 지금 시점에서만 보는 경향도 있다고 한다”고 말해 ‘20대 폄하’ 논란을 빚기도 했다.

● 2030 등에 업은 吳. ‘정권심판론’ 강조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역 앞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역 앞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반면 국민의힘 오 후보는 공정과 정의 등의 가치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향해 문재인 정부의 ‘불공정’을 적극 부각시키며 2030세대 공략에 나서고 있다. 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역 앞에서 열린 집중 유세에서 “문재인 정부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위선정권”이라며 “4년동안 대한민국은 상식과 원칙 무너져 내렸다. 삶의 가치라는게 땅바닥으로 떨어졌다”고 성토했다.

국민의힘은 또 거리 유세에서 당적 유무와 관계없이 20대 청년들을 유세차에 올려 직접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청년들과의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있다.

오 후보가 연설하기 전 대학생과 스타트업 창업자 등 20대 청년 3명이 먼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실망감을 가감없이 드러내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 대학생 홍모 씨(24)는 “2017년 촛불집회에 참여했고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표를 던졌지만 지금은 (투표한) 이 오른손이 너무 후회스럽다”며 “공정과 정의가 진짜로 살아있는 나라를 만들려면 이번에라도 바꿔야 한다”고 호소했다. 28일 우 후보의 유세차에 오른 취업준비생 양모 씨(27)는 “조국·윤미향·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 등을 보니 문재인 대통령의 슬로건인 ‘기회는 공정, 과정은 평등, 결과는 정의’가 단 하나도 지켜지지 않는다고 느꼈다”고 했다.

한편, 오 후보는 내곡동 땅 보상금 외에 단독주택용지를 추가로 받았다는 박 후보의 의혹 제기에 대해 “알고 보니깐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기회를 받은 것"이라며 "땅 지분 3/8을 가진 큰 처남은 별로 좋은 조건이 아니라서 안 샀고, 2/8를 가진 작은 처남은 7억 3천만 원에 샀다가 거의 같은 가격으로 팔았다"고 해명했다. 오 후보의 배우자는 땅 지분이 1/8이었던 터라 분양권 공급 대상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박민우기자 minwoo@donga.com
강경석기자 cool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