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SNS에서는]오빠라는 가격표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한민국 ‘오빠’들은 힘들다. 연인을 즐겁게 하기 위해 데이트 코스도 개발하고, 데이트 비용도 많이 내야 한다. 동아일보DB
대한민국 ‘오빠’들은 힘들다. 연인을 즐겁게 하기 위해 데이트 코스도 개발하고, 데이트 비용도 많이 내야 한다. 동아일보DB
‘변산반도 바지락죽 오빠랑.’

얼마 전 전북 부안 여행길에 스마트폰 검색창에 입력했던 문구입니다. 전날 술을 조금 많이 마셔 아침으로 죽이 먹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뒤에 ‘오빠랑’을 넣은 이유는 뭘까요? 사실 저 세 글자가 ‘매직 키워드’입니다. 여자 분들이 보통 오빠라고 부르는 남자친구하고 다녀온 음식점을 평가해 인터넷에 올린 글을 찾아주기 때문입니다.

이 검색 방식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에 신종 맛집 검색법이라고 올라온 내용을 따라해 본 겁니다. ‘지역명+맛집’으로 검색하면 보통 광고성 글이 뜨지만 ‘지역명+오빠랑’을 찾으면 진짜 솔직한 리뷰가 뜬다는 얘기였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반신반의했는데 다른 분들이 SNS에 올린 검색 결과를 보니 믿을 만하더군요.

이렇게 검색할 때 주의해야 할 건 ‘서울+오빠랑’이 아니라 ‘경리단길+오빠랑’처럼 지역 이름을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는 점. 저처럼 먹고 싶은 메뉴까지 구체적으로 쓰면 더 좋습니다. 꼭 여행지가 아니라도 급하게 약속을 잡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검색법입니다.

물론 단점이 없는 건 아닙니다. (주로 오빠랑 데이트가 많은) 20, 30대 여성이 좋아하는 가게가 많이 나오다 보니 음식 맛보다는 분위기 위주로 골라주기도 하고, 젊은이들 입맛에 맞춰져 있다 보니 어르신들 입맛에는 잘 맞지 않는 가게들이 좋은 평가를 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음식점에서 직접, 또는 음식점에서 돈을 받고 올린 홍보성 블로그에 ‘낚이는(속는) 것’보다는 낫겠죠.

이런 검색법을 알게 되면서 같은 남자의 한 사람으로서 ‘한국 남자들 과연 이렇게 살아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렵사리 맛집을 찾아낸 뒤, 직접 운전해 여자친구를 모셔가고, 신용카드를 꺼내 계산까지 책임졌을 남자의 모습이 눈에 선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랑하는 사람한테 돈 쓰는 걸로 남자가 쪼잔해지면 안 됩니다. 또 외신을 보면 데이트 비용을 남자가 더 많이 내는 건 거의 전 지구적인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페이스북에서 “한국 여자들은 왜 그럴까”라는 페이지가 인기를 끌었던 걸 보면 뭔가 잘못되고 있기는 한 모양입니다. 이 페이지에 올라오는 사례는 남자친구를 ‘스폰서’처럼 보는 아주 극단적인 케이스가 대부분이지만 ‘빅데이터’로 봐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정태영 현대카드 대표는 자기 트위터(@diegobluff)에 “식당이나 카페에서의 카드 사용 통계를 보면 여성 회원의 사용이 더 많은 장소를 찾기가 거의 불가능. 여성 취향의 장소도 마찬가지. 이는 남성들의 지불이 압도적으로 더 많기 때문. 불쌍한 남자들, 언제까지 이러고 사실 건가” 하고 썼습니다. 광고 회사에서 방송 시청률을 볼 때도 25∼35세 여성 시청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같은 나이 또래 남성을 겨냥한 상품은 남성만 관심을 갖지만, 여성용 상품은 여성은 물론이고 ‘오빠’도 지갑을 열 확률이 작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 미혼 남성들 사이에는 엄친아(엄마 친구 아들)보다 여친남(여자친구 친구 남자친구)이 더 무서운 존재라죠. 결혼하고 나면 아친남(아내 친구 남편)이 그렇습니다. 어쩜 다들 그리 키도 크고 잘생기고 돈도 잘 버는지요. 요리마저 잘합니다. 그래서 혹시 나만 뒤처질까 하는 걱정에 더 무리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정말 ‘오빠’라고 불리는 가격표에는 정말 부담되는 액수가 써 있습니다.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오빠라고 불리고 싶은 게 남자들 본능이니 말입니다. 페이스북에서 4만 명 가까이 ‘좋아요’를 누른 SNS 기반 매체 ‘ㅍㅍㅅㅅ(www.ppss.kr)’를 만든 이승환 씨마저 자기 개인 계정에는 “나한테 오빠라고 부르는 사람들 집합한다. 1번부터 군번 매긴다. 실시!”라고 쓸 정도입니다. 그래서 이 오빠가 생각하건대, 수요가 많으니 ‘오빠’ 가격이 점점 올라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황규인 스포츠부 기자 ki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