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한 정당 후원금 아직은 썰렁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6월 정치자금법 개정으로 부활
10월 발족 민주당 4억5900만원 모아… 의석 6개 정의당 4억5700만원 2위
한국당은 후원회 아직 문도 못열어… 각당 발족 늦어 홍보 부족도 원인

중앙당 후원회의 정치자금 모금이 11년 만에 부활했지만 여야가 모두 후원금 ‘한파’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민주당 후원회는 이날까지 국민 5223명으로부터 4억5933만 원을 모금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중앙당 후원회를 구성조차 하지 못했고, 국민의당은 “밝힐 만한 액수가 못 된다”며 모금액 공개를 꺼렸다. 오히려 6개 의석의 정의당이 4억5738만 원의 후원금(4582명)을 모아 민주당과 간발의 차로 2위에 올랐다.

모금액수가 크진 않지만 차이가 많이 나는 정당 지지율만큼이나 후원금도 민주당의 우세가 두드러졌다. 노조 및 사회단체 지원이 많은 정의당의 조직력도 힘을 발휘했다.

○ 대선 ‘후유증’에 뒤늦은 후원금 설치

6월 정치자금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2006년 ‘오세훈법’으로 사라졌던 정당의 ‘중앙당 후원회’가 부활했다. 각 정당이 직접 중앙당에 자체 후원회를 만들어 정치자금을 모금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평소엔 1년에 50억 원까지, 선거가 있는 해는 100억 원까지 모금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5월 대선 이후 각 정당이 체제를 정비하는 기간을 거치면서 후원회 발족이 늦어졌다. 민주당은 10월 18일에야 이해찬 의원을 후원회장으로 정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중앙당 후원회를 등록했다.

통합파와 반대파 내분이 지속된 국민의당은 지난달 30일 김관영 사무총장을 후원회장 직무대행으로 임시로 정해 부랴부랴 후원회를 만들었다. 김 사무총장은 “아직 제대로 독려도 못한 상황이며, 일단 개문발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직 후원회 발족을 못한 한국당은 “후원회를 어떻게 잘 운영할 수 있을지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후원회는 내년에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몸집이 가벼운 정의당과 바른정당이 비교적 발 빠르게 움직였다. 8월 30일 후원회(회장 이혁재 전 사무총장)를 설립한 정의당은 일찌감치 모금 운동을 시작했고, 바른정당 역시 7월 19일 후원회(회장 정병국 의원)를 만들어 지금까지 4000여만 원을 모았다.

바른정당 김성동 사무총장은 “11월에 탈당 사태 후 후원금이 집중됐다. 바른정당에 대한 지지와 성원을 감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홍보 열기 뜨겁지만 관심은 저조

민주당과 정의당의 ‘실적’에는 열띤 홍보 노력도 한몫 기여했다. 민주당은 후원회 설치 즉시 대대적인 홍보전에 돌입했다. 김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4일 개인 한도 최고액인 500만 원을 후원했고, 이낙연 국무총리도 300만 원을 보탰다”고 발표했다. 또 추미애 대표 등 주요 당직자들이 직접 출연한 ‘더치페이’(더불어민주당 치얼업 페이)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하기도 했다.

정의당은 ‘착한정치, 착한후원’을 모토로 하는 모금사이트 ‘차카오페이’를 열었으며, 10월엔 정치자금 후원 전용 자동응답전화(ARS)를 개통했다. 최근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심상정 전 대표가 ‘샤크송’ 동요에 맞춰 춤을 추며 후원을 요청하는 유튜브 영상도 만들었다.

정당 후원금 모금이 저조한 이유에 대해 김형준 명지대 인문교양학부(정치학) 교수는 “아직 중앙당 후원회 부활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국민들에게 익숙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상반기 대선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미 개별 의원 등에게 후원을 마쳐 추가로 당에 직접 후원할 여력이 없다는 요인도 있다”고 분석했다.

최우열 dnsp@donga.com·박성진 기자
#정치자금법#모금#중앙당#후원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