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재계 ‘긴장모드’ 끝내나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28일 靑 초청받은 10대그룹, 투자-일자리 ‘화답’ 준비에 분주

박근혜 대통령(가운데)이 당선인 시절인 지난해 12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방문해 대기업 총수들을 만난 자리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가운데)이 당선인 시절인 지난해 12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방문해 대기업 총수들을 만난 자리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10대 그룹 총수를 초청해 청와대에서 오찬을 함께하는 것은 하반기(7∼12월) 경제 활성화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는 동시에 총수들에게 투자와 고용을 통해 경제 살리기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대기업 총수들은 이 자리에서 정부 정책에 적극 보조를 맞추겠다고 화답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주요 그룹들은 계열사의 투자 진행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실적을 자체 점검하며 간담회 참석을 준비했다.

일각에선 이번 오찬이 정권 초반 청와대와 재계 간의 긴장 모드를 끝내고 ‘경제 살리기 파트너’로서 밀월관계에 진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재계는 박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우선 경기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서도 올해 초 발표한 투자 계획을 예정대로 충실히 실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과 LG그룹은 올해 사상 최대의 투자 계획을 세웠고 현대자동차와 SK그룹도 작년 수준 또는 소폭 늘어난 투자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경기 상황이 불투명하고 각종 경제민주화 법안으로 인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예정보다 투자 속도를 늦춰 왔다. 한 그룹 관계자는 “대통령 오찬에 맞춰 새로운 투자 프로젝트를 발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간담회에서 투자 계획 이행을 다시 한 번 천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재계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도 정부의 정책에 맞춰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힐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들어 사내하청 근로자 900명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하는 등 지난해 발표한 사내하청 근로자 3500명 정규직 채용 계획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SK그룹은 계약직 5800명의 정규직 전환을, GS그룹은 2500명의 정규직 전환을 각각 발표한 바 있다.

박 대통령 취임 후 6개월 동안 재계와 정부의 관계는 롤러코스터처럼 오르락내리락했다. 초반에는 경제민주화 법안과 관련 정책이 쏟아져 나왔지만 중반 이후에는 ‘규제 완화’와 경제 살리기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2월 25일 취임사에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좌절하게 하는 각종 불공정행위를 근절하고 잘못된 관행을 고치겠다”고 밝혔다. 이는 경제민주화를 주요 국정운영 방향으로 강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해 대기업 총수들이 대거 동행한 대통령 미국 방문(5월)과 사상 최대의 경제사절단이 함께한 중국 방문(6월) 등을 거치면서 정부와 재계의 관계도 조금씩 호전됐다.

박 대통령이 7월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투자를 하는 분들은 업고 다녀야 한다”고 말한 뒤 본격적으로 훈풍이 불기 시작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직접 기업인을 업는 퍼포먼스를 통해 의지를 보였다.

역대 정권에서도 초반에는 재계와 긴장 모드를 유지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관계가 개선되는 경우가 많았다. 노무현 정부는 출범 초기 출자총액제한제도 강화와 주요 그룹 부당 내부거래 조사 등 강도 높은 개혁에 나섰지만 2004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총수들과 만나 “과감하게 규제를 완화하겠다”며 재계 달래기에 나섰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규제를 완화하고 법인세를 내려 재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미국발 금융위기가 터지는 바람에 기대만큼 경제적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장원재·김용석 기자 peacechaos@donga.com
#박근혜 대통령#10대 그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