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림일]만년바위에 김정일 이름 새겨 넣고 백두산이 고향이라니…

  • Array
  • 입력 2012년 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림일 탈북작가 소설 김정일’ 저자
림일 탈북작가 소설 김정일’ 저자
세계 경제 랭킹 150위권에 있는 자국을 ‘행복한 인민의 나라, 강성대국’이라고 우기는 북한의 주장에 따르면 김정일은 70년 전인 1942년 2월 16일 백두산 밀영지 귀틀집(통나무집·빨치산 사령부 막사)에서 조선혁명의 영명한 지도자로 태어났다. 다섯 살 때 꼬마들과 군사놀이에서 백전백승의 군사전법을 쓴 총명한 그는 평양에서 남산고급중학교를 거쳐 1964년 4월 김일성종합대를 졸업했다.

이어 중앙당 조직부 지도원(남한의 대통령정무비서관)으로 정치에 입문하여 여러 직무를 거쳐 9년 만에 당 중앙위원회 조직비서(2인자)가 됐다. 그는 수많은 경쟁자와 공정한 경합을 벌인 것도 아니고 단지 아버지의 후광으로 탄탄대로의 출세가도를 밟았다. 생전에 그가 가졌던 노동당 총비서, 국방위원장, 최고사령관 등의 직함을 위해 오래전부터 필요했던 예비 직함이 바로 ‘조직비서’였다.

국회의원과 장관은 물론이고 대통령의 비리까지도 낱낱이 밝히는 남한에서 알려진 김정일은 정확히 이렇다. 그는 1941년 2월 16일 소련 연해주 부근 보로실로프(지금의 우수리스크) 지역 주둔 빨치산부대에서 당시 조선인민혁명군 사령관인 부친 김일성과 빨치산 대원인 모친 김정숙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광복 후 건국으로 바쁜 부친이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거의 없었고 7세 때 모친의 사망으로 4세의 여동생과 졸지에 사실상 고아가 된 그는 심한 모성애 결핍증과 우울증을 갖고 성장했다. 그것이 잔인성이 됐고 33세에 공화국의 실권을 장악했다. 이 같은 자료는 해외에 사는 김일성의 옛 전우들과 연고자들을 심층취재한 중국과 옛 소련 현대정치학자들의 연구와 논문을 토대로 세상에 밝혀진 것들이다.

북한은 김정일의 40회 생일(1982년)을 맞아 그에게 공화국 영웅 칭호와 훈장을 수여하는 정부 성명을 발표하면서 그의 출생지를 백두산 밀영으로 공식 발표했다. 아무런 해명 없이 하루아침에 그의 출생 연도를 1941년에서 42년으로 고쳤다. 이는 부친 김일성이 출생한 해인 1912년의 2자와 짝수를 맞추기 위해서였다.

김정일이 1980년 노동당 6차 대회에서 김일성의 후계자로 낙점된 이후인 1987년 2월부터 북한 당국은 백두산을 김정일 혁명사적지(국가유적지)로 지정하고 생가를 지어 성역화에 나섰다. 도로를 내고 천년 수림의 수많은 나무의 껍질을 벗겨 정치 구호를 새겼고 만년 바위에 그의 이름을 새겼다. 국제사회에서 볼 때 엄연히 김정일은 지구 환경파괴 주범이지만 그에게는 그것이 일상이고 꿈과 희망의 전부였다. 거기에 막대한 돈을 쏟아 부었으니 어쩌면 풀뿌리로 연명하는 오늘날 인민들의 비참한 모습은 당연한 것이다.

생전에 김정일은 이맘때가 되면 “백두산은 나의 고향이고 나는 백두산의 아들”이라고 늘 말했다. 그렇다면 과연 그가 백두산을 정말 사랑하긴 했을까? 천만의 말씀이다. 뭐, 김정일의 고향이 백두산이라고? 백두산은 무슨 얼어 죽을 백두산이란 말인가.

자칭 인민의 어버이라는 그가 정말 큰 산을 사랑한 큰사람이었다면 천만 자식들인 인민의 비참한 삶과 굶주림을 한 번쯤은 고민해 봤어야 했다. 굴뚝에 연기가 끊기고 트랙터가 멈춘 지방의 공장과 농촌에도 갔어야 했고 배고픔을 참다못해 죽음을 각오하고 정든 고향을 등지는 수많은 탈북자의 구구절절한 사연도 들어봤어야 했다.

멈춰버린 산업현장과 배곯는 인민을 찾아봐야 할 그 시간에 백두산을 비롯한 전국의 명승지에 있는 자신만의 전용별장에서 전세기로 공수되는 프랑스산 코냑에 산해진미를 차려 놓고 젊은 여인들의 기쁨조 공연을 보며 세월을 보낸 김정일이다.

그러고도 돈이 남아 자손대대 독재체제를 위해 끔찍한 핵을 만들어 7000만 우리 민족을 불안케 했고 무시로 남한에 대고 생트집을 잡았다. 이 모든 것을 보았고 기억하고 있을 백두산이다. 생전 김정일이 노는 꼴에 백두산이 뚜껑이 열려 화산이 폭발하지 않은 것만도 김정일은 저승에서도 감사해야 한다. 안 그러면 백두산이 진짜 터진다.

림일 탈북작가 ‘소설 김정일’ 저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