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란치스코 교황, 병상서 평화메시지…“전쟁은 어리석음”
폐렴으로 장기 입원 중인 프란치스코 교황이 “전쟁은 어리석음”이라며 평화 메시지를 전했다. 18일(현지 시간) 바티칸뉴스에 따르면 교황은 지난 14일 이탈리아 일간지 ‘코리에레델라세라’의 루치아노 폰타나 편집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자신의 오랜 병이 전쟁의 부조리함을 깨닫는데 도움이 됐다…
- 2025-03-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폐렴으로 장기 입원 중인 프란치스코 교황이 “전쟁은 어리석음”이라며 평화 메시지를 전했다. 18일(현지 시간) 바티칸뉴스에 따르면 교황은 지난 14일 이탈리아 일간지 ‘코리에레델라세라’의 루치아노 폰타나 편집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자신의 오랜 병이 전쟁의 부조리함을 깨닫는데 도움이 됐다…
![[글로벌 현장을 가다/황인찬]1년 새 94% 뛴 日 쌀값… 외면하던 저가 수입 쌀도 인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19/131234518.1.jpg)
《7일 일본 도쿄 시나가와구에 위치한 슈퍼 체인 ‘업무슈퍼(業務ス―パ―)’의 한 매장.이곳은 경쟁 슈퍼보다 초저가를 앞세우고 대신 계산을 현금만 받는 곳으로 식당 주인은 물론이고 호주머니가 가벼운 일본 서민들도 생필품을 사러 몰리는 곳이다.지난해 여름에 시작된 일본 내 쌀값 폭등이 최…

지난달 서해상에 중국이 설치한 철골 구조물을 정부가 조사하려다 중국 측이 막아 두 나라 해경이 대치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8일 해양수산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26일 해수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조사선 온누리호를 서해상 한중 잠정조치수역(PMZ)로 보냈다. 중국 측…

미국 정부가 1월 한국을 ‘민감국가 및 기타 지정국가 목록(민감국가‧SCL)’에 추가한 사실이 공식 확인되면서 한미간 과학기술 협력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당국은 산하기관 중 보안 문제가 발생한 곳이 있는지 파악에 나섰다.18일 정부 …

외교부가 미 에너지부가 한국을 민감국가 명단에 포함한 것을 두고 “외교정책상 문제가 아니라 에너지부 산하 연구소에 대한 보안 관련 문제가 이유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힌 것을 둘러싸고 여야가 18일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정부 해명이 나온 만큼 정부 대응을 차분히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중국에서도 인구 감소 위기 속에 올해 공작(업무)보고에 출산 촉진 정책을 강조한 가운데 각 지방정부가 각종 보조금을 도입하면서 출산 장려에 나서고 있다.18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지난해 10월 통계를 기준으로 23개 성(省)이 다양한 출산·보육 관련 보조금…

“프랑스인이 지금 독일어를 쓰지 않는 것은 전적으로 미국 덕분이다. 이 위대한 나라(미국)에 매우 감사하라.”미국과 프랑스의 우정을 상징하는 뉴욕의 명물 ‘자유의 여신상’이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 출범 후 양국 갈등의 상징으로 떠올랐다. 프랑스의 중도좌파 정당 ‘플라스 퓌블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의 휴전 연장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이스라엘이 18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규모 공습을 감행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번 공습으로 최소 330여 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이 다시 가자지구에 대한 대대적인 공습에 나서고 팔레스타…

2030년 스페인·포르투갈과 함께 월드컵을 개최하는 모로코가 길거리 정리를 명목으로 대규모 유기견 학살을 벌이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16일(현지시간) 영국 더 선에 따르면, 국제동물복지보호연합(IAWPC)은 모로코 정부가 월드컵 개최를 앞두고 약 300만 마리의 유기견을 조직적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전 대통령이 퇴임 직전 2021년 1월 6일 트럼프 지지층의 의회 난입 사태를 조사했던 하원 특별위원회의 전·현직 의원을 사면한 것이 무효라고 주장했다. 바이든 전 대통령이 문서에 직접 서명하지 않고 자동 서명 기계 ‘오토펜’을 사용했다는 이유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재정난으로 인한 아프가니스탄 내 필수 의료 시설 폐쇄를 경고했다.WHO는 17일(현지 시간) 성명을 통해 그들 기구가 지원하는 아프간 내 필수 의료 시설 80%가 폐쇄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1월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WHO 탈퇴를 명령한 지 약…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의 휴전 연장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이스라엘이 18일(현지 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대규모 공습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번 공습으로 최소 200여 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실은 “이스라엘은 앞으로 군사…

러시아 빙상계가 러시아로 귀화한 한국 출신 쇼트트랙 선수 빅토르 안(39·안현수)에 대해 ‘러시아 쇼트트랙의 상징’이라고 평가했다.17일(현지시각)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니콜라이 굴랴예프 러시아 빙상연맹 회장은 전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러시아 쇼트트랙 40주년 기념행사에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인 미셸 W. 미키 보먼을 연준 금융감독 담당 부의장으로 17일(현지 시간) 지명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서 “미셸 미키 보먼이 연준의 새로운 금융감독 담당 부의장이 될 것이라고 발표하게 돼 기쁘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 암살과 관련된 8만 페이지 분량의 문서를 18일(현지 시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서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케네디 전 대통령 암살과 관련된 문서를 편집 없이 공개하겠다고 공언해왔다.뉴…

내달 2일(현지 시간) 상호관세 발표를 앞두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핵심 당국자가 미국이 무역적자를 보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 중 하나로 한국을 꼽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초 관세 유예를 요청하는 자동차 업계 최고경영자(CEO)들과 전화 회의 중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b…
![‘성 패트릭의 날’ 초록으로 물든 세상 [뉴시스Pic]](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18/131228158.1.jpg)
성 패트릭의 날인 17일(현지 시간) 미국 등 세계 각 지역에서 아일랜드의 수호성인 성 파트리치오를 기념하는 축제가 열렸다.이날은 아일랜드 수호성인이자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전도한 성 파트리치오(386~461년)를 기념하는 날로 그가 선종한 3월 17일에 기념한다.아일랜드계 이주민들이 …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재무상은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 회의에서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해 “유감이다”는 뜻을 표명했다. 18일 일본 공영 NHK, TV아사히 등에 따르면 가토 재무상은 전날 오후 8시부터 약 1분 20분 간 화상 형식으로 열린 G7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했다…

미국 에너지부(DOE)가 최근 우리나라를 ‘민감국가’로 지정했다는 소식에 원자력 관련주들이 장 초반 일제히 하락하고 있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9시8분 현재 두산에너빌리티는 전 거래일 대비 300원(1.17%) 하락한 2만53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각 한전기술도 …

반려견 덕분에 유방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한 미국 여성의 사연이 전해졌다. 12일(현지시각)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미 미네소타에 거주하는 브리아나 보트너(31)는 지난 2023년 자신의 반려견 모치가 이상 행동을 하는 것을 발견했다. 보트너의 가슴에 머리를 파묻고 냄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