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12월 임시국회 열었지만…몸은 국회·마음은 이미 ‘총선’에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17일 15시 24분


코멘트

선거제 개편 합의했지만 ‘이해득실 계산기’ 두드리는 여야
야권發 정계개편 움직임…물밑에선 총선 경쟁 본격화

국회 의사당 전경. 뉴스1 © News1
국회 의사당 전경. 뉴스1 © News1
여야가 12월 임시국회를 소집했지만 정치권의 관심은 온통 21대 총선에 모이고 있다. 이에 여야가 임시국회에서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벌써부터 의문이 제기된다.

여야는 정기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한 사립유치원 관련 개혁 법안을 비롯해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등을 1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를 위해 임시회 개시일인 17일 만나 의사일정 등을 논의했다.

여야는 또 주요 쟁점 법안별 이견에도 불구하고 임시국회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얼마 남지 않은 연말까지 국민을 위한 민생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산업안전보건법 등의 처리에 적극 임하겠다고 했다.

다만 정치권의 마음은 벌써부터 총선으로 향한 모양새다. 여야가 정국 정상화를 위해 극적으로 합의한 선거제 개편의 경우 정당별로 열심히 계산기를 두드리면서 벌써부터 다른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선거제보다는 민생 법안 처리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고 한국당은 조금씩 발을 빼는 모양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는 했지만 임시국회에서 민생 법안 처리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일부 정치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은 사실을 호도하는 것으로 심각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게다가 선거제 개편 방향에 대한 정당별 입장차도 상당하다. 129석의 민주당과 112석을 보유한 한국당의 지역구 의석은 각각 116석, 95석이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선거제 개편 논의에 따라 지역구 의석이 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에 내부적으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불만이 만만치 않다. 거대 양당이 21대 총선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선거제 개편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셈이다.

정계개편 움직임도 기지개를 켜고 있고 지역 내 모임이 한창인 연말을 맞아 다수의 의원들은 지역구 다지기에 집중하고 있다. 정치권이 법안 처리보다 총선을 앞둔 움직임에 신경이 곤두설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정치권은 올해 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야권발(發) 정계개편 움직임이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이학재 바른미래당 의원은 18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후 한국당에 복당할 예정인데 이 같은 움직임이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의원을 시작으로 한국당 출신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탈당이 본격화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한국당은 지난 15일 현역 의원 21명이 포함된 인적쇄신안을 발표하면서 당 쇄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당의 인적쇄신은 보수진영 정계개편의 촉매제가 될 수도 있다.

개별 의원들의 행보 역시 철저히 2020년 총선에 맞춘 상태다. 정치권에선 올해 하반기부터 사실상 총선 전쟁이라는 분위기가 다분하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미 지역에선 총선이 시작됐다”고 전했으며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의원의 지역구로 출퇴근하면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