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균의 추천! 이번주의 책]스토리가 있는 도시, 콘셉트를 품은 도시

  • Array
  • 입력 2010년 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시티노믹스 / 김민주 송희령 지음 / 448쪽·1만8000원·비즈니스맵

27일 말도 많던 세종시 수정법안이 입법 예고됐다. 정치권은 물론 온 국민이 이 법안의 처리 과정을 주시하고 있다. 이 법을 처리할 국회의원들은 당리당략에 파묻히지 않고 경쟁력 있는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궁금하게 지켜볼 것이다. 세종시 논란을 지켜보면서 도시란 과연 무엇이며, 어떤 도시가 좋은 도시인지 되돌아보게 된다.

잘사는 나라에는 살기 좋은 도시, 찾아가고 싶은 도시들이 많다. 올 들어 미국의 뉴욕타임스 인터넷판은 서울을 ‘2010년에 가볼 만한 곳’으로 3위에 꼽았다. 한국의 도시가 가볼 만한 곳으로 선정된 것도 흔치 않거니와 세 번째로 오른 것은 사실상 처음일 것이다. 이 신문은 “도쿄는 잊어라. 세계 디자인 마니아들이 서울로 향하고 있다”며 서울이 세계 디자인 수도에 선정된 사실도 전했다. 이 기사를 보고 서울을 찾았던 사람들이 또 와보고 싶은 서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경남 창원-마산-진해시와 경기 성남-광주-하남시는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도시는 통합함으로써 도시 인구가 100만 명을 넘게 됐다. 도시 인구가 많아진다고 해서 좋은 도시라고 할 수는 없을진대 왜 합치기로 결정한 것일까.

세계 각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앞 다투어 내놓고 있다. 서울은 서울대로, 지방은 지방대로 경쟁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도시들은 어떤 수준일까.

지난해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는 전 세계 20대 광역경제권(메가시티리전)의 글로벌 역량을 비교한 결과 우리나라 경인권(서울 경기 인천)이 17위로 최하위권에 머물렀다고 평가했다. 일본 도쿄권(5위), 중국 베이징권(10위), 상하이권(15위)에 뒤진 결과이다. 예컨대 글로벌 기업의 지역본부나 외국인을 위한 학교 병원 등이 얼마나 갖추어져 있는지 평가한 것이다.

이 책은 세계의 강소도시 25곳을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문학을 내세운 도시, 미술과 건축을 활용한 도시, 공연과 축제를 대표하는 도시, 휴양을 위한 도시, 그리고 기업 역사 문화를 활용한 도시들을 망라했지만 한국의 도시는 한 곳도 없다.

저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도시가 서울 또는 인구 100만 명을 넘는 부산 대구 광주뿐이라면 한국의 미래는 없다고 단언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도시는 이런 메트로폴리스가 아니라 독특한 매력과 경쟁력을 가진 조그만 중소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제각기 특별한 경쟁요소를 지닌 지방 중소도시들이 세계의 관광객을 불러 모아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때에라야 비로소 한국의 미래가 있다는 말이다. 합쳐서 덩치가 커야만 매력 있는 도시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책은 세계의 성공적인 25개 강소도시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중소도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펴야 할지 조언하고 있다. 요컨대 독창적인 콘셉트를 정해 지속적으로 추진하라는 것이다.

박영균 기자 parkyk@donga.com

▼ 협상의 달인이 되려면 ▼
세계가 인정한 협상 교과서 / 리 웨이시엔 지음·박지민 옮김 / 272쪽·1만2000원·아라크네


일상은 협상의 연속이다. 친구 사이, 가족 간, 회사와 회사 사이에 매일 크고 작은 협상이 벌어진다. 대만 출신 관리학 박사인 저자는 협상에 필요한 준비 단계부터 협상의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협상의 기술을 소개한다. 그는 뛰어난 협상가가 되기 위한 자질로 △좀 더 많은 정보를 발굴하려는 의지 △남보다 강한 인내심 △높은 가격과 좋은 조건을 말할 수 있는 배짱 △서로 윈윈을 추구하는 정직한 태도 등을 꼽는다.

저자는 또 협상 과정에서 명심해야 할 사항으로 △사람마다 다른 특징을 파악하라 △각각의 입장이 다름을 인정하라 △상대방이 승리자라는 느낌을 갖게 하라 △해결 안 되는 의제에만 집중하지 말고 다른 것부터 먼저 해결하라 △상대방의 목표 달성을 돕게 되면 자신의 이익은 잃는다고 생각하지 마라 △작은 선물을 통해 관계를 긴밀히 맺어라 등을 강조한다.

민병선 기자 bluedot@donga.com
▼ 1인다역 ‘슈퍼맨’ 사장님 ▼
신의 직장 안 부러운 1인 기업의 비밀 / 권소현 양미영 지음 / 288쪽·1만5800원·이팝나무

평범한 회사원이던 김유태 씨에게 어느 날 암이 찾아왔다. 수술에 재수술을 반복하면서 정상적인 직장생활이 힘들어지자 그는 결국 회사를 그만뒀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혼자 할 수 있는 사업을 찾았다. 우울한 기분을 떨치기 위해 시작한 드럼 교습을 통해 그는 사업 아이템을 발견했다. 드럼 스틱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연 것이다. 이제는 기타와 록밴드 의상까지 판매하는 어엿한 유통업체 GSM물산의 대표다.

다양한 분야에서 1인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 풍성한 사례를 통해 1인 기업으로 성공하는 데 필요한 덕목을 찾아내 소개한다. 저자들에 따르면 성공한 1인 기업가들은 유난스러울 정도로 부지런하다. 상품 제작과 판매, 마케팅, 사후 관리까지 혼자 다 해내면서도 에너지가 넘친다. 한 번 더 틀어서 생각하는 참신함을 갖추고 있으며 본인이 정말 하고 싶어 했던 일을 한다는 것도 공통점이다.

금동근 기자 gol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