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G리포트]렌탈 비즈니스, IT업계 지도를 바꾼다.

  • 입력 2001년 1월 9일 12시 45분


IT업계에 렌탈 비즈니스가 새로운 조류로 급부상하고 있다. 렌탈비즈니스란 말 그대로 기업의 전산환경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네트워크 장비, 인터넷망 등 인터넷을 비롯해 IT관련 제품이나 기술에 대해 직접 구매하는 대신에 별도의 사용료만 지불하고 빌려 쓰는 것을 일컫는다.

특히 IT전문가가 부족하고 개발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업체 입장에서 렌탈비즈니스는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렌탈비즈니스는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는데 이중 대표적인 것은 ASP(Aplication Service Provider)와 서버 호스팅 사업을 들 수 있다. 여기에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와 서버, 네트워크 관리 등을 총괄 관리하는 인터넷 데이터센터(IDC)도 이 같은 토털 렌탈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에서 설립되고 있다.

특히 ASP는 최고 수준의 애플리케이션과 경험을 전문가 그룹에 위탁함으로써 경영자원을 한곳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욱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일일이 개발하지 않아 획기적인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이미 미국에서는 오라클이 BOL( Business On-Line)을 통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인터넷상에서 공급, 이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를 잡았다. ASP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은 ERP, 그룹웨어 등으로 시작됐지만 PDM, CRM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주요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ASP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에선 LG-EDS를 비롯해 30여군데서 ASP사업을 추진중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시장이 ‘무주공산’이라는 점에서 초기 시장선점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KRG는 정례적으로 국내 IT 및 인터넷 시장을 분석한 시장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는 IT/인터넷 전문 시장분석 기관입니다.

KRG는 반기 또는 연간으로 국내 IT시장 결산보고서와 전망보고서, 이슈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 IT 수요조사 및 IT관련, 제품 및 솔루션, 전략보고서와 함께 스페셜 보고서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외 특정고객을 위한 SOD(Survey on Demand) 리서치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본사(TEL 02-2102-3172, ymkim@krgweb.com)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KR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krgweb.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렌탈 비즈니스, IT업계 지도를 바꾼다.]전문보기 55KB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