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핵안보회의 참석 정상에 듣는다]2014년 개최국 네덜란드 마르크 뤼터 총리

  • Array
  • 입력 2012년 3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핵안전-핵안보 시너지 높일 ‘서울 플랜’ 기대”

30대 당수에 이어 40대 초반에 총리에 오른 네덜란드의 마르크 뤼터 총리는 14일 동아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번 서울 회의에서 네덜란드가 2014년 3차 핵안보정상회의 개최국으로 공식 결정될 것”이라며 “한국의 뒤를 잇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네덜란드 총리실 제공
30대 당수에 이어 40대 초반에 총리에 오른 네덜란드의 마르크 뤼터 총리는 14일 동아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번 서울 회의에서 네덜란드가 2014년 3차 핵안보정상회의 개최국으로 공식 결정될 것”이라며 “한국의 뒤를 잇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네덜란드 총리실 제공
“핵안전(safety)과 핵안보(security) 사이에는 분명한 연계성이 있습니다. 특히 핵안전과 핵안보를 위한 조치들 간에 시너지 효과가 큽니다. 앞으로 핵안보정상회의(NSS)에서 이 문제를 중요하게 다뤄야 할 것입니다.”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45)는 14일 동아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지난해 일본에서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원전사고는 자연재앙으로 인한 참사지만 핵시설을 보다 엄격하게 점검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26, 27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뤼터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과 29일 별도의 조찬회담을 갖는다”며 “한국과 유럽연합(EU)은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경제 교류가 늘고 있는 만큼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과학과 기술 분야의 인적 교류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 “구체적 액션 많이 나와야”

네덜란드는 이번 서울 회의에 이어 2014년 제3차 회의 개최국으로 내정됐다. 뤼터 총리는 “서울 회의는 핵테러와 핵물질 불법거래 같은 핵안보 현안을 중요한 국제 정치적 의제로 유지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2010년 1차 워싱턴 회의 이후 이뤄진 합의와 조치들을 점검하고 이행 방안을 구체화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핵테러리즘은 글로벌 안보에 가장 중대하고 시급한 위협”이라며 “이번 회의에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많이 도출되길 바라며, 네덜란드도 구체적 행동을 요구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핵안전과 핵안보 간의 상호연계성과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핵안보는 핵전쟁이나 핵무기, 핵물질의 테러 이용을 방지하는 조치이며, 핵안전은 원전과 연구용 원자로, 방사성물질 같은 민간 분야의 핵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뜻한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핵안보 못지않게 핵안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NSS의 중요 의제로 다뤄야 한다는 것이다.

또 뤼터 총리는 IAEA가 핵안보정상회의에서 제시되는 실행 계획들을 글로벌 가이드라인으로 구체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그동안 핵안보에 대한 협약이 여러 기구나 다자 협력 차원에서 맺어졌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것이 향후 핵안보정상회의의 주요 과제”라며 “IAEA가 이런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돕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 “의료용 고농축우라늄, 저농축으로 대체할 것”

워싱턴 회의 이후 현재까지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등 7개국이 의료용이나 연구용 원자로 등에 사용되는 고농축우라늄을 핵무기 전용 가능성이 없는 저농축우라늄으로 전환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서울 회의에서는 30여 개국이 이런 공약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네덜란드는 고농축우라늄을 이용한 의료용 핵물질과 관련 기기 생산 분야의 선도국이지만 아직 저농축우라늄 전환을 발표하지는 않았다. 뤼터 총리는 “핵확산 위험이 있는 고농축우라늄을 조만간 저농축우라늄으로 대체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며 “산업계와 핵물질 안전 기준을 최대한 지킬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산업계의 반발이 있어 저농축우라늄으로 대체하더라도 핵의료 관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들이 나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뤼터 총리는 네덜란드가 핵물질의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핵 감식(nuclear forensics)’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며 국제 핵안보 및 핵안전에 기여했다고 자평했다. 정부가 지원하는 네덜란드법의학연구소(NFI)가 최첨단 핵 감식 노하우를 개발해 각국에 전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이 계속해서 스스로를 더 고립시키고 있는 것이 문제”라며 “북한은 6자회담을 통해 국제사회와 대화를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국과 인적 교류 더 늘려야”

유럽의 대표적인 강소국으로 꼽히는 네덜란드도 유럽 재정위기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고 최근 2분기 연속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경기침체 국면에 진입한 상황이다. 뤼터 총리는 “네덜란드를 포함해 유로존 경제는 매우 힘든 시기를 거치고 있다”며 “올해는 물론이고 내년 경제전망도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 경제위기에 기적적인 치료법이나 빠른 해결책은 없다”며 “‘균형재정’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경제 시스템을 다시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네덜란드 정부도 국가 재정건전성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잠재성장률을 높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로존의 채무위기 재발을 막는 것 못지않게 이제는 경기 부양,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에도 중점을 둬야 한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한국과 네덜란드는 수교 50주년을 맞았다. 뤼터 총리는 두 나라가 지정학적 위치나 지향점 등에서 유사성이 많으며 우호적인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국 모두 이웃 강대국에 둘러싸인 상대적으로 작은 나라로서 기업가 정신, 창의력 등을 무기로 해외에서 기회를 찾으며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양국 간 교역액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넘었고 투자도 상당한 규모로 유지되고 있다”며 “특히 최근 수년간 과학, 기술 분야의 협력이 강화되고 있는데 양국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이 분야의 인적 교류를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뤼터 총리는 “나는 한국과 네덜란드의 관계를 얘기할 때 하멜과 거스 히딩크뿐만 아니라 6·25전쟁에 참전해 목숨을 바친 네덜란드 병사 122명이 생각난다”며 “이번 방한 때 부산의 유엔기념공원을 방문해 이들을 추모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  
●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1967년 헤이그에서 출생
△1985년 예술 전문 고등학교 졸업
△1992년 레이던대에서 역사학 석사 학위 취득
△1988∼1991년 자민당 청년조직 회장
△1993∼1997년 자민당 국가위원회 활동
△1993∼2002년 유니레버 등에서 근무
△2002년 자민당 총선 후보위원회 활동
△2003년 국회의원 당선
△2002∼2004년 사회장관
△2004∼2006년 교육문화과학장관
△2006년 자민당 당수 선출
△2010년 10월 총리 당선 (92년 만의 자민당 출신 총리 등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