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중도실용 진용 고심…충청-호남출신 총리 유력

  • 입력 2009년 8월 26일 02시 55분


■ 내주초 개각-靑개편
내각-참모진 연계 교체
정무장관 신설 가능성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개각이 이르면 다음 주 초 동시에 단행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개편 대상과 폭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집권 중반기 3대 국정기조로 제시한 중도실용, 친(親)서민, 국민통합에 부합하는 진용을 짜기 위해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총리는 바꾸고, 대통령실장은 유임

이 대통령은 일단 내각의 얼굴인 국무총리를 교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총리로는 지역 화합을 위해 충청권이나 호남권 출신을 발탁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과 함께 지역보다는 젊고 개혁적인 인사에 무게가 실려 있다는 말도 있지만 여전히 안갯속이다.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이완구 충남지사, 강현욱 전 전북지사, 김종인 전 민주당 의원, 진념 전 부총리, 전윤철 전 감사원장, 김덕룡 대통령국민통합특보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의외의 ‘깜짝 인사’가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도 아직까지 후보군에 속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유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 정무장관 신설하나

이 대통령은 정무장관을 두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을 위해선 국회와의 관계 등에서 강력한 정무 기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은 정부’ 기조에 역행할뿐더러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제안한 ‘정치인 3, 4명 입각’이 현실화되면 굳이 정무장관을 둘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도 있다.

만약 정무장관직이 신설되면 정무수석비서관은 정무기획 부문에 집중하는 쪽으로 역할이 바뀔 것으로 보인다.

○ 장관-수석 연계퍼즐

청와대는 장관과 수석 인사를 한꺼번에 발표한다. 인적쇄신의 효과를 높이려는 취지이기도 하지만 장관과 수석 인사가 서로 얽혀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예컨대 이미 사의를 표명한 정동기 민정수석비서관 후임으로 대구 출신의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이 발탁될 경우 권 전 고검장의 경북고 선배인 김경한 법무부 장관의 후임으로 김종빈 전 검찰총장, 이귀남 전 법무부 차관 등 호남 출신 인사들이 검토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김 장관이 유임되거나 한나라당 장윤석 의원 등 영남권 인사가 장관에 기용될 수도 있다. 이 경우 민정수석은 비(非)영남권에서 찾을 가능성이 높다. 김회선 전 국가정보원 2차장도 민정수석 후보군에 포함돼 있다.

장관 중에서는 올해 2월 입각한 윤증현 기획재정부, 현인택 통일부,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을 제외하곤 모두 재임 1년을 넘겼다. 따라서 나머지 장관 중 3∼5명이 바뀔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총리가 교체되면 장관이 그 정도만 바뀌어도 중폭 이상 아니냐”고 말했다.

○ 청와대 보직 변경

청와대 일부 수석의 수평이동이 예상된다. 맹 정무수석이 외부로 빠져나갈 경우 박형준 홍보기획관이 정무수석으로 자리를 옮길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이동관 대변인은 유임설과 함께 박 홍보기획관 후임으로 자리를 옮기되 홍보기획관을 홍보수석으로 격상시킬 것이라는 얘기도 나돌고 있다. 대변인 후임으로는 김두우 정무기획비서관 등의 이름이 나온다.

보직 변경 외에 청와대 참모진 중에서는 민정수석을 포함해 정진곤 교육과학문화수석, 강윤구 사회정책수석 등 3, 4명이 바뀔 것으로 보인다. 정 수석(전북 김제)과 강 수석(전남 영광)은 호남 출신이다. 이들이 모두 바뀌면 청와대 수석 중 호남 인맥이 모두 갈리기 때문에 지역화합에 배치된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이 때문에 둘 중 한 명만 교체될 것이라는 얘기도 돌고 있다. 물론 둘 다 교체되고 새로운 호남 출신 인사가 입성할 수도 있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