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내일/이승헌]尹, 김정은의 도보다리 대화부터 인수하라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비핵화는 실패했지만 대북 정보의 효용은 별개
김정은 속내 제대로 알아야 북핵 정책 수정 가능

이승헌 부국장
이승헌 부국장
우리는 난생처음 보는 대선에 이어 그에 못지않은 권력 인수인계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이 서로 공개 설전까지 벌이다 28일 가까스로 만났지만, 인수인계 과정이 마냥 순탄하리라 보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나마 당선인 측에서 전향적인 목소리가 나오는 건 늦었지만 다행스럽다. 윤 당선인이 이날 회동에서 “잘된 정책은 계승하고 미진한 정책은 개선하겠다”고 했고, 김은혜 대변인은 “‘Anything But 누구’(누구 제외하곤 다)라고 가르기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문재인 정부에서 선별적으로라도 인수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필자는 하나를 꼽으라면 정부가 5년간 파악하고 축적한 북핵 관련 정보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북한 김정은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을 재개하며 북핵 시계를 2017년으로 되돌렸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인수할 게 뭐가 있느냐고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대북 정책이 실패로 끝난 것과 북한 관련 정보를 5년간 축적해 온 것은 엄연히 다른 문제다. 문재인 정부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만 세 번, 2019년 판문점 남북미 회동까지 합하면 네 번이다. 북-미 정상회담은 두 번 열렸다. 북한 최고 지도자와의 접촉 빈도는 역대 정부 중 단연 가장 많았다. 김정은에게 속았다고 해서 그와 접촉하는 과정에서 얻은 생생한 대북 첩보와 정보 자산까지 정치적으로 오염됐다며 쓰레기 취급할 건 아니다. 현재 결과는 어디까지나 정보를 잘못 해석하고 이용한 문 대통령의 책임인 것이다.

세계 최고의 정찰 자산을 가진 미국이 왜 지난 5년간 문재인 정부에 대북 정보를 요구했겠나. 우리만이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있었기 때문이다. 한 정보당국 관계자의 전언. “미국은 수시로 북한이 요즘 무슨 생각 하느냐고 우리에게 묻는다. 미국이 더 잘 알지 않느냐고 하면 ‘세밀한 뉘앙스 차이, 행간에 담긴 콘텍스트를 한국만큼 알 수는 없다’고들 했다.”

지금 인수위원 중 북핵 관련 핵심 인사는 외교안보분과의 김성한 전 외교부 2차관과 김태효 전 대통령대외전략기획관이다. 이명박 정부 인사들이다. 현업에서 마지막으로 북핵 정보를 접한 게 9년 전인 2013년이다. 그 이후로 접한 정보는 워싱턴 싱크탱크 수준 정도였을 것이다. 그만큼 윤 당선인의 북핵 정보는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북핵 정책을 유턴하기 위해서라도 지난 5년간 모은 대북 정보에 대한 빠짐없는 리뷰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순순히 북핵 정보를 인계할지는 알 수 없다. 문 정권의 시그니처 정책이었던 데다 향후 적폐청산 수사 가능성 등을 의식해 정보 자산을 대통령기록관에 봉인할 수도 있다. 윤 당선인이 취임 후 ‘깡통 파일’만 보지 말란 법도 없다. 결국 당선인이 나서야 한다. 문 대통령이 진정 한반도 비핵화를 원한다면 북핵 정보 자산을 제대로 들여다봐야 한다고 설득하고 조율해야 한다. 현재 북핵 정보의 윤곽을 온전히 아는 사람은 문 대통령을 제외하곤 5년 내내 이 문제를 주도했던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거의 유일하다. 마침 얼마 전 당선인에게 북한 ICBM 도발 관련 브리핑도 한 데다 평생 정보맨으로 살아 온 사람이라 이 문제를 풀 적임자다. 우리가 머리에 이고 있는 북핵 문제만큼은 신구 권력이 대승적으로 서로 협력하라는 게 대선 승패를 가른 ‘0.73%’포인트의 또 다른 시대적 주문일 것이다.

이승헌 부국장 ddr@donga.com
#문재인#윤석열#권력 인수인계#김정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