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교체기…포스트 패스트트랙 정국 새판 짠다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3일 15시 32분


코멘트

민주당, 8일 차기 원내대표 경선…평화당, 다음 주 윤곽
바른미래·정의도 6월 내 선출…한국당과 대화 물꼬 트나

김관영 바른미래당(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선거법,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지정 후 합의문 발표를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5.1/뉴스1 © News1
김관영 바른미래당(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선거법,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지정 후 합의문 발표를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5.1/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새로운 원내 수장을 필두로 포스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의 새판짜기에 나선다. 선거제·사법제도 개편안 패스스트랙 지정을 우여곡절 끝에 마친 여야 원내대표들의 임기가 내주부터 줄줄이 만료되는 탓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8일 홍영표 원내대표 뒤를 이을 차기 원내대표 경선을 치른다. 이번 경선은 이인영·노웅래·김태년 의원(기호순) 등 ‘3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패스트트랙 법안을 논의하는 협상 테이블로 유인해야 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 선거제·사법제도 개편안에 대한 당내 반발과 우려를 최소화하고 야4당의 요구를 중재해야 한다.

민주평화당 역시 원내사령탑 교체를 앞두고 있다. 이미 장병완 원내대표는 한차례 유임을 한 바 있다. 장 원내대표의 임기는 오는 7일까지인데 평화당은 합의 추대 방식으로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할 계획이다. 신임 원내대표 후보로는 천정배 의원(6선), 조배숙 의원(4선), 황주홍 의원(재선) 등이 꼽히는데 만약 합의 추대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9일 이후 경선에 나설 방침이다.

정의당과 바른미래당 역시 원내대표 임기가 각각 이달 31일과 내달 25일까지다. 정의당은 아직 차기 원내대표 경선 일정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확정할 계획이다.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당내 갈등이 연일 끊이지 않고 있다. 사실상 ‘한지붕 두가족’이다. 김관영 원내대표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데다 당내서 리더십에 상처를 받은 까닭에 추후 패스트트랙 협상 테이블에서 얼마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여야4당의 차기 원내대표는 하루빨리 손발을 맞춰 패스트트랙 정국으로 막힌 한국당과의 대화 창구를 열어야 하는 부담이 큰 상황이다. 추경안 등 시급하게 논의해야 할 현안이 쌓여있기 때문이다.

국회 정상화와 함께 패스트트랙 법안과 관련한 의견 합치를 이뤄내야 하는 부담도 크다. 여야4당은 일단 패스트트랙에 법안을 태우긴 했으나 각 당의 이해관계에 따라 법안 세부 내용에 대한 입장 차가 있다.

결국 패스트트랙 지정 이상으로 논의 과정에서 더 큰 진통을 겪을 수 있는 상황이다. 민주평화당은 공식적으로 지역구 축소에 반대하고 있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안 논의 과정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수처법안 2개가 동시에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돼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와 관련해 반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외부에서도 문무일 검찰총장이 공개적으로 비판 의견을 냈다.

이에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조응천 의원과 대화해본 결과, 충분히 조율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문 총장 관련) 국회에서 합의한 것을 두고 민주주의를 위배한다고 하는 식의 비판은 정말 유감스럽다”고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