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글로벌 북 카페]언어재료를 오브제로 끊임없이 재창조… 2014년 ‘울릉도’ 이어 매년 1권씩 5권 예정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새로운 장르 ‘창조소설’로 주목받는 在佛작가 정림

“이 세상의 경계선, 그 어딘가에 그때 그 아이의 떨리는 눈빛이 숨어 있다. 그 빛은 꺼지기를, 어둠과 망각의 세계로 사라지기를 거부한다.”

한국작가가 프랑스어로 소설을 써서 자크 데리다, 장프랑수아 리오타르 등 프랑스의 대표적 철학자와 문학가의 작품을 내 온 유명 출판사 ‘갈릴레(Galil´ee)’에서 출간돼 화제다. ‘창조소설(Roman de la Cr´eation)’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주목받고 있는 재프랑스 작가 정림이 그 주인공이다.

정림의 ‘창조소설’은 올해 출간된 제1권 ‘울릉도’를 비롯해 총 5년간 매년 한 권씩 5권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2권은 ‘폭풍우 후’, 3권은 ‘피아노 공룡’, 4권은 ‘오르간을 위한 춤’, 5권은 ‘청소년 예수’다. 제목에서 보듯이 조각과 그림, 음악과 춤, 글쓰기 등 다양한 예술장르가 연금술처럼 융합되며 창조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한국과 유럽의 도시를 배경으로 한 권의 이야기가 마무리되면 마치 사랑의 결실처럼 하나의 예술작품이 탄생하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다.

작가가 펼쳐내는 5권의 이야기 속에서 예술작품 창조의 영원한 화두는 ‘청소년’이다. 불가능에 대한 제어할 수 없는 욕망과 도전, 끊임없는 탐구, 언제나 실패로 귀착하고 마는 미완성의 존재…. 현실의 진부한 타성에 의해 낙인찍힌 존재의 굴레로부터 벗어나려는 예술가에게 청소년이란 이뤄질 수 없는 사랑과 관능, 영성으로 이끄는 매개체가 된다.

1권 ‘울릉도’의 여주인공은 교생실습을 나간 울릉도의 한 바닷가에서 석양 무렵 자석처럼 끌리는 열세 살 소년을 만난다. 아시아의 동쪽 끝에 있는 울릉도라는 섬은 이 세상 모든 것들의 경계선을 상징한다.

“아직 채 가시도 돋지 않은 푸른 장미!”

소년과의 짧은 만남에서 여주인공은 어떤 사랑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성스러움과 신비스러움, 욕망과 치열한 감정, 초자연적인 잠재력을 느낀다. 금지된 사랑의 찢기는 고통은 작가의 내면에 상처를 입히고, 5권으로 이어지는 끊임없이 계속될 재창조(recr´eation)의 갈증을 부르게 된다. 마지막 권인 ‘청소년 예수’는 성서에 기록되지 않은 예수의 공생활(公生活) 이전 청소년기를 다루며 창조 이야기를 영적인 세계까지 확대하고 있다.

작가인 정림은 조각가이기도 하다. 그는 노르망디의 해변 마을에 자리 잡은 작업장에서 10년간 조각 작업을 하면서 5권의 책을 완성했다. 문학평론가 마리암 디아라는 “이 소설은 마치 언어재료를 오브제로 다뤄 조각 작품을 탄생시키는 것과 같다”며 “이야기의 나열 대신 ‘창조성의 경험 그 자체로서의 소설’이라는 새로운 문학 장르를 열어 보였다”고 평가했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창조소설#울릉도#정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