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검사장 고발’ 엇박자 논란에…김용민 “지도부와 얘기했다, 뒷감당 걱정말라”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이 이재명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대장동 항소 포기’ 관련 집단 의사 표시를 한 검사장들을 고발하며 빚어진 당 지도부와의 엇박자 논란에 대해 “당과 원내가 더 잘 소통하겠다”고 밝혔다.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김 의원은 21일 SBS 라디오…
- 2025-11-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이 이재명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대장동 항소 포기’ 관련 집단 의사 표시를 한 검사장들을 고발하며 빚어진 당 지도부와의 엇박자 논란에 대해 “당과 원내가 더 잘 소통하겠다”고 밝혔다.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김 의원은 21일 SBS 라디오…

관저 이전 등에 관한 부실 감사 의혹을 수사 중인 특별검사팀이 21일 감사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은 이날 오전부터 감사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사실상 강제 수사 형식이 아닌 자료 협조 차원에서 감사원 사무처에 …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하는 문제를 놓고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 순방 기간 민감한 사안에 대한 ‘속도 조절’을 강조하며 일부 수습에 들어갔다.정 대표는 2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이 대통령이…
![[속보]채상병 특검, ‘수사외압’ 尹·이종섭 등 12명 기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1/132814128.1.jpg)

국민의힘은 21일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관여한 박철우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첫 출근 한 데 대해 “항소 포기 주역은 영전시키고 문제 제기한 검사들은 항명으로 고발하는 더불어민주당식 뉴노멀”이라고 비판했다.박성훈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수사를 받아야 할 사람에게 대장동 사건 공소…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이 한 주 만에 다시 60%대로 올라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1일 나왔다. 한미 양국의 무역 협상에 대한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발표, 한-아랍에미리트(UAE) 정상회담 등이 이어지면서 지지율이 반등한 것으로 풀이된다.한국갤럽이 18~20일…
![李지지율 60% 복귀…‘경기 낙관’ 한달새 7%p 늘어 40% [갤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1/132813973.1.jpg)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60%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1일 나왔다. 지난주 대비 1%p 상승해 1주일 만에 다시 60%대로 복귀했다.한국갤럽이 지난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대통령 직무 평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

박철우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21일 “검찰은 맡은 바 역할 때문에 국민의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요근래만큼 그동안 쏟아부은 열정이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것 같은 박탈감과 자괴감이 드는 시기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박 지검장은 이날 오전 취임사에서 “저 또한 억울한 감정을 부정할 수…

총리실은 21일 ‘헌법존중 정부혁신 총괄 TF’(이하 총괄TF)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총괄 TF는 각 기관별 TF 활동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점검․관리하는 임무를 지닌다.이에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외부자문단(4명)과 실무 지원을 위한 총…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에 ‘당원 1인 1표제’를 적용하는 안에 대한 전 당원 의견 수렴 투표 결과에 대해 “90% 가까운 당원 뜻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반대 뜻도 겸허히 새기겠다”고 말했다.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0주년을 맞아 “엄혹했던 군부 독재의 긴 겨울을 끝내고 문민의 봄을 불러온 민주주의의 투사”라고 추도했다. 아프리카와 중동 3개국 순방 중인 이 대통령은 이날 김 전 대통령 서거 10주년 추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의 추…
![[속보]박철우 중앙지검장 “檢 박탈감·자괴감 드는 시기…과함 없었나 곱씹어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1/132813779.1.jpg)
박철우 중앙지검장 “檢 박탈감·자괴감 드는 시기…과함 없었나 곱씹어야” (동아일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에 ‘당원 1인 1표제’를 적용하는 안 등에 대한 전 당원 투표 결과와 관련해 “90% 가까운 당원 뜻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면서 “반대 뜻도 겸허히 새기겠다”고 말했다.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9~2…

조국 전 조국혁신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국민의힘 전현직 의원들이 1심에서 국회의원직을 상실하지 않는 수준의 벌금형을 선고받은 것과 관련해 “자신들이 만든 법을 폭력적으로 위배해도 입법자 지위를 보전할 수 있다는 게 말이 되…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향해 “전두환도 자기 살겠다고 부하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당신처럼 비루하게 굴지 않았다”고 직격했다.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서 19일 한덕수 전 국무총리 내란죄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윤 전 대통령이 한…

이재명 대통령과 압델 파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계기로 교육과 문화 분문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가자지구 재건을 위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카이로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전했다. 위 실장은 “두 정상이 공식…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공무원 줄 세우기 악습 끊어내기 위해 공무원 성실 행정 면책법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했다.송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행정안전부가 소위 헌법파괴내란몰이 TF 1호 가동을 선언했다”며 “본격적인 이재명 정권의 공무원 …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당시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으로 결정 과정에 관여한 박철우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21일 “검찰 구성원이 반발하는 점은 충분히 이해한다”며 “조직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박 지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에 대한 국…
![李대통령, 카이로 대학 연설에서 ‘SHINE 이니셔티브’ 제안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1/132812354.1.jpg)
이재명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오후 카이로 대학교 대강당에서 교직원과 학생들을 상대로 연설했다. 이날 연설에서 이 대통령은 한·이집트 협력 구상을 담은 ‘SHINE 이니셔티브’를 제안했다. 대통령 취임 이후 해외 순방 중 대학에서 직접 연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연단에 오른 이 …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21일 “정권 교체기마다 반복되며 공직 사회 실무자들을 위축시키는 공무원 줄 세우기 악습을 끊어내기 위해 공무원 성실 행정 면책법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송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행정안전부가 소위 헌법 파괴 내란 모의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