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도 예외없는” 한국당 쇄신…비대위 ‘유종의 미’ 거둘까

  • 뉴스1
  • 입력 2018년 11월 19일 16시 04분


코멘트

‘동력상실’ ‘도루묵’ 우려에도 비대위는 쇄신 강행
‘시스템 개혁 통해 인적쇄신 정당성 쌓기 전략’ 관측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뉴스1 © News1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당협위원장 심사의 세부기준을 정하는 등 인적쇄신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임기 후반기에 접어든 김병준 비대위가 쇄신에 성과를 내고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의 당협위원장 심사와 교체를 주도하고 있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19일 당협위원장 대상 정성평가 기준을 사실상 확정하고, 이번 주부터 심사에 본격 들어간다.

조강특위가 정성평가에서 제시한 기준은 지난 2016년 이른바 ‘진박공천’ 과정에서 관여했던 인사,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방치하고 조장했던 인사, 당 분열에 책임있는 인사 등이다. 경제·안보관과 ‘투쟁력’ 등도 포함된다.

조강특위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특위 회의 전 기자들과 만나, 세부기준에 대해 “우선 문재인 정부의 폭주 상황에서 야당의 사명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폭주 저지에 제대로 나서지 않은 분들에 대해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시장경제 수호자 역할을 도외시하고, 반 시장적 입장을 갖고 정책 수립이나 입법에 참여한 분들도 상세하게 심사할 것이며 분명한 자유민주주의관과 안보관을 지니면서 당당하고 유능하게 우리당의 입장을 주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특히 “2016년 총선 공천 과정을 정확하게 살피고 이에 핵심적으로 관여했던 분들도 상세하게 심사하며, 공당이 아닌 사당이 되도록 앞장 서고 방치했던 (분들), 최순실 국정농단을 방치하고 조장했던 분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심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장은 또 “대선패배와 문재인 정부 폭주의 계기가 됐던 당 분열에 책임이 있는 분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심사하고, 현재 문재인 정부 폭주 상황에서도 여전히 당내 분열 상황이 보여지도록 조장하는 일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 총장이 밝힌 정성평가 기준은 정치권 안팎에서 줄기차게 예견돼 왔으며, 동시에 실현여부에 대한 회의와 우려도 적지 않았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이 19일 서월 여의도 기계회관에서 조강위 전체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의 적격 여부에 대해 본격적인 심사를 한다. 2018.11.19/뉴스1 © News1
김용태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이 19일 서월 여의도 기계회관에서 조강위 전체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의 적격 여부에 대해 본격적인 심사를 한다. 2018.11.19/뉴스1 © News1
우선 내년 2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길게는 3개월, 짧게는 1~2개월 뒤 레임덕 가능성이 있는 비대위가 인적쇄신을 위한 동력을 살려나갈 수 있을 것이냐는 우려가 나온다.

무엇보다 전대를 통해 차기 지도부가 들어설 경우 인적쇄신을 포함한 비대위의 혁신 성과가 도루묵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상당하다.

비대위 지도부에 각을 세워온 정우택 의원 등 잔류파 인사들이 “지금은 인적쇄신이 아니라 화합을 도모해야 할때”라고 반발하는 이유와 주타깃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영남권·다선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보다 적은 점도 모두 이런 전망에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나온다.

그러나 비대위는 현역 의원을 포함한 당협위원장 심사 및 교체를 엄격하고 공정한 틀에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갈 길을 가겠다’는 모습이다.

당 안팎의 우려와 회의, 반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비대위가 강행을 고수하는 것 또한 비대위 나름의 사정과 계산이 깔린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비대위의 성패를 가늠할 핵심지표이자 혁신의 ‘화룡점정’으로 여겨지는 인적쇄신 작업에서 최소한의 ‘실적’을 보여주지 못하고 마무리한다면 훗날 실패한 비대위라는 오명에 휩싸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취임 직후부터 강조해온 가치·노선 재정립,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룰 등 ‘시스템 혁신’을 영구 구축할 수 있는 명분이 되는 것도 인적쇄신이라는 평이 나온다.

비대위가 새로 설정한 혁신적 가치에 맞는 인사를 공정한 룰을 통해 영입하거나 반대로 그러지 못한 인사를 청산한 후 차기 지도부가 이를 다시 원점으로 되돌리더라도 쇄신의 원칙이 분명하고 당내 지지를 얻은 상황이라면 이에 대한 비판은 비대위보다 차기 지도부에 돌아갈 공산이 크다.

김 위원장이 임기 초반부터 모두가 주목해 온 인적청산이 아닌 가치 재정립, 대안담론 모색, 공천룰 개혁 등 ‘시스템 혁신’에 주력해 온 것도 이를 위한 명분을 튼튼히 구축하기 위한 포석이었다는 말도 나온다.

다만 김 위원장 특유의 신중한 태도, 비대위의 현실적·물리적 제한을 감안할 때 인적쇄신은 전면, 전폭적 물갈이가 아닌 소규모에 그칠 것이란 관측도 많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