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사원의 조직 적응을 돕는 방법들[Monday HBR/레 저우, 엘리자베스 M 캠벨]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신규 채용돼 새로운 일터로 향하면 설렌다. 하지만 모든 게 쉽게 흘러가는 건 아니다. 새로운 일터의 규범 등 몇 달이 지나도 익혀야 할 것들이 여전히 많다. 신규 채용자의 빠른 적응을 돕는 최고의 방법은 무엇일까.

공식적인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에 집중하는 기업도 있고 신규 채용자들 간의 관계 형성을 중시하는 기업도 있다. 신규 채용자들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는 것은 새로운 일터에서 이들이 더 빠르게 적응하고 더 오래 근속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 계획이 너무 빠른 속도로 전개될 경우 오히려 신규 채용자의 성장 및 발전 능력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자들은 근로자 180여 명을 대상으로 각종 조사와 성과에 기반한 자료를 3년 이상 수집했다. 채용 초기 직장 동료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다양한 지표에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었다. 자신이 속한 집단 내에서 적당한 수준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 신규 채용자들은 연간 업무 평가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고 채용 후 3년간 회사를 떠날 확률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동료들과 너무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 신규 채용자들은 사회적 관계가 빈약한 동료들만큼이나 빠른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구성원이 적절한 수준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조직에 적응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필자들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 책임자들이 조직 및 근로자들을 위한 적절한 균형을 갖춘 온보딩(on boarding·적응 지원)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전략을 도출했다.

먼저 신규 채용자 간의 유의미한 관계를 형성한다. 공식 교육 세션, 직속 관리자 및 멘토의 지원 등 기존의 온보딩 방법도 물론 가치 있지만 신규 채용자 간의 의미 있는 관계를 육성하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어느 기업은 신규 채용자들이 첫 출근을 하기 전 각자의 관심사와 전문 지식을 보여주는 내부 프로필 항목을 개설할 것을 권장한다. 인사팀은 신규 채용자들이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며 주기적으로 서로의 지식을 배워 나갈 수 있는 디지털 채널과 포럼 등을 만들 수 있다.

신규 채용자의 업무 학습과 관계 형성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과도한 관계 형성은 생산성에 마이너스다. 연구에 따르면 특히 업무적으로 과도한 관계를 형성하면 실제 과제를 수행할 때 직원들에게 지나친 부담을 끼치며 집중력을 해친다. 결국 성과와 정신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조직은 근로자들이 더 효율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신입사원에게 다른 신규 채용자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만남의 장을 형성하는 식이다. 인사 책임자들은 온보딩 활동 계획, 논의 진행 가이드 등의 리소스를 감독자들에게 제공해 사회적 관계와 업무 목표 모두가 균형을 이루도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온보딩 지표를 정의하고 추적한다. 많은 조직이 채용 후 표준화된 온보딩 과정을 진행한다. 하지만 채용 후 신규 채용자들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에 대한 추적은 전무하거나 미미한 수준이다. 온보딩 효과를 모르는 상태에서는 개선이 어렵다. 효과적이고 균형 잡힌 온보딩 프로그램 개발은 잘 정의된 지표를 통해 성공 여부를 확인하는 데 달려 있다. 채용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신입 직원의 직업 만족도와 성과 모두 현격히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초기 온보딩 과정이 완료된 후에도 계속 피드백을 수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면 새로운 근로자들과 선임자들 모두가 일터 내 상호작용을 쉽게 추적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근로자들에게 앱을 제공해 프로젝트 미팅 등 다양한 경로에서 한 주간 동료들과 보낸 시간을 주 단위로 요약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해 근로자들과 관리자들은 시간 활용 현황과 관계 형성 대상을 파악하고 나아가 개선의 여지 등을 돌아볼 수 있다.

일터에서의 행복과 성공을 찾는 데 명확한 지름길은 없다. 하지만 업무 습득과 관계 형성이 균형을 이루는 환경에서 신규 채용자들은 탄력을 받는다. 결과적으로 장기적 성과와 근속 기간도 확연한 상승 곡선을 그릴 것이다.

이 원고는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디지털 아티클 ‘신규 입사자 온보딩 프로그램 설계 전략’ 원고를 요약한 것입니다.

레 저우 미네소타대 칼슨경영대학원 업무 및 조직 담당 부교수
엘리자베스 M 캠벨 미네소타대 칼슨경영대학원 업무 및 조직 담당 부교수
정리=최호진 기자 hojin@donga.com
#신입 사원#조직 적응#돕는 방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