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장거리로켓 ‘기습 발사’…ICBM 개발 진전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2월 12일 17시 57분


코멘트

`광명성3호' 궤도진입 성공..국제사회 대응 본격화
"사거리 1만3천㎞ 추정"..대북정보력 `구멍' 논란

북한이 12일 국제사회의 경고와 압박에도 불구하고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했다.

이에 따라 주요국들은 잇따라 규탄 성명을 내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곧바로 긴급 이사회를 소집하는 등 국제사회가 본격적으로 강력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우리 정부도 규탄 성명을 발표한 뒤 주요국과 공조에 나섰고 군의 대응 태세도 강화됐다.

북한은 이날 오전 9시49분46초에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장에서 로켓을 발사했다. 한미 군 당국은 로켓의 1, 2, 3단 추진체는 정상적으로 분리돼 탑재물이 정상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했다.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1, 2, 3단 추진체는 정상 작동했다"며 "한미 군사당국은 탑재물(북한 주장 광명성 3호 위성)이 일단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북한 장거리 로켓은 9시52분경 1단 추진체가 분리된 뒤 53분경 백령도 상공을 통과했으며 58분에는 오키나와 서쪽을 통과했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발사 1시간 30분 만에 "'광명성 3호' 2호기 위성의 발사가 성공했다"며 "위성은 예정된 궤도에 진입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사된 '은하3호' 로켓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전용하면 사거리가 1만3000㎞ 이상일 것으로 추정됐다.

군 소식통은 "오늘 은하 3호의 1단 추진체 연소 시간은 156초로 지난 4월 발사 때 130초보다 26초 길어졌다"며 "이에 따라 사거리도 1만㎞ 이상에서 1만3000㎞ 이상으로 확대됐을 것으로 로켓 전문가들은 추정했다"고 밝혔다.

국가정보원은 이날 소집된 국회 정보위원회 긴급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발사가 사실상 ICBM 실험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해 대응책을 논의한 뒤 성명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와 1718호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대한 도전과 위협"이라고 비난했다.

정부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요국과 연쇄 접촉을 벌이며 대응책 협의에 나섰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과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성김 주한미국대사 및 제임스 서먼 주한미군사령관을 잇따라 만나 북한 로켓 발사에 대응한 한미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일본 외무상과 전화통화에서 유엔 안보리에서의 대응책을 비롯한 한일간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군은 북한의 추가도발에 대비해 국지도발 대비 경계태세인 '진돗개'를 '둘'로 상향 조정하는 등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북한의 전격적인 로켓 발사 전날까지 북한이 로켓을 내려놓고 수리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정부와 군의 정보력이 허점을 드러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국회 국방위 긴급 전체회의에서 "어제 오후에 미사일 발사체가 발사대에 장착돼 있음을 확인하고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해명했다.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한 국제사회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미국과 일본, 중국 등 주요국들이 북한의 로켓 발사 이후 성명 등을 통해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거나 우려를 표명하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제사회의 대북 추가제재 논의도 본격화되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한국, 미국, 일본 등의 요구로 13일 오전 1시경 긴급 이사회를 소집해 대응책을 논의한다.

안보리는 북한의 행동이 기존 결의안 위반임을 집중 논의한 뒤 후속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EU) 등은 유엔 차원의 대응책과 별도로 추가적인 독자 제재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