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두 “혹시 또 누가…” 긴장

  • 입력 2008년 10월 16일 02시 59분


한나라 “대선앞둔 시점… 발표 안한 이유 밝혀라”

민주당 “부자정부 증명… 수령명단 100% 공개를”

한나라당 현역 의원 2명과 자유선진당 원내대표가 본인 혹은 가족 명의로 쌀 직불금을 수령한 사실이 전산조회 결과 15일 밤 확인되자 한나라당 지도부는 긴장했다.

홍준표 원내대표가 이날 낮 의원총회에서 “이 사안은 공직사회 전반에 퍼진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의 문제”라며 엄정한 처리원칙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역풍이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회 본청의 원내대표실은 밤늦게까지 소속의원 172명을 상대로 배우자 혹은 가족 명의로 직불금을 신청한 게 있는지 확인하느라 부산했다.

차명진 대변인은 통화에서 “우리 당의 의원이 수령했다는 게 나왔지만 현역 의원이 되기 전 상황이고 설명이 가능한 이유가 있다”며 “엄정한 진상확인 원칙은 달라질 수 없다”고 말했다. 당 핵심관계자는 “당 지도부 역시 ‘판도라의 상자는 이미 반 이상 열렸다’는 점을 직시하고 있다”고 했다.

원내대표실 관계자는 “한나라당이 좀 머쓱해졌다”면서도 “과거 정부가 시작한 일이 어긋나면서 이렇게 됐고, 노무현 정부의 감사원이 심각한 문제를 적발하고도 대책을 안 세운 채 넘어가면서 일이 커졌다는 본질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도 조심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이날까지 소속 의원 중에 본인 명의로 직불금을 신청한 사실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앞날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의원 가족의 신청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또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관 중 1명이 직불금을 수령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민주당 쪽도 이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김유정 대변인은 통화에서 “김 전 대통령 비서관 이름을 흘리는 것은 사건의 본질을 흐리려는 물 타기 시도”라며 “이봉화 보건복지가족부 차관의 직불금 신청이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저녁 상황은 낮 상황과는 크게 달라진 것이다. 두 정당은 이날 낮만 해도 “사안이 투명하게 공개될수록 유리하다”는 태도를 보였다.

한나라당은 △외지인도 직불금을 받을 수 있는 법률이 2005년 통과됐고 △2007년까지 직불금이 실제 지급됐으며 △감사원이 지난해 문제 적발 이후 미공개 결정을 내린 것 등이 모두 노무현 정부 때의 일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민주당은 이 사건을 계기로 ‘이명박 정부=부자 정부’라는 등식이 고착화되기를 기대하는 눈치였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에서 발탁한 ‘S라인’ 출신인 이봉화 차관의 해임을 주저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조사권한 등 칼자루를 한나라당이 쥐고 있다는 점을 걱정하고 있다. 최재성 대변인은 “직불금 수령 명단을 100% 공개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명단 공개에 협조도 하지 않으면서 지난 정권 때의 감사 사실만 갖고 이번 사태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 영상 취재 : 정영준 동아닷컴 기자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 영상 취재 : 박경모 기자

[관련기사]김성회-김학용-권선택 ‘직불금’ 받아

[관련기사]“8년 자경 증명삼아 양도세 최고 1억원 감면받는게 주목적”

[관련기사]“직업별로 분류해놓고 명단 모른다니…” 설득력 떨어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