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트럼프 방한 관련 강효상 주장 사실과 달라…책임져야”

  • 뉴시스
  • 입력 2019년 5월 9일 16시 45분


코멘트
청와대는 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방한 요청에 5월 일본 방문 후 잠깐 들르는 방식을 고려하겠다고 답했다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강효상 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보도된 내용 중에 방한 형식·내용·기간 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어 “무책임 할 뿐만 아니라 외교 관례에도 어긋나는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해 강 의원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정부 소식통과 국내·외 외교소식통의 정보를 종합한 결과라며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에서 5월 일본 방문 직후 한국 방문을 요청했지만 즉답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미국 정부 소식통과 국내외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볼튼 보좌관의 단독 방한은 의미가 없다고 거절한 후, 지난 7일 트럼프에게 방한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문 대통령이 ‘방한을 한국 국민들이 원하고 있고, 대북 메시지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설득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는 미사일 도발 후 한미 공조를 과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로 저는 해석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제안을 듣고 ‘흥미로운 제안’이라고 답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을 한다면 일본 방문 후 미국에 돌아가는 귀로에 잠깐 들르는 방식이면 충분할 것 같다. 일정이 바빠 문 대통령을 만난 후 즉시 떠나야 한다”며 “주한미군 앞에서 만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대한민국 외교로서 굉장히 중요한 일이기에 청와대나 백악관이 브리핑하지 않은 사실을 파악해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당리당략을 떠나서 제가 파악한 사실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고 대변인은 “미국은 볼턴 보좌관의 방한 문제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의 일본 방문 이후를 희망해 왔지만 그 기간에는 우리의 민관군 훈련이 있다”며 “이에 우리 정부는 일본 방문 이전에 방한해줄 것을 미국에 요청했고 현재 그 일정을 조율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부의 민관군 훈련과 볼턴 보좌관의 방한 시점의 상관관계에 대해 “우리의 민관군 훈련이 있을 때에는 아무래도 문 대통령이 일정을 진행하는 등에 있어서 여러가지 제약이 있을 수 있다”며 그 기간을 피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부가 볼턴 보좌관의 방한을 요청한 배경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어떤 의제를 갖고 조율 중인지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확한 방일 일정에 대해선 “5월 말일 수도 있고, 다른 때일 수도 있고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다. 확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강 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 인사를 전한 것과 관련해 “관례적으로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원내대표가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뭐라고 말했다고 늘상 (언론에 관련 내용을) 이야기해 오셨다”며 “이 원내대표 말씀을 보니 대통령 말씀 옮기는것은 맞지 않는 것 같다고 했기 때문에 그 의견을 존중하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하신 말씀은 제가 안 옮기는 게 맞는 것 같다”며 “격려 말씀에 ‘플러스 알파’가 있었는데 그건 대통령이 하신 말씀이니까 (옮기지 않겠다)”고 했다.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청와대 방문 일정과 관련 “오늘 오지는 않았다”고 답했다. 늦어도 10일 오후에는 청와대를 찾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안보실 2차장 등과 한미 워킹그룹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을 공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백악관이 8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 기조를 강조하면서도 우리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해 ‘간섭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은 인도적 차원에서 양 정상이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었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