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8일 7곳 안팎 중폭 개각…진영 확실시, 우상호 미지수

  • 뉴시스
  • 입력 2019년 3월 7일 20시 28분


코멘트

文대통령, 막판까지 '현역 입각' 두고 고심 중
여권 고위 관계자 "의원 검증, 훨씬 까다로워"
강기정, 이해찬 면담 후 개각 관련 뜻 文 전달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후 7곳 안팎의 ‘중폭 개각’을 단행한다.

7일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1기 내각을 구성했던 행정안전·국토교통·해양수산·문화체육관광·중소벤처기업부 5곳과 통일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2곳을 더해 총 7개 부처의 장관을 교체한다.

이번 개각의 관전 포인트는 현역 의원 입각 숫자다. 청문회 과정에서 부담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중진 정치인 출신의 장관 발탁 면면에 관심이 쏠렸다.

행정안전부 자리에 4선인 진영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자리에는 3선 우상호 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수장에 4선 박영선 의원이 각각 유력하게 거론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개각 발표를 앞두고 막판까지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까지 1년여 앞둔 시점에서 현역 의원 입각에는 신중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강기정 정무수석이 이날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만나 이번 개각에 대해 주로 논의한 것도 당과의 긴밀한 조율을 통해 최종 명단을 확정 짓겠다는 대통령의 의중이 담긴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강 수석은 이 대표를 예방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년에 총선도 있으니까 출마할 현역 의원을 장관으로 입각시키는 데는 당 대표의 의견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후보자 검증 과정이 순탄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검증 과정에서 변화가 있는 모양”이라고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통화에서 “세 명 중에 한 두 명이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강기정 정무수석도 “어떻게 해야 할지 대통령이 고민이 많다”고 전했다.

그동안 의원 출신은 청문회 과정을 무난히 통과했다. 관료나 전문가보다 현역 의원의 경우 검증 과정에 청와대가 더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도리어 현역 의원 후보자에게 큰 결격 사유가 발견될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그렇지 않아도 국민 여론이 호의적이지 않은데 장관 후보자를 두고 좋지 않은 이야기들이 국회로부터 나오면 우리 정부에 도움 될 것이 없다”며 “대통령 입장에선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쓸 수밖에 없다”고 했다.

특히 “의원 입각 과정에서 흔들려버리면 이중의 악재”라며 “정부와 대통령 입장에서는 이중으로 당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원들 검증 과정이 훨씬 더 까다롭다”며 “의원 입각 불패라고 하지만 좌초가 되면 더 큰 손해”라고 분석했다.

강 수석은 최종 후보와 관련한 이 대표의 뜻을 대통령에게 전달했고, 대통령도 이날 저녁 최종 입각자에 대한 결단을 세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오늘 저녁까지 모를 일”이라고 했다.

행정안전부 자리엔 진영 의원 발탁이 확실시되는 분위기이지만 이 외에도 김병섭 서울대 교수와 정재근 전 행안부 차관 이름이 오른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자리에 우상호 의원이 갈지 관측이 엇갈리는 가운데 박양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이 유력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중소벤처기업부의 경우 박영선 의원 외에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2차관도 거론된다.

이 밖에 국토교통부 장관 자리에는 국토교통부 2차관을 지낸 최정호 전라북도 정무부지사가 가장 먼저 거론되고 있다.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이 하마평에 오른 상태다.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양수 해수부 차관, 이연승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유예종 전 부산항만공사 사장, 문성혁 세계해사대학교 교수 등이 언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조동호 KAIST(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이름이 거론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개각 대상에 포함됐다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천해성 통일부 차관의 이름도 거론된다.

반면, 1기 출신인 강경화 외교·박상기 법무 장관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등은 유임된다.

문 대통령이 막판까지 고심한 만큼 개각 부처 수가 변동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순 없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