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테이션/글로벌 스코프]김정은 세습 뒷얘기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0월 5일 17시 00분


코멘트


(박제균 앵커)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5일 동아 뉴스 스테이션입니다.
후진타오 중국 국가 주석이 최근 북한 새 지도부와의 관계 강화를 약속했습니다. 김정은 세습을 묵인한 것과 다름없다는 해석인데요.

(구가인 앵커)하지만 중국은 그동안 북한의 3대 세습에는 반대 입장을 고수해 왔다는 관측입니다. 중국이 왜 심경 변화를 일으켰을까요. 김정안의 글로벌 스코프입니다.

***
5월 초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급작스런 중국 방문과 북중간 정상 회담.

양측 관계를 더욱 돈독케 하는 밀담으로 비춰졌지만 정작 내막은 달랐다는 주장입니다.

워싱턴의 한 미 행정부 소식통은 김 위원장이 예상보다 빨리 평양으로 발걸음을 되돌렸다고 설명합니다.

(전화 인터뷰)존 박 박사/미 평화연구소(USIP) 선임연구원
"우리는 김정일이 5월 후진타오 국가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뭔가 마무리 짓지 못한 사안을 남겨둔 채 황급히 평양으로 돌아갔다는 정보를 입수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이 마치 화라도 난 듯 급히 평양으로 되돌아간 이유는 뭘까.

중국과 북한 사이 뭔가 심상치 않은 일이 있었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입니다.

그리고 8월 말. 김 위원장은 다시 중국을 찾습니다.

북중 관계의 특수성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그가 불과 석 달 만에 중국을 다시 찾은 것은 이례적인 행보였습니다.

배경은 바로 김정은 세습 문제.

3대 세습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온 중국을 다시 한번 설득키 위해서였다는 겁니다.

(전화 인터뷰)존 박 박사/미 평화연구소(USIP) 선임연구원
" 그동안 중국은 3대 세습을 원하지 않았다. 같은 가족이 권력을 승계할수록 내부 정세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측은 8월 중국 창춘(長春)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을 통해 (김정은을 포함한) '북한의 부상 세대'를 인정키로 한 것으로 보인다."

한 중국 측 전문가는 북한의 3대 세습에 대한 못마땅한 내심을 우회적으로 표현합니다.

(전화 인터뷰)쓰인홍/중국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교수
"중국은 북한이라는 나라와 상대할 뿐이다. 중국은 북한의 그 누구든 조금이라도 친중적인 인물이면 (북한 내부 안정을 위해) 차기 지도자로 승인할 수밖에 없다."

(브릿지 스탠드업)김정안/영상뉴스팀
결국 김 국방위원장의 연이은 방중 미스터리는 한 달 뒤인 9월 김정은의 후계자 공식화와 함께 풀린 셈입니다. 하지만 베일에 싸인 20대의 청년 김정은이 극복해야 난관은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김정은은 북한이 목표로 하고 있는 '강성대국' 실현을 통해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입증해 보여야 합니다.

(전화 인터뷰)존 박 박사/미 평화연구소(USIP) 선임연구원
"강성대국 목표 시점인 2012년은 매우 중대한 시기가 될 것이다. 북한 엘리트들은 (핵 개발로) 군사강국의 의미인 '강'은 실현됐지만 경제적 풍요로움을 의미하는 '성'은 아직 미완성단계라고 보기 때문이다."

워싱턴의 전문가들은 북한의 강성대국에서 '강'은 북핵을, '성'은 경제 살리기를 의미한다고 분석합니다.

김정은이 2012년을 전후로 얼마만큼 북한 경제를 발전시키고 자금줄을 장악할 수 있을 지가 중대 관건이라는 해석이 이어집니다.

(기자 질문)김정은이 향후 권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나?
(전화 인터뷰)존 박 박사/미 평화연구소(USIP) 선임연구원
"북한의 흑자 국영 무역회사들은 북한 군부와 밀접한 연계를 맺고 있다. 김정은이 군부 내 어떤 직책을 맡든 핵심은 그가 상당한 액수의 자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이고 그게 불가능하다면 그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결국 어려운 경제난에 처한 북한의 현실을 감안할 때 김정은의 권력 지속 가능성은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전화 인터뷰)미치시다 나루시게/일본 정책대학원 교수
"단기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중장기적으로 김정은이 리더로서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취했는데 그게 잘 안됐을 경우 (북한 내부 반발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입니다."

김정안의 글로벌 스코프입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