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제안 ‘동북아 방역 협력체’로 남북 대화?…北 호응 난망

  • 뉴시스
  • 입력 2020년 9월 23일 13시 45분


코멘트

文대통령, 유엔 연설서 '방역·보건 협력' 재차 제안
중국 등 우방국 참여 다자협력체 응할 가능성 염두
北 코로나·수해 자력 극복 의지 강해 호응 없을 듯
당분간 노동당 창건 기념일 준비 등 내치 집중 관측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연설에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하며 북한과의 대화 재개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혔다.

문 대통령은 23일(한국시간) 새벽에 열린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을 포함해 중국과 일본, 몽골, 한국이 함께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했다.

이날 연설에서 ‘포용성’과 ‘국제협력’을 강조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의 한반도 문제 역시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의 관점에서 생각해주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 나라가 함께 생명을 지키고 안전을 보장하는 협력체는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다자적 협력으로 안보를 보장받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문 대통령의 남북 보건 협력 제안에 응하지 않았지만 중국, 몽골 등 우방국이 참여하는 다자 협력체에는 호응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제안으로 풀이된다.

또한 방역 물품 지원 등 인도적 협력을 위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완화 필요성을 간접적으로 언급하는 측면도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코로나19 확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남북 보건 협력 의사를 밝혔고, 8·15 경축사에서 남북이 생명·안전 공동체로서 협력해야 함을 재차 강조했다.

북한은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어떤 반응도 내놓지 않으며 냉담, 무시 기조로 일관하고 있다. 또한 철도 연결, 접경지역 협력, 이산가족 상봉 등 다양한 남북 협력 제안에도 침묵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구상에 대한 북한의 호응 가능성도 크지 않아 보인다.

북한은 이미 수년간 지속된 대북 제재 국면에 코로나19와 기록적인 수해라는 악재가 겹친 가운데서도 자력갱생에만 매달리고 있다.

이런 기조 위에서 북한은 다음달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일까지 홍수와 태풍으로 인한 피해 복구를 마치겠다며 주민 결속에 온 힘을 쏟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8월 홍수 피해를 조속히 복구해야 한다면서도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북한이 올해 들어 코로나19 방역, 식량 조달 등과 관련해 국제사회와 주변국으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이를 최소화하고 위기를 자력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이다.

북한은 지난 7월 탈북민 재월북 사건을 계기로 개성 봉쇄 및 코로나19 의심자 격리 등에 나서기도 했으나 여전히 공식적으로는 확진자가 1명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각국이 자국의 코로나19 상황을 수습하기에도 벅찬 가운데 다자협력체를 구성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와 정부는 올해 초부터 남북관계를 대화 국면으로 돌려놓기 위한 여러 차원의 대북 메시지와 제안을 계속해서 내놓고 있다.

그러나 북한의 대남 태도는 지난 6월 남북 연락사무소 폭파로 초래된 긴장 상황이 다소 가라앉은 이후에도 냉랭하게 유지되고 있다.

북한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자체적인 역량으로 수해 복구와 당 창건 기념일·당 대회 준비 등 내치 과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