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전주종합경기장 개발사업 ‘안개 속으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전북도 “계획서 미흡” 심의유보 요청
道의회도 “공공성 구현해야” 반감… 당분간 개발계획 추진 어려울듯

전북 전주시가 요청한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사업에 대해 전북도가 대체시설 확보계획이 미흡하다며 제동을 걸고 도의회에서도 반대 의견이 나와 사업이 무산되거나 상당 기간 표류하게 됐다.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은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컨벤션센터를 짓겠다며 전주시가 제출한 계획서가 미흡하다고 판단해 최근 건설교통국에 기술심의 유보를 요청했다고 9일 밝혔다. 기술심의는 시군에서 추진하는 300억 원 이상의 대형사업에 대해 전북도가 건설심의위원회를 열어 입찰방법 등을 정하는 절차로 기술심의를 거치지 않으면 사업을 추진할 수 없게 된다.

전주시는 앞서 2018년까지 683억 원을 들여 덕진동 종합경기장 부지에 국제회의장 1실, 중소회의실 10실 등을 갖춘 전시컨벤션센터를 건립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전북도에 기술심의를 요청했다. 전주시는 이와 함께 2018년까지 700억 원을 들여 전주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육상경기장과 보조경기장, 야구장을 짓는 종합경기장 이전 건립계획을 제출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12월이면 10년의 양여기간이 완료되는데도 종합경기장 이전 계획은 2016년에서야 비로소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가는 등 실행력을 담보하기 어렵고 계획의 구체성도 떨어진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전주시가 ‘2018년까지 700억 원을 들여 대체시설을 짓겠다’는 내용의 한 장짜리 계획서를 보내왔다”며 “계획이 구체적으로 제시될 때까지 기술심의를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전북도의회 최영일 의원도 8일 도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종합경기장의 대체시설 이행을 위한 전주시의 행보가 오락가락하는 만큼 (종합경기장을) 환수해 해당 부지를 현실적이면서도 공공성을 최대한 구현하는 방식으로 새롭게 재탄생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전주시가 컨벤션 사업을 연내 착공하지 못하면 지특예산 70억 원을 반납해야 한다고 했다가 이제 와서는 반납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또 체육 대체시설의 3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다가 전액 시비로 하겠다고 뒤집었으며,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건립비 등도 오락가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사업계획서와 시의회 동의안 등 관련 서류를 충분히 제출했다”며 “아직 기술심의 유보가 결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전북도에 이어 도의회까지 전주시의 종합경기장 재개발 계획에 반감을 나타냄에 따라 경기장 부지를 미국 뉴욕의 센트럴파크처럼 시민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전주시의 구상이 무산될 위기를 맞게 됐다.

전북도와 전주시는 송하진 지사가 전주시장 재임 시절 종합경기장을 쇼핑몰 등이 포함된 복합시설로 개발하기로 했으나 후임 김승수 시장이 컨벤션센터와 시민공원을 짓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이 과정에서 송 지사와 김 시장이 견해차로 갈등을 빚었다.

이에 따라 양측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지 않는 한 종합경기장 개발계획은 당분간 추진되기 어렵게 됐다.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