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통합’ 타결… “민주와 따로 간다”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민노-국참-통합연대 참여… 세 진영 1명씩 공동대표로

민주 일각 단독全大 요건갖춰… 야권 대통합 작업 산 넘어 산

내년 총선, 대선을 앞두고 야권이 재편되고 있다.

일단은 민주당과 ‘혁신과통합’ 등 친노(노무현)세력 및 시민단체세력과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탈당파 중심의 진보통합신당 진영으로 양분되는 모습이다. 그러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세력의 등장 가능성이 야권 재편의 또 다른 변수로 꼽힌다. 안 원장은 기성 정당에 몸담기보다는 창당 수순을 밟아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이란 관측이 적지 않다.

민노당, 참여당, 진보신당 탈당파인 ‘새진보통합연대’(통합연대)는 20일 통합진보정당 창당에 최종 합의했다. 민노당 이정희, 참여당 유시민, 통합연대 노회찬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진보정당 통합 논의는 1월 민노당과 진보신당 사이에서 시작됐다. 참여당의 참여 문제로 난항을 겪다 노회찬 심상정 전 의원과 조승수 의원이 진보신당을 탈당하고 통합연대를 구성하면서 협상을 재개해 결실을 보게 됐다.

통합진보정당은 세 진영에서 1명씩 총 3인으로 공동대표 체제를 꾸리고 과도기 대의기구는 민노당 55%, 참여당 30%, 통합연대 15% 비율로 구성하기로 했다. 당명은 공모방식을 거쳐 3개의 복수안을 마련하고 당원 전수조사와 여론조사를 절반씩 반영해 결정하기로 했다. 민노당은 27일 당대회, 참여당은 다음 달 4일 당원대회를 열어 최종 의결에 나선다. 통합연대는 정당이 아니어서 의결기구가 없다. 이 절차가 마무리되면 통합수임기구를 구성하고 신설 정당 등록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해 내년 4월 총선 예비후보 등록일인 12월 13일 이전에 통합정당 창당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는 ‘민주진보통합정당 건설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가 출범했다. 신당 창당의 세부적 일정, 신당의 당헌, 당규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첫 번째 회의였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 혁신과통합 공동대표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용득 한국노총위원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두관 경남지사는 각각 김형주 서울정무부시장, 허성무 경남정무부시자를 대신 보냈다.

그러나 민노당 등의 진보통합정당 창당 추진 발표로 손 대표가 추진해온 ‘대통합’(야권의 모든 정당과 세력을 하나의 정당으로 합치자는 구상)은 사실상 무산됐다. 민노당 신창현 부대변인은 통화에서 “통합진보정당 창당이 결정된 만큼 민주당 주도 통합에는 더더욱 함께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못 박았다. 연석회의는 합의문에서 “연석회의에 참여하지 않은 정당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열린 통합’을 재천명한다”고 밝혔다. 다음 연석회의는 25일 개최된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 등은 민노당 등의 불참 결정과 손 대표가 통합수임 권한을 위임받지 못했다는 절차의 문제를 내세워 단독 전대 소집 요구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단독 전대 소집 요구서엔 정족수인 4500여 명이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