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 2018-2019]융복합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하는 전북대 바이오메디컬공학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4일 14시 21분


코멘트
헬스케어공학 분야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 급증

급격한 고령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헬스 케어산업은 미래유망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IoT, ICT, AI 등과 결합된 융복합 헬스케어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그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바이오헬스 미래 신사업 육성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는 헬스케어공학 분야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는 바이오메디컬공학, 의공학, 의용생체공학 등의 명칭으로 관련학과가 33개 대학에 개설되어 있다. 전북대 바이오메디컬공학부는 미래의 첨단산업을 주도할 두 핵심 분야인 헬스케어 기기분야와 헬스케어 정보분야를 융합한 융합기술(Fusion Technology)을 지향하며 두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헬스케어 기기전공과 헬스케어 정보전공으로 세분화

학부는 1998년 3월 생체공학과로 출발해 2008년 3월 바이오메디컬공학부로 개편됐으며 인간건강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기기에 관한 연구를 하는 헬스케어기기공학 전공과 정보기술(IT)을 응용하는 헬스케어정보공학 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1학년은 물리학, 생물 등 기초학문을 중심으로 가르치며 2학년부터는 전공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해 이수하도록 짜여있다. 헬스케어기기공학은 인체기능을 물리적, 공학적으로 해석하고 구현하기 위한 이론 및 실기를 배운다. 헬스케어정보공학전공은 인체정보를 컴퓨터 기술을 이용해 처리 및 분석하기 위한 이론 및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교과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공통과목은 의공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들이 있다. 4학년은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해 졸업논문을 작성토록 해 전공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하고 있다. 교수진이 헬스케어산업 전략분야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어 학부생들이 다양한 연구과제를 접할 기회가 많은 것도 장점이다.

특성화사업 참여 등 학부생의 연구과제 수행 활발

학부의 다양한 사업 참여는 학과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학부는 현재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1),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IT융복합시스템인력양성사업, 여성공학 4.0 인재양성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전공 및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하버드메디컬스쿨, 산호세 주립대학, 미네소타대학 등의 해외연수지원과 기업현장실습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17년도 기준 전체 학생 159명 중 84명이 특성화사업에 참여하였으며 102명이 교내외 장학금을 받았다. 취업역량을 기를 수 있는 인프라도 잘 돼 있는 것도 이 학부의 장점. 학부생도 연구과제 수행에 참여하는 학부인턴제 도입으로 연구직 취업에 유리한 실무역량을 기를 수 있으며 생체역학연구실, 족부의공학연구실 등 대학원 과정도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는 게 그것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졸업 후 첨단의료, 헬스케어, 의공학, 재활공학, 의료기기, 의료정보 분야의 공기업, 국내외 기업, 연구소 및 정부기관, 병원, 학계 등으로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수시전형의 지정과목은 생물이 아닌 물리

학부의 2019학년도 정원 내 입학정원은 42명으로 수시 27명, 정시(나군) 15명이다. 수시는 22명을 교과100%인 일반학생전형으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가 있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큰사람 전형 3명, 모험 창의 인재전형 2명을 선발한다.

전북대는 종합전형에서 서류 및 면접 평가를 할 때 전공 관련 과목을 지정하는데 바이오메디컬공학부의 지정과목이 수학과 생물이 아닌 물리라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학부의 전년도 입학 경쟁률은 큰사람 전형 8.67:1 일반학생 전형 6.32:1, 정시는 4.81:1이었다.

학과포인트

전북대 바이오메디컬공학부는 제약관련 학문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공학과 의학이 융합된 의공학을 배운다. 또한 의공기사 및 의료기기품질관리, 보조공학 등 연구 활동에 필요한 전반적인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하기 때문에, 연구개발(R&D) 분야의 업무 외에는 학부만 졸업해도 관련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취재지원 김영주 한성여고 교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