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도 선거인단 등록’ 본보 첫보도…명의도용 수사 진행과정

  • 입력 2007년 10월 7일 20시 38분


코멘트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 경선 선거인단에 노무현 대통령의 명의가 도용된 사실은 지난달 17일 본보 보도로 처음 알려졌다.

본보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대통령이 직접 대리인을 통해 선거인단 접수를 신청한 적이 없다"고 밝혔고, 대통합민주신당은 지난달 18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명의도용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이에 앞서 본보는 8월 30일자에 출입기자 명의까지 신당 선거인단에 도용돼 있다는 사실도 단독 보도했다.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노 대통령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한 인터넷주소(IP)를 추적해 8월 23일 서울 종로구 숭인동의 한 PC방에서 명의도용 작업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했다.

경찰은 곧바로 PC방에 설치된 CCTV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분석해 박모(19) 씨 등 대학생 3명이 명의도용 작업을 벌인 것을 밝혀내고 지난달 24일 강원도 해수욕장의 한 모텔에 숨어있던 이들을 검거했다.

경찰은 이어 박 씨로부터 자신의 어머니인 종로구 구의원 정인훈(45·여) 씨가 명의도용 작업을 지시했다는 진술을 얻어내고 정 씨에 대한 체포에 나섰지만 정 씨는 아들 박 군이 체포되자 남편과 함께 잠적했다.

정동영 후보의 열성 지지자로 알려진 정 씨가 명의도용 작업에 연루된 것으로 밝혀지자 손학규 후보측은 '정동영 경선 후보 여성선거대책위원회' 직함이 명시된 정 씨의 명함을 언론에 공개했다.

사태가 악화되자 3일 뒤늦게 경찰에 자진 출두한 정 씨는 명의도용 작업을 벌인 사실은 인정했지만 배후 여부에 대해서는 "특정 캠프와 상관없이 경선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자발적으로 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은 그러나 정 씨 등을 집중 추궁해 정 씨와 박 씨 등이 8월 23일과 24일 이틀에 걸쳐 2곳의 PC 방에서 명의도용 작업을 벌였고, 8월 25일에는 박 씨 등이 정 후보 캠프 관계자 최모 씨의 주선으로 정 후보 캠프 사무실에서 선거인단 등록 대리서명 아르바이트를 한 사실을 추가로 밝혀냈다.

경찰은 또 정 씨가 명의도용 작업에 사용한 당원 명부를 8월 중순 전 종로지구당 당원협의회 총무 김모 씨로부터 전달받은 사실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명의도용 작업의 배후와 정 후보 캠프의 조직적 개입 여부 등을 수사하기 위해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정 후보 캠프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정 후보 지지자들의 저지로 실패했다.

한상준기자 alwaysj@donga.com

조인직기자 cij19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