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의원들마저 “金부총리, 뻔뻔함의 극치”

  • 입력 2006년 7월 31일 03시 05분


코멘트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내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회의실에서 간부들과 교육 현안에 대한 회의를 하고 있는 김병준 부총리. 신원건  기자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내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회의실에서 간부들과 교육 현안에 대한 회의를 하고 있는 김병준 부총리. 신원건 기자
김병준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30일 사퇴 요구를 일축하며 국회에 ‘해명성’ 청문회를 열어달라고 요구하고 나선 것을 두고 여야 정치권이 흥분하고 있다.

그전부터 김 부총리의 사퇴를 요구해 온 한나라당 등 야당은 물론, 그동안 김 부총리에 대해 애써 불만을 삭여 오던 열린우리당 의원들까지 “뻔뻔함의 극치”라며 들끓었다.

열린우리당 측은 특히 김 부총리가 김근태 의장과 한명숙 국무총리를 사전에 만나 ‘비판 여론’을 전달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공세적으로 나왔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김 의장은 28일 김 부총리를 직접 만나 당내 의견을 전하며 “사실관계는 충분히 해명하되, 결단할 때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자진 사퇴 문제를 간접 거론했다고 한다. 이에 김 부총리는 “사실관계에 대한 해명 기회를 달라”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29일엔 한 총리가 김 부총리를 만났다.

그러나 김 부총리는 30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제기되고 있는 각종 의혹들과 관련해 국회에서 청문회를 개최해 줄 것을 감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한 특정 신문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사실을 밝힙니다’라는 제목의 해명자료를 통해 “국회에서 진상조사를 할 경우 성실히 응할 것이며 적절한 공개토론의 장이 마련되면 내가 직접 참여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두뇌한국(BK)21 사업의 최종 보고과정에서 유사논문을 같이 제출하는 실수가 있었다는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논문 표절’과 ‘논문 재탕’ 의혹은 명확한 오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해명자료를 자신이 직접 작성했으며, 당초에는 더 강한 표현이 많았으나 교육부 간부회의를 거치면서 ‘톤’을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에서는 김 부총리가 청와대 쪽과 협의를 거친 것으로 보고 있다.

열린우리당이 발끈했다.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김 부총리의 청문회 요구에 대해 사견임을 전제하면서도 “당과 사전에 상의한 적도 없고, 국회에서 각료의 공직생활 이전의 행적에 대해 별도 청문회를 한 적이 없었다”며 불쾌해했다.

열린우리당의 한 의원은 “이미 드러난 표절 및 논문 중복 게재 의혹만으로도 사퇴는 불가피한데 청문회를 요구하다니 너무 염치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열린우리당은 김 부총리 거취와 관련해 당내 의견수렴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 당직자는 “가뜩이나 김 부총리에 대한 당내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이었다. 김 부총리의 이날 청문회 요구 발언은 여기에 기름을 부은 격이다. 자칫 당과 청와대가 정면 대결하는 상황으로 번질 수도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야당들은 김 부총리의 청문회 요구에 대해 “시간 끌기에 불과하다”며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유기준 대변인은 “정권 실세들이 낯부끄러운 줄, 국민 무서운 줄 모르고 안하무인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한나라당은 김 부총리가 사퇴할 때까지 강력한 퇴진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상열 대변인은 “공인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로 스스로 물러나는 게 맞지, 왜 자꾸 자리에 연연하며 버티려 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고 했고, 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도 “자신의 도덕적 하자를 정권의 부담, 국민의 부담으로 가져가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