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뉴욕서 42개국과 ‘엑스포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은 18∼22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순방 기간 동안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의 부산 유치를 위한 연쇄 양자 회담이 42회에 이르렀다고 대통령실이 22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엑스포 유치 강행군에 따른 건강을 염려하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의 통화에서 “그래도 해야죠…
- 2023-09-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은 18∼22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순방 기간 동안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의 부산 유치를 위한 연쇄 양자 회담이 42회에 이르렀다고 대통령실이 22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엑스포 유치 강행군에 따른 건강을 염려하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의 통화에서 “그래도 해야죠…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아리엘 앙리 아이티 총리를 만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당부하고 교역·투자 및 보건의료, 개발협력 등 양국 간 실질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뉴욕에서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계기로 앙리 총리와 ‘한-…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참석차 방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의 건강 걱정에 “그래도 (해외 정상과의 만남 등 일을) 해야죠”라며 “제가 하는 게 바로 경제 문제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22일 전해졌다. 김 대표는 이날 대구 동구에서 연 대구 경제인 간담회에서 …

중국과 일본, 러시아의 외교당국자들이 다음주 우리나라를 잇달아 방문한다. 지난주 북한과 러시아 간의 정상회담 이후 양측의 군사협력 강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한반도를 중심으로 각국의 외교전 또한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22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안드레이 루덴코 러…

한덕수 국무총리가 오는 2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 회담이 최종 성사될 경우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10개월 만의 한국 최고위급 접촉이다. 22일 정부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양국이 회담을 추진 중”이라며 “시간과 …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아프리카 국가인 기니비사우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분야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유엔(UN) 총회 참석을 위해 방문 중인 미국 뉴욕에서 우마루 시소쿠 엠발로(Umaro Sissoco Embaló) 기니비사우 대통령과 취임 …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몽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유엔(UN) 총회 참석을 위해 머물고 있는 미국 뉴욕에서 오흐나 후렐수흐(Ukhnaa Khurelsukh) 몽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윤 대…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산티아고 페냐 파라과이 대통령 부부를 초청해 오찬을 했다. 윤 대통령과 페냐 대통령은 파라과이 중점 사업인 아순시온 경전철 건설을 통해 양국 간 경제협력을 증진하자고 말했다. 제78차 유엔 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21일(현지시간) 국제 패션박람회를 방문해 한국 디자이너들을 격려했다. 김 여사는 이날 오전 미국 뉴욕 재빗츠 센터에서 열린 국제 패션박람회 ‘코테리 뉴욕’(COTERIE New York)을 방문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전했다. 코테…


박진 외교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유엔 총회 고위급 회기 계기 가미카와 요코 신임 일본 외무대신과 조찬 겸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박 장관은 가미카와 신임 외무대신의 취임을 축하하고, 양 장관은 한일관계의 긍정적 흐름을 지속 이어 나가기 위해 긴밀히 소통할 …

외교부는 21일 지난 7월 중국발 우편물에서 독극물 의심 물질이 나온 것과 관련해 “중국 측에 따르면 모 중국 온라인 화장품 판매업체가 올해 한국에 발송한 우편물 중 일부가 허위 발송된 것이라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우편물 사건은) 경찰청에서 …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취임 후 두 번째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를 지적했다.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 상임 이사국이 안보리 제재국가인 북한과의 거래를 하는 데에 강하게 비판했다. 다만 중국은 언급…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개혁’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과의 무기 거래 의혹이 있는 러시아를 비난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안보리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보리 개혁은 유엔의 해묵은 …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이번 뉴욕 순방 전까지 총 58개국과 99차례 양자회담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환담 횟수는 34차례다. 이번 뉴욕 순방에서 40개국 이상과 양자회담을 할 것으로 보여, 최소 140차례 양자회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특히 윤 대통령이 최근 한달간 60…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길에 동행한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현지시간) 오후 뉴욕에 위치한 쿠퍼 휴잇 스미소니언 디자인박물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주최한 리셉션에 참석했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날 전했다. 김 여사는 각국…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한-불가리아 정상회담을 갖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양국이 IT,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 협력 사업을 발굴해 나가자”고 말했다.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 총회에서 러시아와 북한의 무기 거래 의혹을 겨냥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러시아)이 전쟁 수행에 필요한 무기와 군수품을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정권(북한)에서 지원받는 현실은 자기모순”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러…

“여러분 국가의 미래를 대한민국이 설명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 외교전에 총력을 기울였다. 윤 대통령은 19일(현지 시간) 모나코 수리남 벨리즈 등 8개 국가와 양자 회담을 갖…

윤석열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한-우즈베키스탄 정상회담에서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고 반도체 소재 등 핵심 공급망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