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눈/니컬러스 크리스토프]지나치게 신중한 오바마 외교정책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니컬러스 크리스토프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니컬러스 크리스토프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시리아나 수단처럼 정부가 국민을 닥치는 대로 희생시킬 때 손쉬운 해결책은 결코 없다. 이것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망설이게 하는 이유다. 선의의 개입이 국제 관계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더 많은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 데다 위기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은 마비됐다고 할 정도로 신중하다. 오바마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전반적으로 존중하지만 시리아와 수단 정책만큼은 힘이 빠지고 비효율적이며 미국의 가치와 이익에 역행하고 있다고 본다. 오바마 대통령은 아프가니스탄 파견 미군을 3배로 늘리는 것처럼 수월한 군사 개입을 택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노벨평화상 수상자(오바마 대통령)가 (침묵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끔찍한 두 정권을 사실상 보호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나는 누바(수단 중부지역)의 산악지대에서 폭격당하고 굶주림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보고 미국 정부의 소극성에 분개했다.

수단의 오마르 하산 알바시르 정권은 농촌마을에 폭탄을 퍼붓고 있다. 알바시르는 반군을 격퇴하기 위해 1년간 이 지역을 봉쇄하고 식량과 응급구호품 수송을 차단했다. 수십만 명의 누바족은 나무뿌리와 곤충으로 연명하고 있다. 6세 소녀 이스라 지브라엘이 두 살짜리 여동생에게 나뭇잎을 먹이는 모습만큼 나를 가슴 아프게 한 것은 없다. 자신도 굶주렸지만 그는 동생을 챙겼다. 맨발에 누더기를 입은 자매의 머리카락은 영양부족 때문에 갈색이 됐다.

오바마 행정부의 수단 및 남수단 특사인 프린스턴 리먼은 지난해 12월 인터뷰에서 “우리는 정권의 축출은 물론이고 교체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남수단과 다르푸르, 누바 산악지대에서 250만 명 이상을 희생시킨 집단학살을 자행했는데도 오바마 행정부는 이 정권의 전복을 원하지 않는다고? 미 행정부는 수단의 반군을 자제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해 왔다.

이곳과 마찬가지로 미국은 시리아 반군의 무장을 거부했을 뿐 아니라 다른 나라들의 움직임까지 방해했다. 여기엔 하나의 논리가 있다. 시리아 반군에 극단주의자들이 포함돼 있고, 지역의 분파주의 갈등이 내재돼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반군을 무장시키지 못함으로써 충돌이 지속됐고,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은 더 많은 사람들을 학살하고 있다.

시리아와 수단에서 오바마 행정부는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시리아 보안군이 30일 안에 알아사드 대통령을 퇴위시키지 못한다면 중동의 미 동맹국들이 시리아 반군 무장에 나설 것이라는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 러시아, 중국뿐만 아니라 중동의 동맹국들과 함께 (시리아 내부의) 쿠데타를 독려하거나 알아사드의 하야를 부추겨야 한다.

수단에서는 누바 산악지역의 주민들을 공격하는 폭격기들이 이륙하지 못하도록 군사기지의 활주로와 폭격기를 파괴하고, 정부가 주민들을 계속 폭격한다면 다른 시설물까지 파괴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 미국의 전 수단 특사 앤드루 내치어스가 주장한 것처럼 미국은 남수단에 적절한 대공 무기를 제공해야 한다.

이런 방법의 효과를 장담하기는 어렵다. 정부가 자국 국민을 학살하는 것을 막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리아와 수단에 대한 미국 정책은 모두 피의 학살을 멈추는 데 실패해 왔다. 정부가 대규모 학살자가 됐을 때 손쉬운 해결책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가 어느 편인지는 분명하게 밝혀야만 한다. 그건 노벨평화상 수상자에게 지나칠 정도로 무리한 요구는 아닐 것이다.

니컬러스 크리스토프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세게의 눈#니컬러스 크리스토프#오바마#오바마 외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