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경광등 - 사이렌 달고 요란한 질주… 아이돌 15개팀 시속 180km ‘아찔’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시동 꺼! 반칙운전 시즌2]車불법개조… 기획사 등 52명 입건

경광등 번쩍이는 걸그룹 시크릿 차량 서울 강남경찰서가 17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K팝 콘서트 현장에서 적발한 불법 개조 차량. 경광등이 번쩍거리니 마치 긴급 차량처럼 보이지만 4인조 걸그룹 ‘시크릿’이 타고 다니는 스타크래프트 밴이다. 서울 강남경찰서 제공
경광등 번쩍이는 걸그룹 시크릿 차량 서울 강남경찰서가 17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K팝 콘서트 현장에서 적발한 불법 개조 차량. 경광등이 번쩍거리니 마치 긴급 차량처럼 보이지만 4인조 걸그룹 ‘시크릿’이 타고 다니는 스타크래프트 밴이다. 서울 강남경찰서 제공
“스케줄을 맞추려면 어쩔 수 없어요. 하루 동안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하면서 행사 4개를 뛴 적도 있거든요.”

정상급 걸그룹이 타는 승합차를 운전하는 로드매니저 A 씨(28)가 차량을 불법 개조해 경광등과 사이렌을 단 혐의(자동차 관리법 위반)로 경찰 조사를 받으며 털어놓은 얘기다. A 씨가 운전하던 차량에 탄 걸그룹은 오전 5시에 서울을 출발해 부산에서 공연을 한 뒤 대구 대전에 들러 또 행사를 치렀다. 그러곤 서울로 돌아와 한 차례 더 행사를 마치면 어느덧 다음 날 오전 2시가 됐다고 한다. 서울과 부산을 오가는 경부고속도로 길이가 418km이니까 하루 만에 최소 836km를 질주한 셈이다. A 씨는 “경광등과 사이렌으로 길을 트며 달려야 겨우 시간을 맞출 수 있다”고 털어놓았다.

○ 경광등 사이렌 달고 시속 180km 불법 질주


서울 강남경찰서 교통범죄수사팀은 차량을 불법 개조해 경광등과 사이렌을 달고 과속을 일삼아온 9개 연예기획사 로드매니저와 임원 17명, 차량 개조업자 김모 씨(40)와 일반인 34명 등 총 52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에 적발된 연예인 승합차는 ‘포미닛’ ‘티아라’ ‘씨스타’ ‘시크릿’ ‘인피니트’ ‘카라’ ‘스피드’ ‘보이프렌드’ 등 아이돌그룹 15개 팀이 타고 다니는 16대로 모두 과속 단속에 걸린 전력이 있었다.

연예인 승합차를 운전하는 로드매니저들은 관행적으로 차량에 불법 경광등과 사이렌을 설치하고 이를 이용해 도로 위 다른 차량들을 내쫓으며 아찔한 과속을 이어왔다. 불법 경광등과 사이렌 설치 비용은 통상 35만∼55만 원으로 주로 로드매니저들이 설치하면 기획사가 비용을 지급한다. 허가 없이 차량에 경광등이나 사이렌를 설치하는 행위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그런데도 경광등과 사이렌을 단 연예인 승합차는 거침없이 과속을 일삼으며 전국 도로를 누볐다. 여성 가수 ‘G.NA’(본명 최지나·27)가 타고 다니는 그랜드카니발은 2012년 9월 21일 오후 5시 8분 중부고속도로에서 규정 속도(시속 110km)를 70km나 초과한 시속 180km로 질주하다 단속카메라에 적발됐다. 6인조 걸그룹 티아라가 타는 스타크래프트 밴은 2012년 3월 10일 과속카메라에 무려 5번이나 찍히면서도 규정 속도를 15∼61km 초과해 질주했다.

이처럼 전국의 도로를 폭주하는 승합차에 몸을 맡겨야 하는 연예인은 위험천만한 교통사고에 노출돼 불안에 떨 수밖에 없다. 걸그룹 레이디스코드의 멤버 2명이 숨진 3일 영동고속도로 승합차 추돌사고도 과속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연예기획사는 연예인이 전국 각지를 누비는 공연과 행사가 주요 수입원이어서 최대한 빨리 이동하기 위해 차량에 불법 구조물까지 설치해 과속을 일삼고 있는 실정이다.

○ “달리는 이유? 공연 한 번에 3500만 원인데…”


차량을 직접 운전하는 로드매니저와 기획사 임원들은 “빡빡한 스케줄을 맞추려면 과속을 할 수밖에 없는 게 연예계의 현실”이라고 하소연했다. 한 유명 걸그룹 로드매니저는 경찰 조사에서 “아무리 경음기를 울려도 다른 차들이 안 비켜준다. 차라리 경광등과 사이렌으로 경고해서 비켜주도록 유도하는 게 더 안전하다”고 해명했다. 다른 그룹 매니저는 “팬들이 차량에 몰리면 위험하니까 겁을 줄 때 쓰려고 설치한 것”이라는 궤변을 늘어놓기도 했다.

로드매니저들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연예인을 행사 시간에 맞춰 도착시켜야 한다. 기획사 측이 차량에 부과된 과속 범칙금을 모두 내주며 과속을 묵인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동아일보가 확보한 연예인 승합차 26대의 과속 기록 297건에 부과된 범칙금은 1628만 원에 불과했고 모두 납부된 상태였다. 한 정상급 걸그룹 로드매니저는 “우리 가수는 공연 한 번에 3500만 원을 받는다. 하루에 행사 3개를 뛰면 1억 원을 넘게 번다. 몇만 원짜리 과속 범칙금이 대수이겠느냐”고 말했다.

연예인 승합차의 불법 개조 관행은 차량 개조업자 김 씨가 업체 블로그에 경광등과 사이렌을 설치한 연예인 승합차 사진들을 자랑스레 올리다가 꼬리를 잡혔다. 김 씨 업체는 연예계에서 경광등과 사이렌 설치 전문으로 유명했다. 첩보를 입수한 강남경찰서 교통범죄수사팀 양유열 경사와 변상식 경장은 17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K팝 콘서트 현장을 덮쳐 경광등과 사이렌을 단 연예인 승합차 여러 대를 추가로 적발했다.

○ 걸그룹 차량 사망사고 후 자성 움직임도

레이디스코드 멤버 사망사고 이후 연예계 일부에서나마 변화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걸그룹 크레용팝, 단발머리 소속사 크롬엔터테인먼트는 레이디스코드 차량사고 이후 승합차에 붙였던 경광등과 사이렌을 떼어냈다. 걸그룹 포미닛과 보이그룹 비스트 소속사 큐브엔터테인먼트는 경험 많은 베테랑 매니저가 차량을 운전하도록 하고 조수석에 실장을 반드시 태운다고 한다.

양 경사는 “불법 개조의 최대 피해자는 늘 그 차에 타야 하는 연예인과 매니저”라며 “반복되는 연예인 차량 교통사고를 줄이려면 연예계가 불법 개조와 과속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 올림픽대로 - 신공항고속도로 ‘과속 1번지’ ▼

최근 4년 아이돌 과속 297건 분석
일산 방송사 진입로도 상습과속… 걸그룹 티아라 38회 적발 최다


연예인들이 타고 다니는 승합차의 과속이 가장 많이 적발된 도로는 서울 올림픽대로였다. 전국 시도별로는 경기도에서 적발된 과속 건수가 가장 많았다. 연예인 이용 승합차가 가장 빨리 달리는 구간은 신대구부산고속도로로 규정 속도를 평균 41.9km나 초과했다.

본보 ‘시동 꺼 반칙운전’ 취재팀은 남녀 아이돌그룹 등 가수 21개 팀이 이용하는 승합차 26대가 2010년 11월 25일∼2014년 9월 20일 전국 각지에서 적발된 과속 기록 297건을 단독으로 확보해 분석했다. 차량을 불법 개조해 경광등과 사이렌을 달고 전국을 누비다 적발된 승합차 16대와 해당 소속사의 다른 연예인이 이용하는 승합차 10대 등 총 26대를 대상으로 했다.

연예인 승합차가 과속을 일삼은 상위 3개 도로는 △올림픽대로(32건) △신공항고속도로(25건) △경부고속도로(24건)였다. 한강 이남을 따라 뻗어 있는 올림픽대로가 ‘연예인 과속 일번지’인 건 연예기획사와 연예인 거주지가 서울 강남권에 밀집해 근거지와 일터를 오갈 때 많이 이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신공항고속도로는 한류 열풍을 타고 해외 공연에 나서는 아이돌그룹 승합차가 상습적으로 과속하는 도로로 규정 속도(시속 100km)를 평균 38.3km 초과할 만큼 ‘광란의 질주’가 자주 벌어졌다.

일터인 방송국 가는 길도 과속이 일상화돼 있었다. 과속 단속 건수는 전국 시도 중 경기도(87건)가 가장 많았는데 이 중 38%(33건)가 SBS, MBC가 있는 고양시 일산 지역으로 진입하는 나들목에 집중됐다. 구산 나들목이 12건으로 가장 많았고 킨텍스(8건) 능곡(5건) 이산포(4건) 장항(3건) 당동(1건) 순이었다.

과속에 가장 많이 단속된 연예인 차량은 6인조 걸그룹 티아라가 타고 다니는 스타크래프트 밴이었다. 2011년 12월 23일부터 2014년 8월 9일까지 단속카메라에 38번 적발되는 동안 규정 속도를 평균 31.5km 초과했다. 연예인 승합차 26대가 규정 속도를 초과한 평균치는 시속 26km였다. 로드매니저들은 경찰 조사에서 “내비게이션에 뜨는 단속카메라 경고를 보고 브레이크를 밟았기에 그나마 이 정도일 것”이라고 진술했다.

연예인 승합차는 시간에 쫓기다 보니 밤낮없이 전국 도로를 과속으로 질주했다. 오후 6시∼밤 12시에 단속된 건수가 94건으로 가장 많았고 0시∼오전 6시에도 50건이나 단속카메라에 찍혔다. 오전 6시∼낮 12시에는 66건, 낮 12시∼오후 6시에는 87건이 적발됐다.

조동주 기자 djc@donga.com
#기획사#아이돌#과속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