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 2018-2019]산학일체형 한중비즈니스 전문인재 양성…대진대 국제지역학부 중국학 전공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7월 16일 13시 18분


코멘트
중국 현지 경험과 비즈니스 지식 갖춘 인재 배출의 산실

한중 수교 26년을 맞아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하고 있어 한국 기업 및 인적자원들이 차별화된 역량을 보여줘야 할 시점이다.

대진대 국제지역학부 중국학 전공은 중국어 실력은 물론 중국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이해와 식견을 갖추도록 구성됐다. 저학년 때는 어학과 문학 위주의 수업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쌓고 고학년 때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통상 및 경영 관련 교과목을 배우며 산업현장에서 바로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게 목표다. 어학수업은 대부분 원어민교수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대부분 학생들이 HSK(중국한어수평고시) 6급을 취득한 뒤 졸업한다. 중국학 전공 학생들은 한중무역실무 및 차이나마케팅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해 졸업 후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전공인원의 10%는 교직과정을 이수해 중고교 교사가 되는 꿈을 키우고 있다. 이 학과 졸업생들은 대기업·중견기업의 해외업무부서, 화장품·항공사·면세점 등 서비스유통업, 공항·경찰 등 공무원, 중고교 교사, 대학원 진학 등으로 취업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취업률은 69.6%.

중국캠퍼스와 책임지도교수제를 통한 맞춤형 학생 역량강화 프로그램

대진대는 2005년부터 중국에서 DUCC(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라는 중국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자격이 되는 재학생들은 모두 중국에서 6개월~1년 간 현지 교육을 받는다. 쑤저우, 하얼빈, 우한캠퍼스 가운데 본인이 원하는 지역을 선정해 어학실력 향상 및 현지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 2학년부터는 본교와 교류중인 13개의 중국 자매결연대학으로 한 학기에서 일 년 간 교환학생 제도도 운영 중이다. 학생들은 자매대학 당 5명 이내의 소규모 인원으로 다양한 학습 목표를 선정해 본인들이 원하는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다. 중국학전공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개인별 전담 지도교수를 배정받는다. 학생들과 지도교수는 매학기 2~3회 상담을 하며 학업 문의 및 진로설정, 경력개발 및 실전취업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전략을 공유한다.

대진대 국제화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경우 △방학 중 중국 자매결연대학에서 4주간 어학연수 △글로벌프론티어(방학 중 중국 등 해외탐방 지원) △해외기업탐방 △한·중 학생간 멘토링을 진행한다.

나도 합격할 수 있다!

2019학년도에 64명을 모집한다. 수시 44명(정원 외 2명 포함), 정시 20명. 2019학년도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유사한 2017년도 면접우수자전형(학생부 70%+면접 30%)에선 10명 모집에 105명이 지원해, 입학자의 학생부 평균은 3.75, 90%컷은 4.92로 나타났다. 2018학년도 정시에선 23명 모집에 71명이 지원해 백분위 성적 평균 73.90, 반영영역 등급평균 3.55, 90% 컷의 경우 백분위 70.22, 반영영역 등급 평균은 4.18의 성적을 보였다. 중국에 도전하려는 자세를 가진 학생이 들어오면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중국어와 중국문화에 관심 있는 학생이 들어오면 중국에 대한 이해가 빨라져 남들이 보지 못하는 영역을 개척 할 수 있다.

학과 포인트

교환 학생 제도가 있는 대부분의 다른 대학과는 달리 대진대학교는 원하는 학생은 누구나 대진대 중국캠퍼스에서 중국어로 중국 전문가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을 수 있다. 학과는 글로벌 융복합 능력을 함양하여 세계 경제의 주역이 될 중국 시대를 대비할 중국 전문가 양성의 산실로 발돋움하고 있다.

취재지원 정경영 고대부고 교사
황태훈 기자 beetle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