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의 청취 창구’ 수석급으로 격상

  • Array
  • 입력 2010년 7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 靑조직 ‘소통-친서민-미래’ 키워드로 개편

“사이버공간에 정책 전달”
온라인 홍보 기능 강화

7일 발표된 청와대 조직 개편은 소통 강화, 미래 준비, 체감하는 서민정책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집권 여당이 패배한 6·2지방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반영해 열심히 듣고,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친서민 정책을 중단 없이 진행하겠다는 의지라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선거패배 직후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조직개편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체적으로는 ‘1대통령실장, 1정책실장, 8수석비서관’ 골격은 그대로 유지됐다. 그러나 수석과 비서관 사이의 직급인 기획관은 1명 늘어나 4명이 됐다. 메시지기획관이 폐지됐지만 미래전략기획관과 정책지원관이 신설됐기 때문이다. 한때 폐지설이 나왔던 정책실장 자리는 유지돼 경제 사회 과학정책을 총괄해 조율하게 된다.

신설되는 사회통합수석비서관실은 이번 직제 개편의 대표 상품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정무수석실 밑의 시민사회비서관이 맡았던 창구를 수석급으로 격상시켰다. 곧 임명될 사회통합수석비서관이 파악한 현장의 국민 목소리가 어느 정도 국가 정책에 구체적으로 반영될지 주목된다.

사회통합수석 산하에 국민소통비서관을 신설한 것도 이런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한 포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4대강 살리기 사업 등에서 이명박 정부의 정책에 뿌리 깊은 불신을 표시해 온 일부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를 상대로 쌍방향 소통을 시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의 시민사회비서관과 민원관리비서관이 사회통합수석실에 포진했다.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이 이끌어 온 국정기획수석실은 폐지됐다. 8월 말 5년 임기의 반환점을 앞두고 새로운 어젠다(의제) 발굴보다는 기존 사업의 마무리로 국정의 중심을 옮기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 대신 주요 기능을 이날 신설된 미래전략기획관(방송정보통신)과 정책지원관(국정과제, 지역발전)에 분산시켰다.

미래전략기획관실에선 과학기술비서관이 선임비서관으로서 과학기술 진흥을 통한 미래 준비의 역할을 맡게 했다. 과학계는 그동안 ‘별도의 수석비서관실 설치’를 요구해 왔다.

친서민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을 다짐하는 뜻에서 사회정책수석실의 이름을 사회복지수석실로 바꿨다. 또 서민정책을 전담하는 비서관을 새로 만들어 청와대 내에서 분산해 추진하던 서민정책을 총괄해 조율하게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다른 나라보다 경제위기를 빨리 극복했지만 그 혜택이 서민층에까지 퍼지지 못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고 말했다.

그동안 이원화돼 있던 메시지기획관실은 홍보수석실로 흡수됐다. 홍보기획비서관은 언론정책, 행사기획, 대통령 이미지관리(PI) 업무를 맡게 된다.

이명박 정부가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사이버공간에서 정책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온라인 홍보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뉴미디어홍보비서관 산하에 △온라인 PI △온라인 여론 △온라인 홍보 △온라인 협력 등 4개 팀을 설치해 대대적인 온라인 홍보전을 예고하고 있다. 청와대는 5월에 온라인 대변인직을 설치한 바 있다.

이날 발표된 새로운 청와대 조직은 기획관리비서관실에서 기본 틀을 잡고 각 수석비서관실의 의견을 반영해 초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이 과정에서 외부 의견을 충분히 경청해 줄 것을 당부했고 실장 자신도 다양한 경로로 파악한 외부 의견을 반영했다”고 전했다.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