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전 지사 탈당 선언 "새 정치질서 창조하겠다"

  • 입력 2007년 3월 19일 14시 38분


코멘트
19일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을 탈당한다고 선언했다. 손 전지사가 기자회견 도중 눈물을 닦고 있다. 이종승기자
19일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을 탈당한다고 선언했다. 손 전지사가 기자회견 도중 눈물을 닦고 있다. 이종승기자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19일 한나라당을 탈당, 신당 창당을 포함한 새로운 정치 질서를 모색하겠다고 전격 선언했다.

그간 한나라당 소속이면서도 범여권 대선주자 여론지지도 1위를 달려온 손 전 지사가 한나라당을 탈당, 새로운 정치세력의 대선주자로 참여할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 지금까지 한나라당의 압도적 우세 속에 전개되던 대선구도에도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손 전 지사가 일단 범여권행을 부인했지만 향후 정계개편을 통해 범여권이 시민사회세력과 통합해 중도개혁 집합체로 탈바꿈할 경우 그쪽에 가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손학규 “한나라당 탈당” 선언…굵은 눈물방울 ‘뚝뚝’' 동영상보기

한나라당은 대선주자 '빅 3' 가운데 중도개혁 성향을 대표하던 손 전 지사의 탈당으로 당내 이념성향 중 보수 쪽이 강화돼 이념적 스펙트럼의 보완이 필요하게 됐고, 당내 경선구도가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간의 맞대결로 전환되면서 흥행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손 전 지사는 이날 서울 용산 백범기념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갖고 "새로운 길을 열기 위해 그동안 내가 지니고 있던 모든 가능성과 기득권을 버리기로 결심했다"며 "오늘 낡은 수구와 무능한 좌파의 질곡을 깨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새 길을 창조하기 위해 한나라당을 떠나기로 했다"고 말했다.

손 전 지사는 한나라당을 떠나는 이유에 대해 "이 길이 죽음의 길인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나 개인이 국민이나 당원들로부터 '참 괜찮은 사람'이라고 (인식되는) 것을 지키기보다 나 자신을 던져 우리나라 정치의 기본 틀을 바꾸는 데 한 알의 밀알이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주몽이 대소, 영포와의 패자 경합을 포기하고 부여를 떠난 것은 부여가 낡은 가치에만 매달려 있었기 때문"이라며 "주몽은 새로운 가치로 운영되는 새로운 나라를 원했고 결국 고구려를 건국했다. 주몽이 부여를 떠난 이유가 지금 내가 한나라를 떠나는 이유"라고 밝혔다.

손 전 지사는 이어 "새로운 창당을 포함해 모든 정치세력이 미래와 선진화를 향해 창조적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을 모을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겠다"며 사실상 신당 창당의 의지를 밝혔다.

그는 "무능한 진보와 수구 보수가 판치는 낡은 정치구조 자체를 교체해야 한다. 미래, 평화, 통합의 시대를 경영할 창조적 주도세력을 만드는 데 나 자신을 던질 것"이라며 "대한민국 드림팀을 만드는 데 기꺼이 한 알의 밀알이 되겠다. '전진 코리아'도 충분히 그런 정치세력의 일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드림팀'에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진대제 전 정보통신 장관 등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손 전 지사는 "정 전 총장은 교육에 대한 훌륭한 비전과 경영능력을 보여줬고 진 전 장관은 미래산업의 상징"이라면서 "이런 분들이 대한민국 선진화와 미래를 향해 중요한 힘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긍정했다.

범여권행설과 관련, 그는 "(범여권 인사들이) 이 정권의 실정과 국민의 마음을 찢어놓은 데 대해 분명히 사죄한 가운데 지금의 여권과 한나라당에서 새로운 정치를 추구하는 사람과 세력들이 크게 새로운 이념적, 정책적 좌표를 설정해서 같이 모여 앞으로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손 전 지사는 중도세력의 집권 가능성에 대해 "어렵다"고 전망하면서도 "현재 한나라당에 몸담고 있거나 열린우리당 등 다른 정당에 참여하는 사람들도 새로운 미래를 향한 우리의 새로운 정치질서의 구축에 스스로 적극적 의지와 새로운 생각을 갖고 환골탈태해 크게 아울러서 같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당을 창당할 경우 참여할 의원 수에 대해서는 "우선 내가 뜻을 밝히고 동참할 사람을 구하면 그 범위는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