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비대위장’ 전국위 통해 정당성 부여할듯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당 전국위원회의 추인을 받아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11일 “황우여 원내대표가 12일 의원총회에서 중지를 모은 뒤 전국위를 통해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과 박 전 대표의 위원장 임명을 추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전 대표의 사퇴로 대표 권한대행 역할을 맡게 된 황 원내대표와 친박(친박근혜) 진영에서는 강력한 박근혜 비대위원장 체제로 내년 총선까지 가는 안을 계획하고 있다. 이 때문에 비대위가 실질적인 권한을 가질 수 있도록 비대위의 역할과 기능, 활동 시기를 강화하는 내용의 당헌, 당규를 개정하는 작업도 준비 중이다. 전국위를 소집하려면 재적 위원(740여 명)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어야 하며 개최 사흘 전에 공고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등의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 왜 전국위인가

황 원내대표가 ‘권한대행’ 자격으로 차기 지도체제인 비대위 위원장을 임명할 경우 정당성 시비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확실히 정통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은 전당대회를 여는 것이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 문제가 있고 자칫 전대가 대선 경선의 전초전으로 변질돼 이전투구의 장이 될 수도 있다. ‘정통성 없는’ 비대위와 ‘위험부담이 큰’ 전대 사이에 묘안으로 떠오른 게 전국위다. 당헌 20조에는 전국위의 기능을 ‘전당대회의 소집이 곤란한 경우 전당대회 기능의 대행’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전당대회를 치르지 않고 비대위 체제로 총선을 치른다는 것은 비대위 구성권은 물론이고 공천권까지 박 전 대표가 주도한다는 의미다. 반면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는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김문수 경기지사는 ‘비상국민회의’ 소집을 요구한 바 있다. 신당 창당을 전제로 비대위 출범을 주장했던 쇄신파도 반발하고 있다. 정두언 의원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한나라당이 살길은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재창당(당 해체 후 신당 창당)하는 길뿐’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 측은 한때 신당 창당까지 검토했으나 “당을 새로 만드는 건 책임정치에 맞지 않는다”는 원칙 아래 ‘재창당 수준의 리모델링’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계 실무진은 당 해산 시 한나라당의 자산과 국고보조금을 포기해야 하는 현실적 문제점도 검토했다는 후문이다.

친박계 홍사덕 의원이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에게 12일 조찬 회동을 제안한 것도 이런 분란의 소지를 줄이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 “박근혜, 대선후보 프리미엄 포기”


비대위는 주로 외부 인사들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으며 외부 인사와 박 전 대표가 공동위원장을 맡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 진영에서는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은 결국 ‘대선’이 아닌 ‘총선’에 다걸기를 하는 것으로 파격적인 행보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친박 관계자는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는다는 건 총선에 대한 무한책임을 지겠다는 것이자 캠프 구성을 포함한 대선 행보 등 유력한 대선후보로서의 프리미엄을 모두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