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朴대통령-기업총수 독대’ 조사… 7개 그룹 초긴장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최순실 게이트]
‘모금 직거래 과정’ 규명 착수… 기업들, 총수 소환할지 전전긍긍
송성각 前콘텐츠진흥원장 체포… 최순실 靑출입기록도 확보 나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7일 확인됐다. 검찰은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47·구속)을 포함한 이른바 ‘문고리 3인방’ 전부를 수사선상에 올리고 이들의 국정 농단 개입 의혹 규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청와대 출입관리를 도맡았던 안 전 비서관은 최순실 씨(60·구속)가 박근혜 대통령과 어떤 경로로 접촉했는지 밝혀줄 인물이기도 하다. 검찰은 미르·K스포츠재단 관계자들로부터 “최 씨가 수시로 청와대를 출입했다”는 진술을 받고 사건 핵심 관련자의 휴대전화 30여 대의 발신지, 문자메시지 수신 발신 내용을 확인 중이며 청와대 출입 기록 분석에도 곧 착수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한 정 전 비서관의 자택 압수수색에서 개인 및 업무용 전화 2대와 차명 휴대전화 2대를 압수했다. 정 전 비서관이 현재 사용하지 않는 기기에서는 박 대통령, 최 씨와 통화한 내용이 녹음된 파일도 발견됐다. 정 전 비서관은 통화 내용을 녹음한 이유에 대해 “더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라는 취지로 진술했다.

 한편 검찰은 안종범 전 대통령정책조정수석비서관으로부터 “박 대통령이 주요 기업 총수들과 재단모금과 관련해 독대를 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해당 기업 총수들을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가 된 지난해 7월 비공개 면담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검찰 수사의 칼날이 박 대통령과 주요 대기업 총수 간 ‘직거래’로 향하면서 재계는 초긴장하는 분위기다. 해당 기업들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것은 일상적인 기부활동 중 하나였다”는 주장을 펼치면서도 총수가 직접 조사받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A그룹 관계자는 “대통령을 조사하는 마당에 그 전에 참고인 차원으로라도 총수들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7개 기업을 모두 부를지, 몇 곳만 찍어서 부를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더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말했다. B그룹 관계자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주말도 없이 출근하고 있다”며 “압수수색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오후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상 공동강요 등의 혐의로 자택에서 체포했다. 검찰은 최 씨의 측근인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광고업체 대표를 협박해 회사를 강탈하려 했던 시도에 송 전 원장이 가담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민 kimmin@donga.com·김지현 기자
#박근혜#기업총수#최순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