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건의 오늘과 내일]“내가 틀릴지 모른다”는 대통령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명건 사회부장
이명건 사회부장
“이제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을 극복해야 한다. 이제 우리는 참여정부를 넘어서야 한다. 성공은 성공대로, 좌절은 좌절대로 뛰어넘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1년 6월 펴낸 책 ‘운명’의 서문 일부다. 이런 내용도 있다. “그분(노 전 대통령)은 떠났고, 참여정부는 과거다. (중략) 잘한 것은 잘한 대로, 못한 것은 못한 대로 평가받고 극복할 수 있으면 좋겠다.”

문 대통령은 이를 실천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대표적 사례는 청와대의 특수활동비 관리 등 ‘안살림’을 하는 총무비서관에 아무 인연이 없는 재무 전문가를 임명한 것이다. 이정도 신임 총무비서관은 기획재정부에서 25년간 근무한 ‘늘공’(직업공무원)이다. 총무비서관을 더 이상 ‘대통령의 집사’로 부리지 않겠다는 의미다.

노 전 대통령의 첫 번째 총무비서관은 부산상고 동창이며 노무현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을 지낸 최도술이었다. 그는 노무현 정부 출범 7개월 만에 대기업에서 불법 대선자금 11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두 번째 총무비서관은 노 전 대통령과 고향에서 함께 고시공부를 했던 죽마고우 정상문. 청와대 특수활동비 12억5000만 원을 횡령하고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현금 3억 원을 받은 혐의로 2009년 4월 구속됐다. 최도술 구속은 노 전 대통령 임기 초반 레임덕의 시작이었고, 정상문 구속은 친노(親盧)의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혔다.

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을 제외하곤 친문(親文)을 곁에 두지 않는 인사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렇게 악습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결단은 젊은층의 ‘팬덤’을 만들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문 대통령을 ‘이니’(문재인의 ‘인’에 ‘이’를 붙인 애칭)로 부르며 그의 일거수일투족에 환호하는 글과 영상이 넘쳐난다. 문 대통령에게 거부감을 갖고 있는 보수 진영도 거스르기 힘들 정도다. 역대 모든 대통령은 취임 초반 인기를 임기 후반까지 유지 못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8개월째인 2013년 9월 최고 지지율 67%(한국갤럽)를 기록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지금의 문 대통령처럼 가는 곳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스마트폰 ‘셀카’를 찍자며 달려드는 인기를 누렸다. 문 대통령의 인기는 임기 말까지 이어질까. 그래서 취임사에서 밝힌 목표, ‘국민과 역사가 평가하는 성공한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


문 대통령은 올 1월 출간한 책 ‘대한민국이 묻는다’에서 인생철학을 한마디로 이렇게 정리했다. “어려울 땐, 무조건 원칙적으로.”

‘무조건 원칙’엔 긍정적인 ‘정도(正道)’와 부정적인 ‘폐쇄’ 이미지가 겹친다. 문 대통령은 대선에서 이 긍정 이미지를 트레이드마크로 41.1%의 지지를 받았다. 우려는 부정적 ‘폐쇄’ 이미지가 현실로 드러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의 뿌리, 노무현 정부의 문제는 ‘우리만 옳고, 우리만 개혁’이라는 독선과 아집이었다. 문 대통령은 책에 쓴 그대로 노무현 정부를 계속 넘어서야 한다.

필자는 문 대통령이 그럴 수 있다고 본다. 노 전 대통령과 달리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능력이 있다고 평가받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선에서 경쟁했던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정치에 입문하기 전 성공한 기업인으로서 했던 얘기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2011년 안철수연구소 이사회 의장을 지낼 당시 언론 인터뷰 일부다.

“‘I may be wrong(내가 틀릴지 모른다)’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을 뽑은 겁니다. (중략) 실력과 경험, 자신감을 모두 갖춘 사람만이 그런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이명건 사회부장 gun43@donga.com
#문재인#총무비서관#노무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